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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 개발 동향 및 실용화 전망 (이기춘박사,현대자동차)

Seminar Date 2002-03-25
Author
오군규
Date
2002-03-25
Views
1617
1. 제 목 :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 동향 및 실용화 전망





2. 연 사 : 이기춘 박사(현대자동차,연료전지개발팀/선임연구원갑(차장))





3. 일 시 : 2002년 3월 29일 (금) 16:00 - 17:00





4. 장 소 : 서울대 신공학관(301동) 1512호 세미나실


한양대 공업센터 4층 세미나실 (화상강의로 진행)





5. 내 용 :


연료전지자동차는 전기자동차 수준의 환경 친화성 및 정숙성,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능가하는 연료 효율, 가솔린 자동차 수준의 연료 공급 편의성을 겸비한 자동차이다. 수소를 연료로 사용할 경우에는 물 이외의 배기가스는 없고, 액체 연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CO2를 제외할 경우 무공해에 가깝다. 액체 연료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연료 생산부터 CO2 발생량을 따진다면, 전기자동차는 물론 현재 제안된 모든 대체연료 자동차보다 더 적다고 알려져 있다. 연료전지자동차가 실용화될 경우, 자동차로 인한 환경 오염과 에너지 소비 문제를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들이 2004년 전후 생산 시작을 선언하며 연료전지자동차 개발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한편, 연료전지자동차에 탑재될 정도로 가격, 성능, 안정성 측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기술이 완성되면, 선박, 건물,특정 지역 등을 위한 소규모 발전에서도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어, 그 응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새로운 산업 혁명에 비견되는 연료전지자동차의 전세계 개발 동향을 살펴보겠다.또, 연구개발 과제 및 시범 운행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연료전지자동차의 실용화 전망에 대하여 언급할 예정이다.








6. 약 력 :


1990. 2. 서울대학교 무기재료공학과 졸업


1992. 2.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학석사 (무기재료공학)


1997. 2.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학박사 (무기재료공학,고체이온학전공)


1997. 3.~ 현대자동차 연료전지개발팀 근무 중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민경덕 교수 (☏ 880-1661)


서울대 BK21 기계분야사업단 행정실 (☏ 880-7132)








8. 기계분야 박사과정 세미나 수업 수강생 여러분들은 필히 참석해 주시고, 기타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