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및 이벤트
[기계전공세미나] Crashworthiness Assessment of an Auto-body / Introduction to KAIST-ME Dept.
세미나 날짜
2007-04-27
작성자
박심령
작성일
2007-04-23
조회
1516
1. 제 목 : Crashworthiness Assessment of an Auto-body / Introduction to KAIST-ME Dept.
2. 연 사 : 허훈 교수(KAIST 기계항공시스템공학부 학부장)
3. 일 시 : 2007년 4월 27일(금) 16:30-17:30
4. 장 소 : 301동 102호
5. 내 용 :
차량의 연비향상은 엔진출력의 향상과 차체의 형상 변경에 따른 공기저항의 감소 및 소재
개발에 따른 차량 경량화에 의하여 가능하다. 여러가지 해결책 중에서도 자동차 무게의 약
70%이상을 차지하는 철강소재의 경량화는 가장 큰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차체를
구성하는 박판은 차량무게의 30%에 이르고 있으며 차체의 경량화는 차량경량화 과제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으로 연구되는 기술이다. 최근에는 차체 경량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고강도 강판 등의 소재 개발과 하이드로포밍과 TWB 등의 신 성형기법 등을 이용한
성형기술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동차 업계의 경우 경량화에 상반되게
차량의 안전도에 관한 법규가 강화되고 있으며, 충돌 법규보다 더 강화된 상품성 관련
시험을 실시하여 차량의 충돌성능을 비교, 발표하고 있다. 차체의 경량화는 충돌 안전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재료의 동적 특성과 정확한 성형이력을 고려한
충돌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안전성을 보장하는 경량 차체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안전성의
확보와 경량화를 위하여 고강도 강판을 적용한 최적 구조설계를 수행하여야 하며, 이를
위한 성형 및 구조·충돌해석이 통합된 최적 차체설계 시스템의 개발과정을 소개한다.
6. 연사약력 :
ㅇ 72. 3 ~ 76. 2 :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사
ㅇ 76. 3 ~ 78. 2 :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석사
ㅇ 82. 9 ~ 86. 5 : 미국 미시간 대학교 기계공학과 박사
ㅇ 89. 7 ~ 89. 8 : Stuttgart대학교 방문교수
ㅇ 95. 9 ~ 96. 8 : UCLA대학교 방문교수
ㅇ 91. 1 ~ 현재 : 대한기계학회(편집위원, 충청지부 총무이사, 편집이사, 사업이사, 부지부장,
한국과학기술원 분회장, 평의원)
ㅇ 91. 1 ~ 현재 : 한국소성가공학회 (사업이사, 편집이사, 재무이사, 수석부회장, 회장)
ㅇ 00. 1 ~ 현재 : 한국자동차공학회 (편집이사)
ㅇ 01. 9 ~ 현재 : Int. J. of Auto. Tech. (Ed., Ed.-in-Chief)
ㅇ 86.10 ~ 현재 : 한국과학기술원 조교수, 부교수, 교수
ㅇ 05. 9 ~ 현재 : 한국과학기술원 기계항공시스템공학부 학부장
ㅇ 84 Univ. of Michigan/Distinguished Achievement Award
ㅇ 84 주미 한국대사관/한미 명예장학상
ㅇ 03 한국소성가공학회 논문상
ㅇ 03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상
ㅇ 05 한국과학기술원 공적상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정석호 교수(☏ 880-7114)
2. 연 사 : 허훈 교수(KAIST 기계항공시스템공학부 학부장)
3. 일 시 : 2007년 4월 27일(금) 16:30-17:30
4. 장 소 : 301동 102호
5. 내 용 :
차량의 연비향상은 엔진출력의 향상과 차체의 형상 변경에 따른 공기저항의 감소 및 소재
개발에 따른 차량 경량화에 의하여 가능하다. 여러가지 해결책 중에서도 자동차 무게의 약
70%이상을 차지하는 철강소재의 경량화는 가장 큰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차체를
구성하는 박판은 차량무게의 30%에 이르고 있으며 차체의 경량화는 차량경량화 과제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으로 연구되는 기술이다. 최근에는 차체 경량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고강도 강판 등의 소재 개발과 하이드로포밍과 TWB 등의 신 성형기법 등을 이용한
성형기술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동차 업계의 경우 경량화에 상반되게
차량의 안전도에 관한 법규가 강화되고 있으며, 충돌 법규보다 더 강화된 상품성 관련
시험을 실시하여 차량의 충돌성능을 비교, 발표하고 있다. 차체의 경량화는 충돌 안전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재료의 동적 특성과 정확한 성형이력을 고려한
충돌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안전성을 보장하는 경량 차체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안전성의
확보와 경량화를 위하여 고강도 강판을 적용한 최적 구조설계를 수행하여야 하며, 이를
위한 성형 및 구조·충돌해석이 통합된 최적 차체설계 시스템의 개발과정을 소개한다.
6. 연사약력 :
ㅇ 72. 3 ~ 76. 2 :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사
ㅇ 76. 3 ~ 78. 2 :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석사
ㅇ 82. 9 ~ 86. 5 : 미국 미시간 대학교 기계공학과 박사
ㅇ 89. 7 ~ 89. 8 : Stuttgart대학교 방문교수
ㅇ 95. 9 ~ 96. 8 : UCLA대학교 방문교수
ㅇ 91. 1 ~ 현재 : 대한기계학회(편집위원, 충청지부 총무이사, 편집이사, 사업이사, 부지부장,
한국과학기술원 분회장, 평의원)
ㅇ 91. 1 ~ 현재 : 한국소성가공학회 (사업이사, 편집이사, 재무이사, 수석부회장, 회장)
ㅇ 00. 1 ~ 현재 : 한국자동차공학회 (편집이사)
ㅇ 01. 9 ~ 현재 : Int. J. of Auto. Tech. (Ed., Ed.-in-Chief)
ㅇ 86.10 ~ 현재 : 한국과학기술원 조교수, 부교수, 교수
ㅇ 05. 9 ~ 현재 : 한국과학기술원 기계항공시스템공학부 학부장
ㅇ 84 Univ. of Michigan/Distinguished Achievement Award
ㅇ 84 주미 한국대사관/한미 명예장학상
ㅇ 03 한국소성가공학회 논문상
ㅇ 03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상
ㅇ 05 한국과학기술원 공적상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정석호 교수(☏ 880-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