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및 이벤트

고성능 초음속 항공기의 구조 진동/공탄성 설계 및 해석 (이인 교수/KAIST)

세미나 날짜 2004-04-17
작성자
권해선
작성일
2004-04-17
조회
1741


1. 제 목 : 고성능 초음속 항공기의 구조 진동/공탄성 설계 및 해석





2. 연 사 : 이 인 교수 (KAIST 기계공학과 항공우주공학전공)





3. 일 시 : 2004년 4월 23일 (금) 16:30~17:30





4. 장 소 : 서울대 신공학관(301동) 1512호 세미나실 (화상강의로 진행)


한양대 공업센터 4층 세미나실





5. 내 용 :


항공기의 구조물과 공기력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공력탄성학적인 문제인 플러터현상은 구조물의 관성력 및 탄성력과 공기력이 상호 작용하여 항공기 날개의 진동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으로써, 발생하였을 경우 수 초 내에 구조적인 파괴를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실제 항공기의 비행 중에는 절대 발생해서는 안 되는 현상으로, 설계 시 항공기의 안정성을 입증하는데 반드시 고려되는 사항이다.


이와 같은 공력탄성학적 불안정 현상은 특히 천음속 영역(0.8<M<1.3)에서 공기역학적 비선형성이 심화되어 안정성이 급감하는 천음속 강하(Transonic Dip)현상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고속 비행체의 설계시 천음속 영역에서의 공탄성 해석 및 동적 응답해석은 대단한 중요성을 가지게 된다. 또한 이 영역에서의 공탄성 해석을 위해서는 전산 유체 역학 기법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어 해석의 난이도가 증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용적이고 효용성이 높은 천음속 미소교란 방정식과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한 오일러 및 Navier-Stokes 코드 등을 이용한 천음속/초음속 공탄성 해석 프로그램들의 개발 과정과 연구 사례들을 보여주고자 한다. 아울러 개발된 공탄성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제 개발중인 항공기의 천음속 및 초음속 공탄성 해석에 적용된 연구 사례를 소개하고, 외부 장착물 및 조종면의 운동들이 공력탄성학적 안정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실에서 수행중인 스마트구조 및 복합재료 구조에 대해서도 최근 연구 진행상황을 언급하고자 한다.





6. 약 력 :


서울대학교 학사 (1972 년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1979 년 졸업)


Stanford University 박사 (1986 년 졸업)


1976년 ~ 1982년, 국방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1986년 ~ 1987년, NASA Ames 연구소 연구원


현 한국복합재료학회 회장


현 한국항공우주학회 부회장





7. 문 의 : 기계항공공학부 조맹효 교수 (☏ 880-1645)


서울대 BK21 기계분야사업단 행정실 (☏ 880-7132)





8. 기계분야 박사과정 세미나 수업 수강생 여러분들은 필히 참석해 주시고, 기타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