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News
자동차샤시 통합제어 시스템의 개발동향 및 전망 (김동만 박사)
Seminar Date
2005-11-04
Author
권해선
Date
2005-11-01
Views
2001
1. 제 목 : 자동차샤시 통합제어 시스템의 개발동향 및 전망
2. 연 사 : 김동신 박사 (만도㈜)
3. 일 시 : 2005년 11월 4일 (금) 오후 17:00
4. 장 소 : 서울대 신공학관(301동) 1512호 세미나실 (화상강의로 진행)
한양대 공업센터 4층 세미나실
5. 내 용 :
자동차의 승차감, 조향성 및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동 (ABS, ESP 등), 조향 (EPS,
AFS 등), 현가 (CDC, Air Suspension 등) 각각의 제어장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개별제어시스템 사이에는 차량동역학적으로 서로 연관 관계가 있다. 각종
센서 신호 및 제어정보의 공유를 통하여 차량동역학적으로 Synergy 효과를 보기 위한
것이 샤시통합제어 시스템이다. 주요 자동차업체 및 부품업체는 여러 가지 다양한
샤시제어장치의 조합으로 통합작업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일부는 이미 양산이 되고
있다. 현재는 주로 CAN (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을 통하여 개별시스템 간에
센서신호 및 제어정보를 주고 받고 있으며 향후에는 늘어나는 통신 부하를 해결하기
위하여 FlexRay 등 통신속도가 빠른 프로토콜이 사용될 전망이다.
이러한 제동, 조향, 현가의 Active safety 시스템간의 통합과 더불어 Airbag과 같은
Passive safety 시스템과의 통합도 이루어짐으로써 사고예방에서부터 사고 후
승객보호까지 수행하는 시스템의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6. 약 력 :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사
KAIST 기계공학과 석사
미국 Wisconsin 대학 기계공학과 박사
㈜만도 중앙연구소 수석연구원 (현재)
경북대학교 겸임교수 (현재)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이정훈 교수 (☏880-9104)
서울대 BK21 기계분야사업단 행정실 (☏880-7132)
8. 기계분야 박사과정 세미나 수업 수강생 여러분들은 필히 참석해 주시고,
기타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2. 연 사 : 김동신 박사 (만도㈜)
3. 일 시 : 2005년 11월 4일 (금) 오후 17:00
4. 장 소 : 서울대 신공학관(301동) 1512호 세미나실 (화상강의로 진행)
한양대 공업센터 4층 세미나실
5. 내 용 :
자동차의 승차감, 조향성 및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동 (ABS, ESP 등), 조향 (EPS,
AFS 등), 현가 (CDC, Air Suspension 등) 각각의 제어장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개별제어시스템 사이에는 차량동역학적으로 서로 연관 관계가 있다. 각종
센서 신호 및 제어정보의 공유를 통하여 차량동역학적으로 Synergy 효과를 보기 위한
것이 샤시통합제어 시스템이다. 주요 자동차업체 및 부품업체는 여러 가지 다양한
샤시제어장치의 조합으로 통합작업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일부는 이미 양산이 되고
있다. 현재는 주로 CAN (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을 통하여 개별시스템 간에
센서신호 및 제어정보를 주고 받고 있으며 향후에는 늘어나는 통신 부하를 해결하기
위하여 FlexRay 등 통신속도가 빠른 프로토콜이 사용될 전망이다.
이러한 제동, 조향, 현가의 Active safety 시스템간의 통합과 더불어 Airbag과 같은
Passive safety 시스템과의 통합도 이루어짐으로써 사고예방에서부터 사고 후
승객보호까지 수행하는 시스템의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6. 약 력 :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사
KAIST 기계공학과 석사
미국 Wisconsin 대학 기계공학과 박사
㈜만도 중앙연구소 수석연구원 (현재)
경북대학교 겸임교수 (현재)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이정훈 교수 (☏880-9104)
서울대 BK21 기계분야사업단 행정실 (☏880-7132)
8. 기계분야 박사과정 세미나 수업 수강생 여러분들은 필히 참석해 주시고,
기타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