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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실내소음 음질 개발 사례 (NF 소나타) (강구태 박사)

Seminar Date 2004-10-05
Author
권해선
Date
2004-10-05
Views
2173


1. 제 목 : 자동차 실내소음 음질 개발 사례 (NF 소나타)





2. 연 사 : 강구태 박사 (현대자동차/소음진동팀장)





3. 일 시 : 2004년 10월 8일 (금) 16:30 - 17:30





4. 장 소 : 서울대 신공학관(301동) 1512호 세미나실


한양대 공업센터 4층 세미나실 (화상강의로 진행)





5. 내 용 :


NVH 최고 품질을 달성 하기 위하여 적용된 소음 진동 기술과 그 개발 과정 및


주요 결과를 NF 쏘나타/세타 엔진을 사례로 하여 소개함.





(1) NF 탑재 Θ 엔진은 초기 목표 설정 단계에서부터 음질 최고 개념을 도입하여


개발하였다.


(2) Θ 엔진 개발 과정을 통하여 음질 개발의 방법론인 TPA와 개발 PROCESS 상의 FRONT LOADING 을 정착시켰고, 후속 신개발 엔진인 람다, 감마 등에 적용하였다.


(3) 개발 방법상 TOP DOWN 및 BOTTOM UP 방식을 병행하여 도요타 캄리 엔진대비


우월한 엔진 음질을 구현하였다.


(4) 최종적으로 NF 차량의 실내 음질은 CAMRY 대비 동등 이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6. 약 력 :


1982.02 서울대 기계설계학과 졸업


1984.02 KAIST 기계공학과 석사 졸업


1997.02 KAIST 기계공학과 박사 졸업


1983.03 현대자동차 입사


현재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소음진동팀장, 이사


소음진동 기술사 자격증 보유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민경덕 교수 (☏ 880-1661)


서울대 BK21 기계분야사업단 행정실 (☏ 880-7132)





8. 기계분야 박사과정 세미나 수업 수강생 여러분들은 필히 참석해 주시고,


기타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