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및 이벤트

차량에서의 노이즈 회피설계 방안 - 노이즈 및 그라운드/쉴드의 이해 (박재홍 교수)

세미나 날짜 2005-10-07
작성자
권해선
작성일
2005-10-06
조회
1885
1. 제 목 : 차량에서의 노이즈 회피설계 방안 - 노이즈 및 그라운드/쉴드의 이해

2. 연 사 : 박재홍 교수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3. 일 시 : 2005년 10월 7일 (금) 오후 17:00

4. 장 소 : 서울대 신공학관(301동) 1512호 세미나실 (화상강의로 진행)
한양대 공업센터 4층 세미나실

5. 내 용 :
최근 급격한 차량 전장 환경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차량 내부 전기 전자 장치가급속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데,
기계 및 유압 방식의 제어 장치에서 전자 제어 방식의 제어 장치로 변환되고 있는
섀시 관련 전장 및 사용자 요구에 의한 각종 편의 장치와
멀티미디어 환경 도입으로 인한 바디 관련 전장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많은 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와이어링 역시 급격히 늘어나
와이어 무게만도 일부 고급 차종의 경우15kg 이상인 정도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전장 시스템 복잡도가 상승하게 되어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엔진 및 섀시, 바디 제어 장치 간 네트워크를 도입하게 되었으며,
늘어난 전력 소모를 감당하기 위해 고전압 시스템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 역시 제어 장치 및 전원 장치 등에 새로운 문제를 발생시킬 가능성을 야기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차량 전장 환경의 변화와 실제 차량에서의 문제 발생 예를 보이고,
EMC/EMI 개념을 통한 노이즈 정의 및 EMC 규제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그라운딩과
쉴딩의 종류 및 효과를 중심으로 노이즈 회피 설계 방안에 대해 분석한다.

6. 약 력 :
1979. 03 - 1983. 02.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계측제어공학과 (공학사)
1983. 09 - 1984. 12. : 미국 미시간 주립대학교 전기공학과 (공학석사)
1985. 01 - 1991. 06. : 미국 미시간 대학교 전기공학과 (공학박사)
1991. 07 - 1994. 08. : Assistant Research Scientist of EECS Dept.,
Assistant Director of Vehicular Electronics Lab.
1994. 09. - 현재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기ㆍ컴퓨터 공학부 교수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이정훈 교수 (☏880-9104)
서울대 BK21 기계분야사업단 행정실 (☏880-7132)

8. 기계분야 박사과정 세미나 수업 수강생 여러분들은 필히 참석해 주시고,
기타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