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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산발전용 연료전지/가스터빈 하이브리드 시스템
Seminar Date
2002-12-03
Author
안지영
Date
2002-12-03
Views
1644
1. 제 목 : 분산발전용 연료전지/가스터빈 하이브리드 시스템
2. 연 사 : 김재환 박사
3. 일 시 : 2002년 12월 5일 목요일 오전10시30분
4. 장 소 : 301동 303호
5. 요 약 :
전기에너지는 현재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에너지원이며, 전기에너지의 효율적 생산 및 공급은 현재까지도 발전분야의 중요한 관심사이다. 현재까지의 전기생산은 대규모 발전소에 의해 중앙 집중적으로 이루어 졌으며, 이에 수반되는 대규모 송전망을 필요로 하였다. 하지만 이 같은 발전방식은 초기설치 및 송전망 건설에 장기적인 계획과 큰 비용이 수반되며, 특히 전기적으로 고립된 지역의 송전에는 비효율적인 방법이었다. 분산발전은 이 같은 문제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시기의 피크부하를 보조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분산발전의 동력원으로 디젤엔진, 가스터빈 등 여러 가지 동력원이 고려되어 왔으나, 분산발전에 필요한 소형화에 따른 효율감소로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의 도입이 요구되었다. 이에 최근 연료전지와 가스터빈을 혼합한 형태의 발전시스템이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이는 소형 가스터빈 및 연료전지 셀 및 스택의 설계/제작기술 발전에 기인한다. 현재 미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시스템의 개발 및 상용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며, 실제로 220kW급 시스템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시험 운전중이다.
본 강연에서는 분산발전의 개요 및 특징을 살펴보고, 최근 분산발전용 에너지 공급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연료전지/가스터빈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소개한다. 연료전지/가스터빈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구성 및 특징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한 연구동향 및 실례를 소개한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가스터빈/연료전지 혼합형 고효율 발전시스템 개발과 관련된 국내 관련기술현황 및 사업개요, 추진전략 등을 살펴본다.
6. 연사약력 :
1989.3-1993.2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사
1993.3-1995.2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석사
1995.9-1996.8 Special Auditor,
Dept. of Mechanical Eng., Kyoto University, Japan
1995.3-2000.2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박사
1998.9-2000.2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조교
2000.4-2001.3 Researcher, Japan Science and Technology Corporation
2001.4-2002.2 서울대학교 터보동력기계연구센터 연수연구원
2002.3-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선임연구원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노승탁 교수 (☏ 880-7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