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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New Scalable Parallel Finite Element Approach for Contact-Impact Problems

Seminar Date 2000-06-22
Author
관리자
Date
2000-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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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0
1. 제 목 : A New Scalable Parallel Finite Element Approach for Contact-Impact Problems


2. 연 사 : 하 재 선 박사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3. 일 시 : 2000년 2월 14일 (월요일) 13:00-14:00


4. 장 소 : 301동 1512호


5. 내 용 :


MIMD(Multiple Instruction Multiple Data) 컴퓨터를 이용한 병렬처리의 유한요소해석은 재료와 변형의 비선형이 포함된 복잡한 충돌해석에 새로운 가능성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논문은 충돌 하중을 받는 박판 구조물들의 비선형 과도 동적 해석을 병렬 컴퓨터를 이용한 병렬처리 유한요소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본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주요 이론들로서 Belytschko-Lin-Tsay 박판요소 이론, Explicit Time Integration, Hourglass Control, von Mises 항복 이론과 Jaumann Stress Rate및 Green-Naghdi Stress Rate등에 근거한 소성이론, Penalty 방법에 근거한 유한요소 방정식 전개이론, Hallquist의 Master-Slave Slideline 충돌이론, 3차원 Bucket Sorting Searching Algorithm, Maladroit의 Domain Decomposition에 근거한 Element-wise Domain Decomposition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새로운 병렬 코드인 GT-PARADYN(Georgia Tech Parallel Dynamic Program)이 개발되었다. GT-PARADYN에 사용된 병렬언어는 MPI(Message-Passing Interface)이며, 미국 MH PCC(Maui High Perfor mance Computing Center)에 있는 Distributed-Memory 병렬 컴퓨터인 IBM SP2에서 박판 구조물들의 과도동적해석 및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미국 MHPCC 및 Georgia Tech에 설치된 IBM SP2 Wide Nodes를 사용하여, 본 논문이 제시하는 병렬처리 알고리즘의 병렬성능을 앞서 언급한 여러 경우의 문제들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 선형 증가(Scalability)의 병렬성능을 얻었다.


6. 연사 약력 :


1985 - 1987 서울대학교 조선공학과, 학사


1987 - 1989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석사


1998 - 1999 조지아 공대(Georgia Tech) 기계공학과, 박사


1998 - 현재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7. 연락처 : 기계항공공학부 김승조 교수 (전화 : 880-7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