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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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공학 분야에서는 차세대 에너지 변환 및 이용에 관한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1) 고효율/저공해 내연기관, 가스터빈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 2) 연소 및 대체연료에 관한 실험과 시뮬레이션 연구, 3) 천연냉매를 이용한 친환경 냉난방 열펌프 시스템 개발, 4) 에너지 사용 및 온실가스 발생의 생애주기 분석 등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마이크로/나노기술과 에너지기술을 융합하여 그래핀, 나노유체 등의 물질을 이용하는 광에너지 및 분자에너지 원천기술 개발을 수행하고, 기존의 화석연료 에너지 시스템과 경쟁할 수 있는 미래형 태양전지 및 연료전지 기술 개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냉동시스템 및 컨트롤 연구실 l  김민수 교수 

에너지 고갈과 환경오염 문제가 가시화된 현대사회에서 열에너지 시스템의 성능개선을 위한 연구 및 개발은 필연적이다. 본 실험실은 히트펌프 시스템, 전기자동차의 열관리 시스템, 초임계 C02 발전 시스템 등의 다양한 열에너지 시스템을 연구대상으로 포함한다. 열에너지 시스템의 열적 거동을 분석하고, 성능 개선을 이끌어내는데 연구 목적을 둔다.

동력공학 연구실 l  민경덕 교수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에 발맞추어 CFD, 엔진 실험, 리그 실험 등을 통해 내연기관의 배기가스를 저감시키고 엔진 효율을 높이는 연소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차세대 자동차 동력기술 개발을 위해 연료 전지를 통한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 동력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메카트로닉스 실험실 l  고상근 교수 

임베디드 시스템에 사용되는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시스템을 구성하는 전원, 앰프 컨트롤러, 전자회로 등을 전반적으로 설계하여 차량 또는 중장비에서 장비의 복잡도 등의 문제로 기존에 계측하지 못했던 물성을 계측하거나, 기계분야의 지식만으로는 해결이 안 되는 문제에 대해 전자분야의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장비를 개발하고 적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반응성 유동 실험실 l  도형록 교수 

1) 고온-고압의 유체를 이용하는 추진 및 고효율 에너지 변환 시스템을 위한 고성능 친환경 연소기 개발 및 설계
2)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추진기관 개발을 위한 압축성 유동 및 고속 반응성 유동 연구
3) 고속 열유체 및 고체표면 정밀 계측을 위한 레이저 계측법 연구 및 개발

어드밴스드 에너지 시스템 연구실 l  송한호 교수 

열역학에 기반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 시스템 개념을 제안하고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한다. 특히 내연기관을 바탕으로한 고효율, 친환경적인 시스템0을 제시하기 위해, 한층 개선된 연소 전략 및 운전 최적화 방법을 연구한다.

연료전지시스템 연구실 l  김민수 교수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시스템으로서 높은 에너지 효율과 친환경성의 특징을 지닌다. 본 연구실에서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의 시스템 개선을 통해 연료전지의 효율을 향상시키고 성능을 제고하는데 목적을 둔다. 연료전지 고장진단, 보일링 냉각 이용 연료전지 냉각, 메탈폼 이용 연료전지 성능 개선 등, 연료전지 시스템 전반에 대한 다각화된 연구를 수행한다.

응용나노 및 열공학 연구실 l  고승환 교수 

본 연구실은 이세상의 모든 전자기기를 웨어러블 전자소자 (wearable electronics) 형태로 구현하기위한 유연 (flexible) 및 신축성 (stretchable) 전자소자를 개발하며, 크게 (i) 다양한 나노물질들을 합성, (ii) 레이저 기반 저온 공정 개발, (iii) 다양한 전자소자들에 응용 하는 일련의 연구를 수행한다. 응용 분야로는 전자피부 (e-skin), 소프트 로봇, AI기반 유연 센서, 투명/신축성 전자소자, VR/AR 기기, 에너지 저장소자, 신재생에너지, 공기필터, 등에 적용한다.

전산열설계 연구실 l  김찬중 교수 

CATD 연구실 에서는 Multi-Scale Multi-Dimensional(MSMD) 모델링 기법을 이용한 리튬이온전지(LIB)의 성능 및 수명 예측,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의 효율적 계산을 위한 마이크로/CFD 해석 모델 등 연료전지와 배터리와 관련된 다양한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및 나노열 연구실 l  박상욱 교수 

우리 팀은 열 및 에너지 공학과 나노기술을 이용해서 인류가 직면한 에너지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주요 연구 분야는 1) 물 분해를 통한 그린 수소의 대량 생산, 2) 온실 기체 절감 및 탄소 자원화, 3) 오염수 및 대기 정화 기술, 4) 지능적인 미래형 수소 생산 전략입니다.

난류, 유동제어 및 CFD/생체모방공학 실험실 l  최해천 교수 

우리 연구실에서는 난류, 유동제어, 전산유체역학, 생체모방공학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수치해석(DNS와 LES)과 실험을 통하여 난류의 물리적 현상에 대해 연구하고, 물리적 관찰, 수학이론 그리고 생체모방적 접근을 통하여 새로운 유동제어 방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난류유동 예측을 위한 빠르고 정확한 수치해석방법 개발도 우리의 주 관심사입니다.

다상유동 및 유동가시화 실험실 l  박형민 교수 

다상유동 및 유동가시화 연구실은 에너지, 환경, 생명체 현상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다상유동을 실험적으로 측정하고 이론적 모델을 개발하여 기초적인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과 동시에 다앙햔 응용분야로 확장하는데 초첨을 두고 있다. 주로 기체-액체, 고체-기체, 기름-물 2상유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에너지, 원자력, 반도체공정, 메디컬, 해양방제, 미세먼지 등과 관련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멀티스케일 에너지 시스템 실험실 l  최만수 교수 

멀티 스케일 에너지 시스템 연구실은 이온 보조 에어로졸 리소그래피, 멀티 플렉스 리소그래피 및 크리프 보조 순차 임 프린팅 (creep-assisted sequential imprinting) 방법을 통해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독특한 멀티 스케일 구조를 설계하는 것을 중심으로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멀티 스케일 아키텍처 기술을 바탕으로 나노 에너지, 물질 또는 장치가 소유 할 수있는 초 - 특성을 생산하는 마이크로 및 매크로 규모 공정. 우리는 특히 태양 전지 및 연료 전지를위한 청정하고 고효율의 저비용 미래 에너지 시스템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미래의 에너지 시스템에서 새로운 패러다임과 기술적 진보를 열 수 있다고 믿습니다.

에너지 및 환경유동 연구실 l  황원태 교수 

에너지 및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열유체 현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근본적인 난류 유동부터, 가스터빈과 제트엔진, 그리고 미세먼지 유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기초 및 응용 연구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레이저를 이용한 광계측, 의료용 MRI 스캐너를 이용한 3차원 유동 가시화,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열화상 이미징 등, 다양한 실험적인 방법과 수치해석 기법들을 개발하여 열유체 현상들에 적용한다.

재생 에너지 변환 실험실 l  차석원 교수 

재생에너지 변환연구실은 연료전지와 hybrid vehicle 두 가지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박막 셀의 제작 및 성능 분석을 통해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시스템 제어 로직 개발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차량 성능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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