Department News
현대 항공역학에서의 와류 제어
Seminar Date
2001-03-21
Author
손문숙
Date
2001-03-21
Views
1095
1. 제 목 : 현대 항공역학에서의 와류 제어
2. 연 사 : 손명환교수 (이기영 교수)
공군사관학교
3. 일 시 : 2000년11월 7일 (화) 15:00 – 16:00
4. 장 소 : 301동 1512호
5. 내 용 : 현대의 고기동성 전투기 형상의 각 구성품의 공력면 주위에서 발생하는 와류에 대한 기본 현상과 특성들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날카로운 앞전을 갖는 날개(혹은 델타형 날개), 날씬한 전방동체, LEX(Leading Edge Extension) 혹은 strake, canard 등은 현대 전투기의 대표적인 형상 특징이다. 이와 같은 고성능 항공기 구성품 주위에서 생성되는 흐름은 와류주도적 흐름으로, 와류의 발달과 붕괴, 와류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항공기의 공력특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 특히 와류는 높은 받음각에서도 향상된 기동성을 갖는 전투기의 설계에 중요한 공기역학적 요소이며, 항공기의 정적·동적 안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와류의 강도와 와류붕괴를 제어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6.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최 해 천 교수(880-8361)
2. 연 사 : 손명환교수 (이기영 교수)
공군사관학교
3. 일 시 : 2000년11월 7일 (화) 15:00 – 16:00
4. 장 소 : 301동 1512호
5. 내 용 : 현대의 고기동성 전투기 형상의 각 구성품의 공력면 주위에서 발생하는 와류에 대한 기본 현상과 특성들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날카로운 앞전을 갖는 날개(혹은 델타형 날개), 날씬한 전방동체, LEX(Leading Edge Extension) 혹은 strake, canard 등은 현대 전투기의 대표적인 형상 특징이다. 이와 같은 고성능 항공기 구성품 주위에서 생성되는 흐름은 와류주도적 흐름으로, 와류의 발달과 붕괴, 와류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항공기의 공력특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 특히 와류는 높은 받음각에서도 향상된 기동성을 갖는 전투기의 설계에 중요한 공기역학적 요소이며, 항공기의 정적·동적 안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와류의 강도와 와류붕괴를 제어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6.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최 해 천 교수(880-8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