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News
차세대 신형 고속 열차 - 한국형 틸팅 전기차량의 개발
Seminar Date
2005-04-11
Author
mrbin@snu.ac.kr
Date
2005-04-11
Views
1868
1.제 목 : 차세대 신형 고속 열차 - 한국형 틸팅 전기차량의 개발
2.연 사 : 한성호 팀장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3.일 시 : 2005년 4월 13일 (수요일) 4:30 – 5:30 PM
4.장 소 : 301동 117호
5.대 상 : 대학원생 및 학부생
6.내 용 :
기존선의 고속화를 위한 틸팅전기 차량의 개발은 곡선부가 많은 국내 선로 특성에 따라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설계 속도 200km/h와 운행 최고 속도 180km/h로 추진하고 있는 틸팅 전기차량의 틸팅 기술은 곡선부에서 속도 향상과 동시에 승차감과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는 철도의 집약된 첨단 기술의 결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차량의 틸팅을 위해 일반 고속차량과 다른 주행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틸팅 시스템의 개발과 연구는 한국 철도의 기술력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 틸팅 전기차량 개발과제 소개 및 해외의 틸팅 대차 및 틸팅 제어시스템 기술
- 한국형 틸팅 전기 차량에 적용되는 독창적인 국내 기술
- 곡선부 진입 시 곡선을 감지하기 위한 제어 기술
- 틸팅 판토그라프 메커니즘의 연구
7.약 력 :
2001.1 - 현재 한국형 틸팅 전동차 개발 사업팀장, 한국철도 기술연구원
1997.1 - 200.12 도시철도 표준전동차 개발팀 , 한국철도 기술연구원
1996.2 숭실대학교 전기공학 공학박사, 시스템 및 제어전공
8.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이동호 교수 (☏ 880-7399)
2.연 사 : 한성호 팀장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3.일 시 : 2005년 4월 13일 (수요일) 4:30 – 5:30 PM
4.장 소 : 301동 117호
5.대 상 : 대학원생 및 학부생
6.내 용 :
기존선의 고속화를 위한 틸팅전기 차량의 개발은 곡선부가 많은 국내 선로 특성에 따라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설계 속도 200km/h와 운행 최고 속도 180km/h로 추진하고 있는 틸팅 전기차량의 틸팅 기술은 곡선부에서 속도 향상과 동시에 승차감과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는 철도의 집약된 첨단 기술의 결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차량의 틸팅을 위해 일반 고속차량과 다른 주행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틸팅 시스템의 개발과 연구는 한국 철도의 기술력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 틸팅 전기차량 개발과제 소개 및 해외의 틸팅 대차 및 틸팅 제어시스템 기술
- 한국형 틸팅 전기 차량에 적용되는 독창적인 국내 기술
- 곡선부 진입 시 곡선을 감지하기 위한 제어 기술
- 틸팅 판토그라프 메커니즘의 연구
7.약 력 :
2001.1 - 현재 한국형 틸팅 전동차 개발 사업팀장, 한국철도 기술연구원
1997.1 - 200.12 도시철도 표준전동차 개발팀 , 한국철도 기술연구원
1996.2 숭실대학교 전기공학 공학박사, 시스템 및 제어전공
8.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이동호 교수 (☏ 880-7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