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기계공학(Mechanical Engineering)은 힘과 에너지에 관련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인류의 문명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기계 장치의 설계, 제작, 운전, 성능, 제어, 진단 등에 관한 기초 및 응용분야를 취급하는 공학 분야입니다. 과학적 현상이 실생활에 응용될 수 있도록 기계 장치를 제작하여 인류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이 기계공학이며, 기본적으로 고체역학, 열역학, 동역학, 유체역학을 중심으로 주변 학문분야와 연계된 다양한 영역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기계공학은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미래자동차, 산업용 및 서비스 로봇,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스마트 팩토리, 친환경 에너지 공급 시스템, 건강한 삶을 위한 바이오 기계기술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기계장치의 최적 구조설계, 부품소재를 제작하기 위한 공작기계, 시스템 제어 및 진단 기술, 드론을 비롯한 차세대 비행장치, 마이크로/나노 기술, 건물 및 주택에 쾌적함을 제공하는 냉난방기기, 에너지 저장 및 생산장치 등도 모두 기계공학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기계공학의 여러 분야는 다른 학문분야와 융합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과 결합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힘과 에너지, 지능이 융합된 창의적인 분야가 새로운 기계공학분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는 이와 관련된 국가의 핵심 산업체와 전문연구소 등이 요구하는 창의적 연구인력과 대학의 관련 학문분야 교수요원 육성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 32명의 전임교수들이 12명의 명예교수 및 계약교수와 함께 770여명의 학사과정 학생과 540여명의 대학원생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기계공학부의 교수와 대학원생은 정밀기계설계공동연구소, 차세대자동차연구센터 등을 통하여 산학협력 및 국제교류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국가 지원 연구단 및 연구사업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과 연구에 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