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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 전략
Seminar Date
2001-09-04
Author
권해선
Date
2001-09-04
Views
1396
1. 제목 :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 전략
2. 연사 : 김 채 원 (현대자동차㈜ 부사장)
3. 일시 : 2001년 9월 7일 (금요일) 16:00
4. 장소 : 한양대 공업센터 4층 세미나실
5. 내용 : 세계 자동차 업계는 북미, 유럽, 일본 등 선진국 자동차 시장이 자동차 대중화와 낮은 경제 성장으로 성숙화됨에 따라 아시아, 남미 등에서 신규 수요룰 확대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전세계 자동차 수요는 매년 약 1.9% 성장하는데 머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는 글로벌 시장 경쟁에 대응하고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기 위해 98년 다임러와 크라이슬러의 합병 이후, 최근 몇 년간 GM, Ford, DCX, VW, Toyota, Renault 등 6개 메이커를 중심으로 업체간 인수, 합병이 활발히 전개되어, 현재 독자 업체로서는 현대-기아, 혼다, BMW, PSA만이 생존해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치열한 글로벌 경쟁 체제하에서 국내 자동차 산업이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제품개발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정보통신 기술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디젤 엔진 및 전자 부문 육성 등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6. 연락처 : 한양대 BK21 기계분야 사업단 행정실 (전화 : 2290-1263,4)
2. 연사 : 김 채 원 (현대자동차㈜ 부사장)
3. 일시 : 2001년 9월 7일 (금요일) 16:00
4. 장소 : 한양대 공업센터 4층 세미나실
5. 내용 : 세계 자동차 업계는 북미, 유럽, 일본 등 선진국 자동차 시장이 자동차 대중화와 낮은 경제 성장으로 성숙화됨에 따라 아시아, 남미 등에서 신규 수요룰 확대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전세계 자동차 수요는 매년 약 1.9% 성장하는데 머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는 글로벌 시장 경쟁에 대응하고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기 위해 98년 다임러와 크라이슬러의 합병 이후, 최근 몇 년간 GM, Ford, DCX, VW, Toyota, Renault 등 6개 메이커를 중심으로 업체간 인수, 합병이 활발히 전개되어, 현재 독자 업체로서는 현대-기아, 혼다, BMW, PSA만이 생존해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치열한 글로벌 경쟁 체제하에서 국내 자동차 산업이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제품개발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정보통신 기술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디젤 엔진 및 전자 부문 육성 등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6. 연락처 : 한양대 BK21 기계분야 사업단 행정실 (전화 : 2290-12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