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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소형 비행체(Micro Air Vehicle)의 개발 및 연구동향
Seminar Date
2000-06-22
Author
관리자
Date
2000-06-22
Views
984
1.제 목 : 초소형 비행체(Micro Air Vehicle)의 개발 및 연구동향
2.연 사 : 안 존 박사 (대한항공, 한국항공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3.일 시 : 2000년 5월 19일 (금요일) 오후 4시
4.장 소 : 301동 1512호
5.내 용 :
날개 폭 및 길이가 6인치, 총 중량이 35그램인 초소형 항공기를 개발하였다. 동력 계통으로는, 신뢰성이 높고 소음이 없는 전지, 직류모터, 프로펠러로 구성하였다. 제한된 동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모터를 개조/제작하였으며, 전지 및 모터의 출력 특성에 따라 프로펠러를 최적 설계/제작하였다. 현재의 동력 계통 실험으로는 30분 정도의 비행이 가능한 것으로 예상된다. 중량의 절감과 향후의 자동 비행 프로그래밍을 위해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사용한 초소형 무선제어계통을 개발하여 장착하였다. 항공기의 형상은 충분한 비행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실험을 통하여 결정하였다. 본 세미나에서는, 대한항공의 초소형 항공기 개념 및 개발과정에 중점을 두고, 국내외 개발 현황, 관련 핵심기술의 개발 전망 등을 폭 넓게 다룰 예정이다.
6. 연사 약력 :
1982-1986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B.S.
1986-1988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M.S.
1990-1997 Dept of Aeronautics & Astronautics, MIT, Ph.D. in Aerodynamics
1988-현재 ㈜ 대한항공, 한국항공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현재 초소형 항공기 개발중
7. 연락처 : 기계항공공학부 김종암 교수 (전화 : 880-1915)
2.연 사 : 안 존 박사 (대한항공, 한국항공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3.일 시 : 2000년 5월 19일 (금요일) 오후 4시
4.장 소 : 301동 1512호
5.내 용 :
날개 폭 및 길이가 6인치, 총 중량이 35그램인 초소형 항공기를 개발하였다. 동력 계통으로는, 신뢰성이 높고 소음이 없는 전지, 직류모터, 프로펠러로 구성하였다. 제한된 동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모터를 개조/제작하였으며, 전지 및 모터의 출력 특성에 따라 프로펠러를 최적 설계/제작하였다. 현재의 동력 계통 실험으로는 30분 정도의 비행이 가능한 것으로 예상된다. 중량의 절감과 향후의 자동 비행 프로그래밍을 위해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사용한 초소형 무선제어계통을 개발하여 장착하였다. 항공기의 형상은 충분한 비행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실험을 통하여 결정하였다. 본 세미나에서는, 대한항공의 초소형 항공기 개념 및 개발과정에 중점을 두고, 국내외 개발 현황, 관련 핵심기술의 개발 전망 등을 폭 넓게 다룰 예정이다.
6. 연사 약력 :
1982-1986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B.S.
1986-1988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M.S.
1990-1997 Dept of Aeronautics & Astronautics, MIT, Ph.D. in Aerodynamics
1988-현재 ㈜ 대한항공, 한국항공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현재 초소형 항공기 개발중
7. 연락처 : 기계항공공학부 김종암 교수 (전화 : 880-1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