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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구조물의 소음 발생과 저감 방법 (한양대 박준홍 교수)

Seminar Date 2005-05-27
Author
권해선
Date
2005-05-27
Views
2106
1. 제 목 : 차량구조물의 소음 발생과 저감 방법

2. 연 사 : 박준홍 교수 (한양대 기계공학부)

3. 일 시 : 2005년 5월 27일 (금) 17:00-18:00

4. 장 소 :
서울대 신공학관(301동) 1512호 세미나실 (화상강의로 진행)
한양대 공업센터 4층 세미나실

5. 내 용 :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샌드위치 패널과 같은 첨단 복합재 구조물이 차량 (비행기나/자동차/기차 등)에 사용되면서 차량 전체의 무게가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무게의 감소는 차량구조물의 소음 발생을 증대시킨다. 강성이 구조물의 질량에 비해 커지면서 구조물을 통한 파동 전달 속도가 높아져서 강성이 작은 경우에 비해 진동응답이 작아도 더 많은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난류로 생성되는 랜덤한 외란(aerodynamic source excitation)에 의해 발생되는 높은 소음레벨은 승객에게 불편을 끼칠 뿐만 아니라 내부에 설치된 각종 전자 제어 장치 등의 오작동 및 파손을 불러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구조물의 강성을 더욱 크게 설계를 해야 하나, 전체 무게에 대한 제약에 의해 제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소음 저감을 위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이 요구되며 여기에서는 몇 가지 해결방법을 보여주고자 한다.

1) 차량소음 원인해석 및 점탄성 물질을 통한 진동 및 소음발생 최소화.
2) 입상재료나 다공재료 (porous and granular materials)를 이용한 진동감쇠와 소음제어.
3) 지능구조물 (shape memory alloy와 압전션트)을 이용한 저주파영역에서의 진동 소음제어

6. 약 력 :
1991. 한국과학기술대 Production Engineering, 공학사
1993. 한국과학기술대 Precision Engineering & Mechatronics, 공학 석사
2002. Purdue University, Mechanical Engineering 공학박사
2002.10. 04.7 NASA Langley Research Center, NRC Research Associate
2004. 9 - 현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전임강사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이정훈 교수 (☏880-9104)
서울대 BK21 기계분야사업단 행정실 (☏880-7132)

8. 기계분야 박사과정 세미나 수업 수강생 여러분들은 필히 참석해 주시고,
기타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