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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 설계기술 및 레이저 응용기술 (이경돈 고등기술연구원 센터장)

Seminar Date 2004-04-28
Author
권해선
Date
2004-04-28
Views
1937


1. 제 목 : 경량화 설계기술 및 레이저 응용기술





2. 연 사 : 이 경 돈 박사 (고등기술연구원 로봇/생산기술 센터, 센터장)





3. 일 시 : 2004년 4월 30일 (금) 16:30





4. 장 소 :


서울대 신공학관(301동) 1512호 세미나실 (화상강의로 진행)


한양대 공업센터 4층 세미나실





5. 내 용 :


근래에 대기오염 등의 공해와 지구온난화가 세계적인 관심이 되면서 자동차에 의하여 발생되는


배기가스에 대한 규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여 졌다. 이와 함께 다른 한편으로는 자동 사고 시


탑승자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각종 편의 장치를 차량에 탑재하는 것을 선호하게 되었다.


배기가스 등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엔진의 고효율 및 후처리 시스템의 개발과 함께 차량의


무게를 최소화 하는 기술이 주목을 받게 되었으며 각종 편의 장치의 요구가 증대될수록 경량화


기술 더 많이 요구되게 되었다.





경량화의 기술은 재료적인 면과 차량 구조적인 면에서 다루어 질 수 있다. 재료에서의 경량화


기술은 대부분이 차량용 강판으로 만들어진 기존 차체를 좀 더 강한 재료를 조금만 사용하여


원하는 성능을 얻을 수 있도록 고장력, 고성형 차량용 강판을 개발하는 기술과 좀 더 가벼운


재료인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플라스틱을 차량용으로 개발하고 차체에 적용하는 기술이다.


차량구조적인 면에서의 경량화 기술은 좀더 강하고 충돌 시 에너지 흡수가 높으면서 최대 충격력은


낮은 차체 구조를 개발하는 기술이다. 이는 초경량 철강차체와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


기술로 대별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차량에 대한 개념의 추세에 맞추어 차량을 생산하는 기술도 병행하여 개발하게


되었다. 이 중 대표적인 기술이 레이저 용접기술, 테일러드 블랭크 제작 및 성형기술,


하이밍기술이다.





6. 약 력 :


1976.03 - 1980.02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설계학과, 학사


1980.03 - 1982.02 :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석사


1984.09 - 1989.08 : 미국, R.P.I. 기계공학과, 박사


1982.10 - 1984.07 :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부 CAD/CAM실, 연구원


1989.11 - 1992.12 : (주)럭키 고분자연구소 응용기술센타, 선임연구원


1993.01 - 현 재 : 고등기술연구원, (현)로봇/생산기술 센터, 센터장


1994.08 - 현 재 :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협동교수 겸임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조맹효 교수 (☏ 880-1645)


서울대 BK21 기계분야사업단 행정실 (☏ 880-7132)





8. 기계분야 박사과정 세미나 수업 수강생 여러분들은 필히 참석해 주시고,


기타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