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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ing the Future! (with Fuel Cells) (안병기 박사)

Seminar Date 2004-09-13
Author
권해선
Date
2004-09-13
Views
1884


1. 제 목 : Powering the Future! (with Fuel Cells)


(연료전지 관련 세미나)





2. 연 사 : 안 병 기 박사 (현대모비스 기술연구소 연료전지 팀장)





3. 일 시 : 2004년 9월 17일 (금) 16:30 - 17:30





4. 장 소 :


서울대 신공학관(301동) 1512호 세미나실


한양대 공업센터 4층 세미나실 (화상강의로 진행)





5. 내 용 :


화석 에너지의 고갈에 관한 예측과 중동정세가 유가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대체 에너지원 개발에 쏟는 각국의 관심과 열정이 어느 때보다도 증대되어 있다. 이중 기술적으로 그 유용성이 입증된 연료전지는 가격의 현실화라는 당면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국경 없는 협조와 기술력을 선점하기 위한 치밀한 경쟁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나, 연구 개발의 당위성이 강조되어 오고 선진국의 기술 동향을 추적해 온 노력에 견주어 볼 때, 국내 연구진과 산업체가 실제 제작과 관련한 세부기술을 육성하고 장기 계획을 구상하는 면에서는 미흡한 면을 보이고 있다. 하나의 셀을 제작하는 작업과 20개의 셀을 이용한 스택을 만드는 일, 더 나가서 200개의 스택을 이용한 파워 플랜트를 자동차 내부에 실을 수 있도록 크기와 중량을 최적화 하는 일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현재 우리의 기술 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단시일 내에 접근시키기 위해서는 숲과


나무를 동시에 볼 수 있는 혜안이 필요하다.


본 세미나에서는 미국의 연료전지 연구기관인 Pacific Northwest National Laboratory와 연료전지 제조업체인 UTC Fuel Cells에서의 경험을 통해 습득한 기술 중 연료전지 개발 인력들이 알고 있으면 유용한 몇 가지 부분을 다룬다. 셀의 성능향상을 위한 재료 측면에서의 제안, 셀의 적층 시에 고려해야 할 역학적 요소들과 같이, 이론적으로 규명하기 어려운 연료전지 개발의 기술적 난제를 살펴봄으로써, 연구 시 그 해결책을 사전에 고려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6. 약 력 :


2004년 5월 ~ 현대모비스 기술연구소 연료전지 팀장, 책임연구


2002~2004 UTC Fuel Cells, Senior Engineer


2000~2002 Pacific Northwest National Laboratory, Senior Research Scientist


1997~2000 Virginia Tech, Postdoctoral Fellow 및 Research Scientist


1997 Virginia Tech, Engineering Mechanics 졸업 (공학박사)


1988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졸업


1986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설계학과 졸업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민경덕 교수 (☏ 880-1661)


서울대 BK21 기계분야사업단 행정실 (☏ 880-7132)





8. 기계분야 박사과정 세미나 수업 수강생 여러분들은 필히 참석해 주시고,


기타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