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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전공대학원세미나]김진한박사(항공우주연구원)

Seminar Date 2011-09-23
Author
박지혜
Date
2011-09-23
Views
1645
1. 제목 : 터보펌프 개요 및 한국형발사체용 터보펌프 개발 현황
2. 연사 : 김진한 박사님(항공우주연구원)
3. 일시 : 2011년 9월 30일 (금) 16:30-17:30
4. 장소 : 301동 105호
5. 연사약력 :
1982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기계 학사
1989년 Texas A&M 대학교 항공공학 석사 Aeroacoustincs 전공
1993년 Texas A&M 대학교 기계공학 박사 열유체전공
1993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추진기관실 근무
- 항공기용 ACM(Air Cyle Machine) 및 ECS(Environmental Control System) 개발
- 한러 국제공동연구과제 (800마력급 헬리콥터엔진의 시스템, 축류/원심압축기, 터빈 설계) 수행
- 한영 국제공동연구과제 (Lean/Sweep을 적용한 OGV 설계 및 성능시험) 수행
- Air turbo ramjet 용 압축기 설계개발
- 고압터보펌프 개발(민군겸용사업) 수행(산화제펌프 개발/성능시험설비 구축 및 성능시험)
2003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연구본부 터보펌프팀(팀장) 근무
- 터보펌프용 인듀서의 극저온 캐비테이션 성능시험 및 성능향상을 위한 설계기술 개발
- 소형위성발사체 개발사업을 통한 30톤 터보펌프개발
- 한국형발사체용 75톤 터보펌프개발 수행중
6. 내용요약 :
국내에서 개발된 액체로켓엔진은 2002년 11월에 발사된 sounding 로켓 KSR-3가 최초의 것으로 추력 13톤의 가압식 액체엔진을 사용하였다.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우주중장기계획에 의거하여 KSLV-1의 발사를 진행중이고
2021년을 목표로 KSLV-2의 발사를 위해 액체로켓개발이 진행중이다.과거 KSR-3로켓에 사용된 엔진은 가압식으로서 연소실압력이 200psia(약 13.6기압)정도이다.상단엔진의 경우에는 이러한 압력으로 사용이 가능하나 1단 주엔진으로 사용하기에는 연소압이 너무 낮아 부적합하다.
KSLV-2의 국내독자개발을 위해서는 터보펌프식 액체로켓엔진이 필수적이며 이에 따라 액체로켓엔진의 심장이라 불리우는 터보펌프의 개발이 주목받고 있는 현실이다.본 세미나에서는 액체로켓엔진용 터보펌프의 개괄적 내용과 함께 한국형발사체용 터보펌프의 개발현황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이동준 교수 (djlee@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