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및 이벤트
트레드 패턴을 반영한 3차원 타이어 모델링 및 동응답 시뮬레이션
세미나 날짜
2005-07-06
작성자
빈종훈
작성일
2005-07-01
조회
1631
1. 제 목 : 트레드 패턴을 반영한 3차원 타이어 모델링 및 동응답 시뮬레이션
3D Tire Modeling Considering Tread Pattern and Dynamic Response Simulation
2. 연 사 : 조 진 래 교수
3. 일 시 : 2005년 7월 6일 (수) 오후 3:30 - 5:00
4. 장 소 : 서울대 301동 117호
5. 내 용 :
자동차 타이어의 트레드(tread)는 복잡하면서도 특정한 패턴(pattern)을 갖는 그루브(groove)와 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차의 Dry 및 Wet 노면 주행성능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친다. 트레드 패턴을 반영하지 않은 단순 타이어 모델로는 타이어 특성예측의 신뢰성이 낮을뿐더러 그 적용범위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최근 타이어 해석 및 설계에 있어 트레드 패턴을 반영한 타이어 모델링이 보편화 되고 있다. 본 발표를 통해 트레드 패턴을 반영한 3차원 타이어 모델링 기법과 이를 적용한 타이어 Dynamic Rolling 및 수막(Hydroplaning) 해석을 소개하고자 한다.
6. 약 력 :
1996.3-현재 :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부교수
1990.8-1993. :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Aerospace Engineering MSE
1993.9-1995.12 :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Aerospace Engineering Ph.D
1983.2-1990.7 : LG전자 사무기기연구소, 선임연구원
1979.3-1983.2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항공공학과 공학사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김 승 조 (☏ 880-7388)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3D Tire Modeling Considering Tread Pattern and Dynamic Response Simulation
2. 연 사 : 조 진 래 교수
3. 일 시 : 2005년 7월 6일 (수) 오후 3:30 - 5:00
4. 장 소 : 서울대 301동 117호
5. 내 용 :
자동차 타이어의 트레드(tread)는 복잡하면서도 특정한 패턴(pattern)을 갖는 그루브(groove)와 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차의 Dry 및 Wet 노면 주행성능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친다. 트레드 패턴을 반영하지 않은 단순 타이어 모델로는 타이어 특성예측의 신뢰성이 낮을뿐더러 그 적용범위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최근 타이어 해석 및 설계에 있어 트레드 패턴을 반영한 타이어 모델링이 보편화 되고 있다. 본 발표를 통해 트레드 패턴을 반영한 3차원 타이어 모델링 기법과 이를 적용한 타이어 Dynamic Rolling 및 수막(Hydroplaning) 해석을 소개하고자 한다.
6. 약 력 :
1996.3-현재 :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부교수
1990.8-1993. :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Aerospace Engineering MSE
1993.9-1995.12 :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Aerospace Engineering Ph.D
1983.2-1990.7 : LG전자 사무기기연구소, 선임연구원
1979.3-1983.2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항공공학과 공학사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김 승 조 (☏ 880-7388)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