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뉴스
윤병동 교수 연구팀 최현희 박사과정, 김명연 박사졸업생, 대한기계학회 CAE 및 응용역학부문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우수학생 발표상 수상
작성자
이수빈
작성일
2022-05-25
조회
931
2022년 05월 18일~21일 부산 BEXCO에서 개최되었던 대한기계학회 CAE 및 응용역학부문에서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시스템 건전성 및 리스크 관리 연구실(지도교수 윤병동)의 최현희 박사과정이 우수논문상을, 김명연 박사졸업생이 우수학생발표상을 수상하였다. 본 수상은 대한기계학회 CAE 및 응용역학부문 2021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 중 학문과 기술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사료되는 논문에 주어지는 상이다.
최현희 박사과정의 논문 제목은 “면압 특성을 고려한 파우치 배터리 모듈 신뢰성기반 최적설계”로 전기차에 사용되는 파우치 셀이 면압 특성에 따라 변하는 특성들을 시험을 통한 통계적 모델링 통해 신뢰성 있는 설계를 얻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은 불확실성을 고려하며 적은 물리적 모델 정보로도 설계안 도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논문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김명연 박사졸업생의 논문 제목은 “차별적 특성 학습 기반 비지도 도메인 적응 방법을 활용한 회전 기계 고장 진단 기법”으로, 클래스 별로 잘 구별되는 특성인자를 학습하고, 목표로 하는 시스템의 라벨 데이터가 적어도 적용 가능한 진단 기법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독창성을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