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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2학기 석,박사 학위논문 심사 계획 안내

2021학년도 제2학기 석사 및 박사학위 논문심사계획을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 대상자는 아래 사항 및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일정준비에 착오없이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제출자격>  
1.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외국어 및 종합시험(전공시험))에 합격한 학생
[마이스누-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결과 조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2학기 논자시 응시자는 결과발표시 불합격이면 신청취소 요망. 논자시 결과 확정 및 전산처리전까지는 시스템에 불합격으로 표기되오며, 합격여부는 학부사무실에서 선공지할 예정)
2. 교과학점:
석사 - 24학점이상 취득한 학생(2021학년도 2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박사 - 대학원과정 통산 60학점이상 취득한 학생(2021학년도 2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3. 석·박사 학위논문제출 허용기한(과정 수료 후 석사 4년, 박사 6년)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 2014학번부터 석사과정: 과정수료 후 3년 이내 (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 2014학번부터 박사과정: 과정수료 후 5년 이내 (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4. 수료자인 경우 대학원 연구생 등록이 되어야 함.


<심사신청 서류 제출(학부사무실) 관련>
1. 제출 기한 및 장소: ~ 2021. 9. 28(화) 기계공학부 행정실(301동 116호)로 제출
2. 제출서류
가. 박사과정 제출서류: '박사 논문심사 양식' (첨부5 "박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1부
(2) 지도교수 추천서 1부
(3) 이력서 1부
(4) 논문심사위원추천서(박사) 1부: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심사위원은 내부심사위원(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순), 외부심사위원 순으로 작성
- 교외인사 1인 이상 반드시 포함
-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당일 공지 등을 위해 휴대연락처 반드시 기재(타학과 교수님의 경우에도 기재 필요)
- 논문지도위원회의 논문지도위원 중 논문심사위원으로 위촉이 불가능한 경우, 위원경질보고서 제출(학사행정 - 양식: 자료실 10번 "박사과정 논문지도위원회양식/서식2")
(5)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
(6)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각 1부
* 외국인 심사위원을 포함시키고자 하는 경우 학부사무실로 별도 문의 필요
(7)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1부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료의 소득세 신고를 위해 주민등록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개인 정보제공 동의서 제출 필(심사위원께 메일로 확인 받은 후 해당 내용 제출 가능)
(8)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9)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사항
(10) 국제학술지 게재확인서 1부 제출 및 증빙용 게재논문 표지(논문 초록 포함되는 첫 페이지만) 사본 제출
※ 학부 규정
- 기계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예정자가 학위논문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높이 인정되는 학술지(이하 ‘국제학술지’)에 논문(제1저자만 해당)을 한편 이상 게재하거나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 학부장의 허가를 받아야 함. [개정 2020.12.07.]
- 이 규정은 2013학년도 이전 입학자(국제학술지에 주저자 1편 게재가 자격요건 이었던 자)와 2014학년도 이후 입학자(국제학술지에 주저자 1편, 공동저자 1편, 총 2편 게재가 자격요건이었던 자) 모두에 대해 동일하게 적용함.
(11) 논문지도위원회 논문지도결과보고서 1부(기제출한 경우는 생략)
※ 심사용 논문은 개별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제출
박사과정의 경우 직전학기(2021년 1학기)에 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등록서류 제출 생략

※ 참고사항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제 7조(논문심사위원의 자격)
② 학위수여규정 제24조에 의거 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의 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5.9.24.>
1. 본교의 교수, 부교수, 조교수
2.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외의 전문가로서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자
가. 타교 교원으로서 조교수 이상인 자
나.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박사학위 취득 후 2년 이상 해당 연구분야에 근무한 자
다. 기타 위 가·나의 기준에 해당하는 경력이 있다고 각 대학(원)의 장이 인정하는 자


나. 석사과정 제출서류: "석사 논문심사 양식" (첨부1 "석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1부
(2) 논문심사위원추천서(석사) 1부
-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지도교수(부위원장)만 기입. 위원장 및 위원은 학부에서 전공그룹별로 조율.
(외부심사위원을 위촉하는 경우에는 '위원' 부분을 기재하여 제출)
(3)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4)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해당자만 제출)
(5)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1부(해당자만 제출)
(6)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1부(해당자만 제출)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료의 소득세 신고를 위해 주민등록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개인 정보제공 동의서 제출 필(심사위원께 메일로 확인 받은 후 해당 내용 제출 가능)
※ 심사용 논문은 추후 석사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제출


<온라인 신청 및 심사료 납부 관련>
1. 논문제출예정자 온라인 신청
가. 신청 기간: 2021. 10. 14.(목) ~ 10. 22.(금)

나. 접수 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온라인 신청시 유의사항>
- 논문/실적 작성언어 : 반드시 선택(영어 or 한국어). 기계공학부는 영어를 원칙으로 함.
- 논문/실적 제목 : 영어의 경우 영어 제목, 한국어의 경우 한국어 제목 기입
- 심사위원구성일자 : 해당없음
- 첨부파일 : 해당없음
- 연구윤리준수 동의여부 : check 필
- 개인정보 제공동의내역 : 상단에 파란색<신청>을 누르기 전에는 개인정보제공동의내역이 비활성화되어 있으나, 파란색 <신청>을 누르면, 개인정보동의에 대한 팝업창이 뜨고, 동의하는 부분에 "check " 후 전송 누름

2. 논문심사료 납부
가. 납부 기간:
2021. 10. 25.(월) ~ 11. 5.(금)
나. 납부고지서 출력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후 출력
다.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라.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박사학위 논문심사 관련>
박사 논문심사 일정은 지도교수님과 상의 후 개별적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도교수님과 먼저 초심 날짜를 정하신 후 다른 심사위원 교수님 일정을 맞추셔야 하므로 초심 날짜를 가능한 한 미리 정해두시기 바랍니다.
초심 및 종심 일정이 결정되는 대로 일정(날짜 및 시간) 및 장소를 담당자에게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초심 및 종심일에는 심사위원 교수님들께 담당자가 문자로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일정 및 장소가 변경된 경우에 알려주시지 않아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니 변경된 경우에도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미나실은 기계공학부 홈페이지에서 예약. 권한이 없으면 기계공학부 홈페이지 관리자(mechanical@snu.ac.kr)에게 My SNU 아이디와 학번 정보를 보내어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1. 심사기간: 심사 신청서류 접수 후 ~ 2021. 12. 30.(목) (초심부터 종심까지 마치는 기간).
- 초심(공개발표회)은 10월, 종심을 12월 중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2. 논문심사 준비사항 및 진행과정
가. 초심
(1) 초심 시 준비하여 심사위원께 전달할 서류
- 심사대상자 인적사항(기 제출한 등록서류 중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사항"<서식10>) : 5부 준비하여 심사위원님께 전달
- “국제학술지 게재 확인서(기 제출한 등록서류 중 <서식11>” 사본) : 기 제출한 서류에서 기계공학부장 승인을 득한 서류(5부)를 학부행정실에서 받아 심사위원님께 전달
(심사 전 날인된 게재 확인서 5부를 심사용 다과와 함께 수령)
- 심사용 논문 준비
* 심사용 논문은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 (논문심사 위원과의 상의를 통해 관련 사항 조정 가능)
(2)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분들(특히 외부교수님(타과 및 타교))께 반드시 미리 메일 등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 (초심 날에는 학부사무실에서 심사위원 교수님께 문자로 연락드림.)
(3) 초심이 끝나면 중심 및 종심 날짜를 정하시는 것이 편할 것입니다. 종심 일정이 정해지면 곧바로 담당자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나. 종심
(1) 종심 시 준비하는 서류: '박사논문심사결과서류양식'<첨부6 참고>과 '인준지'<첨부7 참고> 본인 준비
- 종심시 서류 준비(결과서류 양식 및 외표지/내표지) 후 학부행정실 담당자(김용석)에게 심사 1일전까지 서류 검토 받은 후 종심 참여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사항(첨부 7.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 “2022년 2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이 논문을 공학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부분은 “2021년 10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OOO의 공학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부분은 “2021년 12월”이 맞음
  - 외표지 및 내표지의 논문제목은 한글, 영문 순으로 기재(작성언어와 상관없이)
- 실제 종심에서 논문제목 등 변경되는 내용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심사시 준비 서류를 USB에 담아 종심 참여 요
* 심사용 논문은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 (논문심사 위원과의 상의를 통해 관련 사항 조정 가능)
(2)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분들(특히 외부교수님(타과 및 타교))께 반드시 미리 메일 등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 (초심 및 종심 날에는 전공에서 심사위원 교수님께 문자로 연락드림.)

① 박사학위 예비심사 결과보고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
- 참석위원 다섯 분 모두 참석하여야 함.
- 예비심사 결과보고서는 초심, 중심, 종심 작성이 되어야 함.
예를 들어 초심 10월 23일, 종심희망일시 12월 23일 논문심사를 하였다면 그 중간 날짜 정도에 교수님과 상의를 하여 중심이 있어야 함. 즉, 논문 예비심사는 2회 이상 실시되어야 함.
- 문서의 작성 날짜는 중심일자(예비심사종료일)와 동일한 일자로 기재하여야 함 
② 구술고사 성적표
- 신청자 성명: 본인
- 날짜: 종심 날짜
- 5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교수님 자리에 미리 비치
③ 투표용지
- 신청자 성명: 본인
- 5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교수님 자리에 미리 비치
④ 논문 심사 요지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요지 미리 작성)
⑤ 논문심사 결과표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확인
⑥ 초록 <첨부10.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 참고
⑦ 논문 표지와 인준지 준비 <첨부7> 참고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코로나-19 상황 가운데 인준지를 포함한 최종논문은 온라인 PDF 원문파일 제출만 하는 것으로 대체됨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5명 중 3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2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2명 각각에 대한 증빙이 있어야 함 (추후 출력하여 학부사무실로 제출)
-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 필요 (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 종심 결과서류 - 결과보고, 심사결과표 및 논문심사요지에 기재되는 논문제목은 전산상으로 반영될 제목으로서 논문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도록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 (제목 변경시 재인쇄 필요).

다. 논문심사시 다과 준비 관련
-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따라 논문심사시 다과(생수, 꼬마병 음료 각 5개씩)는 학부행정실에서 제공되므로 초심 및 종심 전에 116호 학부행정실 김용석에게 오셔서 받아가시어 심사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박사학위 심사 제공)

※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 관련
- 우리 학부에서는 매 학기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이번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 신청 관련 안내는 6월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관련사항은 기계공학부 행정실 담당자 최희정(tel. 880-1913, hjchoi06@snu.ac.kr)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석사학위 논문심사 관련>
* 11월말~ 12월 중 전공그룹별 발표로 진행 예정 (11월초 일정공지 예정)
1. 역학, 열공학, 유체공학, 나노바이오 그룹
1) 논문심사 일정 및 개인별 일정(그룹별 상이): 첨부 일정표 참조
2) 진행방식 : 학생 1인당 20분(발표시간 15분/구술고사 5분)
3) 논문심사자료 제출: 본인 심사일정 7일전까지, 담당자(김용석, ysk9011@snu.ac.kr)에게 제출
- 심사자료(proceeding)는 워드양식으로 작성 후 PDF 파일로 송부요망, 분량은 5~6page로 정해진 규격을 반드시 준수, 제목은 작성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함. 석사 논문심사 양식 중 <첨부3> 참고
4) 발표자 준비사항
- 당일 발표자료(PPT파일)는 개별적으로 준비하며, 발표 전 미리 발표장소에서 테스트 하여 문제가 없는지 확인 요망
- 심사시간표에 따라 본인의 심사일정을 확인하고 심사시간 20분~30분전까지 와서 대기, 본인의 차례가 되면 발표 시작
- 발표시간은 1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함
- 심사요지 양식<첨부2> 중 "심사요지" 부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 전에 작성하고 제목 및 인적사항을 작성하여 심사일에 가져와야 함
석사학위 논문심사요지 양식에 기재되는 논문제목은 전산상으로 반영될 제목으로서 논문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도록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 (제목 변경시 학부사무실로 연락 요망).
5) 인준지 관련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코로나-19 상황 가운데 인준지를 포함한 최종논문은 온라인 PDF 원문파일 제출만 하는 것으로 대체됨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3명 중 2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1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심사위원의 인준의사 관련 증빙이 있어야 함 (추후 출력하여 학부사무실로 제출)
-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 필요 (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사항(첨부 4.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 “2022년 2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이 논문을 공학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부분은 “2021년 10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OOO의 공학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부분은 “2021년 12월”이 맞음
  - 외표지 및 내표지의 논문제목은 한글, 영문 순으로 기재(작성언어와 상관없이)

2. 동역학/제어, 설계/생산 그룹(자기주도워크샵, Spotlight Talk 방식 예정)
1) 논문심사 일정 및 개인별 일정 : 11월말~ 12월초 중 진행 (11월초 일정공지 예정)
- 발표일에는 전체일정 시작 20분전까지 집합하여 본인 차례 대기
2) 발표방식 
- 1개 세션당 3명의 발표자로 구성
- 1인당 5분씩 동영상 발표(시뮬레이션, 결과물 위주)
- 세 개 발표 후 3명의 발표자가 동시에 나와서 Open Q&A 세션을 10분씩 진행
3) 발표자 준비사항
- 심사자료(proceeding)는 본인 심사일정 7일전까지 워드양식으로 작성 후 PDF 파일로 송부요망, 분량은 5~6page로 정해진 규격을 반드시 준수, 제목은 작성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함 <첨부3> 참고
- 동영상 발표 자료: 심사 3일전까지 담당자(김용석, ysk9011@snu.ac.kr)에게 제출(동영상 제작은 mp4파일로 저장)
- 발표자는 발표일 이전에 시뮬레이션 일정에 참여, 무선마이크 사용법/이동동선 등 사항을 숙지해야 함
(
관련 시뮬레이션 일정 : 11월초 공지 예정, 대상자는 모두 필참 요망)
4) 심사요지 양식 작성 방법
- 심사요지 양식<첨부2> 중 "심사요지" 부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 전에 작성하고 제목 및 인적사항을 작성하여 심사일에 가져와야 함
석사학위 논문심사요지 양식에 기재되는 논문제목은 전산상으로 반영될 제목으로서 논문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도록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 (제목 변경시 학부사무실에 연락 요망).
5) 인준지 관련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코로나-19 상황 가운데 인준지를 포함한 최종논문은 온라인 PDF 원문파일 제출만 하는 것으로 대체됨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3명 중 2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1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심사위원의 인준의사 관련 증빙이 있어야 함 (추후 출력하여 학부사무실로 제출)
-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 필요 (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사항(첨부 4.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 “2022년 2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이 논문을 공학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부분은 “2021년 10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OOO의 공학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부분은 “2021년 12월”이 맞음
  - 외표지 및 내표지의 논문제목은 한글, 영문 순으로 기재(작성언어와 상관없이)
6) 기타사항
- 동역학/제어, 설계/생산 그룹 심사는 학생주도워크샵을 포함하여 peer review 평가(동료 평가)도 포함됨
- Outstanding Award 수상자를 참석 학생 및 심사위원들의 투표로 결정. 가장 잘한 4인을 체크. 최종 득표수가 많은 4인이 Outstanding Award를 수여하게 됨

3. 공통사항

<석·박사학위 논문심사 추가 사항>
*
논문심사 방식
- 논문심사는 대면심사를 기본으로 하되, 비대면 심사를 희망하는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부사무실로 연락 후 Zoom 등을 활용한 비대면 심사로 진행 가능
- 비대면 심사를 진행하는 외부심사위원이 있을 경우 학부사무실로 해당 위원님의 이메일 주소 송부 요망(논문심사 결과서류 송부시 필요)
*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
- 최장 3년까지 비공개신청 가능. 특허 출원 혹은 업무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함 (학술지 게재 사유는 해당되지 않음)
- 신청자는
2021. 12. 30.(목)까지 “비공개 신청서(첨부12)”와 “증빙서류(특허출원서 증빙. 다른 증빙 제출방법은 학부사무실 문의)”를 학부행정실로 제출
*
논문심사료 미수령 확인서 제출
- 외부심사위원 중 논문심사료 미수령하고자 하는 경우
- 신청자는 
2021. 12. 30.(목)까지 “논문심사료 등 미수령확인서(첨부8)”를 학부행정실로 제출

<학위(보존용) 논문 제출>

(1) 코로나-19 상황 가운데 인준지를 포함한 최종논문은 온라인 PDF 원문파일 제출만 하는 것으로 대체됨
    ※ 2020학년도 제14차 학사운영위원회(2020. 10. 26.) 검토사항 반영 
(2) 학위논문(PDF 원문파일) 제출: 심사종료 후 ~ 1월말 예정 (추후 일자 공지)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도서관 서비스"→"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논문 온라인 제출 시 원문파일에 인준지 스캔본 페이지를 반드시 포함 (인준지 원본은 학부사무실 제출)

(3) 기계공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 (301동 116호)
- 제출기간: 심사종료 후 ~ 1월말 예정 (추후 일자 공지)
- 제출서류
 가. 온라인 제출 확인서
  - 온라인 원문파일 제출 후 출력 가능
  *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을 경우 완결되어야 출력 가능
 나. 학위논문 관련 서류
  - 논문표지 사본, 인준지(원본 제출), 본문(Introduction 부분)의 첫페이지 사본, 초록(영문,국문 제출)
  * 각 1부씩 출력하여 제출
 나. 심사위원 인준의사 관련 증빙 (서명을 이미지 파일 등으로 대체할 경우)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의 출력본을 제출 

(4) 기타
-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 책자 논문은 기간내에만 접수되며, 제출한 이후는 교체 불가능. 논문 제목과 논문작성언어는 학위논문 심사결과서류 제출 시 작성한 내용이어야 함. (이후 변경 불가)
- 대리제출도 가능하나 공지된 형식요건을 갖추어야 함
- 학위기 발급 관련하여 영문 성명(대소문자 구분)을 포털에서 반드시 다시 한번 확인 요망
* 입력 수정 방법 : 서울대학교 포털(http://my.snu.ac.kr)→학생행정 개인정보 기본인적 수정(영문성명 입력 및 수정)
- 학위논문 제출에 대한 자세한 요령은 추후 중앙도서관의 별도 시행 공문에 따르며,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람.


<참고 일정>
[논문심사 결과보고 서류제출] 2021. 12. 30.(목)까지 (박사만 해당) 
[
논문심사 기간연장 요청] 2021. 12. 30.(목)까지 (박사만 해당)

 

<첨부파일>
1~4. 석사 논문심사 관련 양식.
5~8. 박사 논문심사 관련 양식.
9. 학위논문 작성 양식.
10. 학위논문 제본 및 작성요령.
11. 학위논문 원문이용에 대한 동의서
12. 비공개신청서 양식
13. 보존용 학위논문 교체 신청서 양식. 
14.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 원문 파일 제출 문의 : 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팀 880-5567/5289, libit@snu.ac.kr
* 책자 논문 제출 문의 : 기계공학부 행정실 김혜정 880-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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