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News
자동차 샤시시스템 설계 및 개발과정 소개
Seminar Date
2005-05-17
Author
임아주
Date
2005-05-17
Views
1990
1. 제 목 : 자동차 샤시시스템 설계 및 개발과정 소개
2. 연 사 : 강주석 팀장(GM Daewoo Auto & Technology)
3. 일 시 : 2005년 5월 19일 목요일 1:00~2:30 PM
4. 장 소 : 301동 204호
5. 내 용
자동차 샤시는 차체를 지지하는 하부구조로서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을 위한 자동차의 핵심 부품이다. 샤시 부품은 주행 중 노면 하중이 직접 가해지므로 충분한 강성과 내구성을 가져야 하며 충돌 시에도 적절한 충돌 메커니즘으로 변형이 일어나야 한다. 우수한 연비를 위해서는 저중량 설계 또한 필요하다. 최근의 자동차 업계의 경향은 플랫폼이나 아키텍쳐라고 부르는 공통의 샤시 시스템을 이용하여 다양한 변형 모델을 생산하여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키며 개발비 저감, 개발기간 단축, 품질향상을 추구한다. 우수한 샤시 부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설계, 해석, 시험을 통한 육성 및 검증단계를 거치는 체계적인 개발단계가 필요하다. 본 강연에서는 자동차 샤시의 개념 설계 및 CAE를 이용한 상세 설계인 설계단계와 NVH및 RIDE&HANDLING TUNING의 육성단계, 차량 주행 실차시험 및 LAB시험의 검증단계, 생산성을 고려한 양산단계로 나누어 자동차 샤시의 개발과정을 소개한다.
6. 연사 약력
현재 GM Daewoo Auto & Technology SUV차량 개발 샤시설계팀장
1998.3 ~ GM Daewoo Auto & Technology 연구소 근무
1998.2 서울대학교 기계공학 공학박사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이장무 교수 (☏ 880-7137)
기계역학실험실 박성용 (☏880-7152)
2. 연 사 : 강주석 팀장(GM Daewoo Auto & Technology)
3. 일 시 : 2005년 5월 19일 목요일 1:00~2:30 PM
4. 장 소 : 301동 204호
5. 내 용
자동차 샤시는 차체를 지지하는 하부구조로서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을 위한 자동차의 핵심 부품이다. 샤시 부품은 주행 중 노면 하중이 직접 가해지므로 충분한 강성과 내구성을 가져야 하며 충돌 시에도 적절한 충돌 메커니즘으로 변형이 일어나야 한다. 우수한 연비를 위해서는 저중량 설계 또한 필요하다. 최근의 자동차 업계의 경향은 플랫폼이나 아키텍쳐라고 부르는 공통의 샤시 시스템을 이용하여 다양한 변형 모델을 생산하여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키며 개발비 저감, 개발기간 단축, 품질향상을 추구한다. 우수한 샤시 부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설계, 해석, 시험을 통한 육성 및 검증단계를 거치는 체계적인 개발단계가 필요하다. 본 강연에서는 자동차 샤시의 개념 설계 및 CAE를 이용한 상세 설계인 설계단계와 NVH및 RIDE&HANDLING TUNING의 육성단계, 차량 주행 실차시험 및 LAB시험의 검증단계, 생산성을 고려한 양산단계로 나누어 자동차 샤시의 개발과정을 소개한다.
6. 연사 약력
현재 GM Daewoo Auto & Technology SUV차량 개발 샤시설계팀장
1998.3 ~ GM Daewoo Auto & Technology 연구소 근무
1998.2 서울대학교 기계공학 공학박사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이장무 교수 (☏ 880-7137)
기계역학실험실 박성용 (☏880-7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