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News

메스커스터미제이션과 제품 플랫폼 전략

Seminar Date 2006-03-30
Author
임아주
Date
2006-03-27
Views
1683
1. 제 목 : 메스커스터미제이션과 제품 플랫폼 전략(Mass Customization and Product Platform Strategies)

2. 연 사 : 홍 유 석 교수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3. 일 시 : 2006년 3월 30일 목요일 오후 2시 30분 ~ 4시

4. 장 소 : 301동 118호

5. 내 용 : 제품의 다양성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날로 더해 가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이 무한경쟁의 글로벌시장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구가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대량생산의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한 효율과 규모의 경제에만 의존할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타개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소비자의 개별 기호에 따라 맞추어진 재화나 용역을 대규모로 생산•유통하는 개념인 매스커스터미제이션(Mass Customization)이 미래를 대비한 되찾은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매스커스터미제이션의 개념, 특징 및 추진전략 등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최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매스커스터미제이션 전략의 하나인 제품 플랫폼 전략(Product Platform Strategy)에 대하여 설명한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제품개발 전략은 시간, 비용, 위험요소(리스크) 등에 대한 효과적 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신중히 사용되지 못하였을 경우 궁극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제품의 다양성을 제한할 수 있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균형잡힌 제품 플랫폼 전략의 방향성이 제시될 것이며, 이러한 맥락에서 진행된 산업공학과 제품공학 실험실의 연구내용도 함께 토의될 예정이다.

6. 연사약력
-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졸업 (학사)
- 동 대학원 졸업 (석사)
- 대우자동차(주) 기술연구소 근무 (CAD/CAM연구팀장, 시작기술팀장)
- 미국 퍼듀대학교(Purdue University) 산업공학과 졸업 (박사)
- 미국 톨리도대학교(University of Toledo) 기계•산업•제조공학과 조교수
- 현,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조교수, 연합전공 기술경영 전공주임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안 성 훈 교수 (☎ 880-7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