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공지사항
게시판 안내
공지사항을 통합 운영하였으나 게시판 사용에 불편함이 있어, 2025년도 게시판 부터 새롭게 분리하여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2024년도 이전 게시글은 2024년도 이전 공지사항 게시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025학년도 1학기 석사 학위논문 심사 계획 안내(학부 신청서 제출 ~3/26)
작성자
박한희
작성일
2025-03-17
조회
197
2025학년도 1학기 석사 학위 논문심사계획을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 대상자는 일정 숙지하여 신청 및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진행 과정 및 주요 일정: 학위논문 제출 자격 충족 > 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 > 온라인 신청 > 심사료 납부 > 논문심사 > 학위논문 제출
1. 학위논문 제출 자격
2. 논문 심사 등록 양식 학부 행정실 제출
가. 제출 기한: 2025.3.17.(월) ~ 3.26.(수)
나. 제출 서류
*신청 서류 취합 후, 학부 담당자가 그룹별 논문심사위원 배정 예정.
지도교수님께서 자체 배정하거나 외부심사위원이 심사하는 경우, 행정실로 연락 필수.
3. 온라인 신청
가. 신청 기간: 2025.4.2.(수) ~ 4.11.(금)
나. 신청 방법: 마이스누 → 학생서비스 → 졸업 →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다. 유의 사항
- 논문/실적 작성 언어: 반드시 선택(영어 or 한국어). 기계공학부는 영어를 원칙으로 함.
- 논문/실적 제목: 작성 언어가 영어인 경우 영어 제목, 한국어인 경우 한국어 제목 기입
- 심사위원 구성 일자: 해당 없음
- 첨부파일: 해당 없음
- 연구윤리준수 동의 여부: check 필수
4. 논문심사료 납부
가. 납부 기간: 2025.4.16.(수) ~ 5.2.(금) 17:00까지
나. 납부고지서 출력 방법: 마이스누 → 학사행정 → 졸업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후 출력
다.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지정된 은행에 직접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라.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 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5. 논문 심사: 5월 말~6월 초 주전공 그룹별 진행
가. 역학, 열공학, 유체공학, 나노/바이오 그룹
1) 논문 심사 일정 그룹별 상이(학부 담당자 조정 후 추후 공지)
2) 진행 방식: 학생 1인당 20분(발표 15분/구술고사 5분)
3) 논문 심사 자료(Proceeding) 제출: 본인 심사 일정 5일 전까지, 담당자 메일로 제출(박한희, hanip@snu.ac.kr)
- 붙임 2. 심사자료(proceeding) 양식 작성 후 PDF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 5~6page 분량으로 정해진 규격 반드시 준수
- 제목은 작성 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
4) 발표 준비
- 발표 자료(PPT 파일)는 개별적으로 준비하여, 발표일 당일 미리 세팅 및 테스트하여 문제없는지 확인 요망
- 본인 심사 시간 20분~30분 전까지 와서 대기하고 본인 차례에 발표 진행
- 발표 시간은 1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함
- 붙임 3. 석사 학위논문심사요지 양식을 작성하여 심사일에 가져와야함.(심사 점수 작성을 위해)
· "심사요지" 부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작성
· 논문 제목은 논문 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게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논문 제목 변경 시 학부 담당자 메일로 제출-박한희, hanip@snu.ac.kr)
나. 동역학/제어, 설계/생산 그룹(자기주도워크샵, Spotlight Talk 방식 예정)
1) 논문 심사 일정(학부 담당자 조정 후 추후 공지)
2) 진행 방식: 1인당 5분씩 동영상 발표(시뮬레이션, 결과물 위주) 후 2-3분간 Q&A 세션 진행
3) 논문 심사자료(Proceeding) 제출: 본인 심사 일정 5일 전까지, 담당자 메일로 제출(박한희, hanip@snu.ac.kr)
- 붙임 2. 심사자료(proceeding) 양식 작성 후 PDF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 5~6page 분량으로 정해진 규격 반드시 준수
- 제목은 작성 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
4) 발표 준비
- 동영상 발표 자료(mp4 파일) 및 붙임 3. 석사 학위논문심사요지 양식 제출: 심사 2일 전까지 담당자 메일로(박한희, hanip@snu.ac.kr) 제출
- 붙임 3. 석사 학위논문심사요지 양식 작성 요령
· "심사요지" 부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작성
· 논문 제목은 논문 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게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논문 제목 변경 시 학부 담당자 메일로 제출-박한희, hanip@snu.ac.kr)
- 사전 시뮬레이션 일정에 참여하여, 전체 진행 상황 및 이동 동선을 숙지해야 함
- 발표일에는 전체 일정 시작 20분 전까지 집합하여 전체 일정 참여
5) 기타
- peer review 평가(동료 평가) 진행
- Outstanding Award 수상자를 투표로 결정하며, 최종 득표수가 많은 2인에게 수여함
6. 학위(보존용) 논문 온라인 제출
붙임 5. 기계공학부 학위논문 작성 양식 활용하여 논문 작성
가. 제출 기한: 2025.7.18.(금) ∼ 8.4.(월) 24:00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도서관 서비스"→"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논문 온라인 제출 시 원문 파일에 인준지 스캔본 페이지를 반드시 포함(인준지 원본은 학부사무실 제출)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 사항(붙임 4.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 논문 발간년도(=졸업년도)이므로 “2025년 8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의 첫 번째 날짜는 심사용 논문 제출일로 “2025년 4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의 두 번째 날짜는 논문심사계획 상의 논문 종심일로 “2025년 6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 관련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자필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3명 중 2명에게 자필 서명을 받고, 나머지 1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 관련 증빙이 있어야 함(증빙자료 학부 행정실로 제출)
-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 필요(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나. 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추후 자세한 공지 예정)
- 제출 기간: 2025.8.5.(화) 정오까지
- 제출 서류
1)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온라인 원문파일 제출 후 출력 가능
·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을 경우 완결되어야 출력 가능
2) 인준지 원본
3) 논문표절방지 관련 서류: Turnitin 결과보고서 유사성 지표 % 페이지 부분을 출력하여 제출(9% 이내) → 붙임 8.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 안내 참고
· 인용문 제외, 참고문헌 제외(on 설정)
· 본인 저널이 포함되어 높은 경우 해당 % 부분 표시하여 제출
4)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6-1.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
- 최장 3년까지 비공개 신청 가능. 특허출원 혹은 업무 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해 신청 가능(학술지 게재 사유는 미해당)
- 신청자는 2025.6.30.(월)까지 붙임 6. 비공개 신청서와 증빙서류(SRnD 입력 화면)를 학부 행정실로 제출
붙임 1. 석사 학위논문심사 등록 양식
2. 석사 Proceeding 양식_PDF파일로 변환 후 송부
3. 석사 학위논문심사요지 양식
4. 석사논문 외표지와 내표지(인준지) 샘플 양식
5. 기계공학부 학위논문 작성 양식
6. 논문 비공개 신청서
7. 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 사유서(논문심사 후 논문 미제출자)
8.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9.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진행 과정 및 주요 일정: 학위논문 제출 자격 충족 > 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 > 온라인 신청 > 심사료 납부 > 논문심사 > 학위논문 제출
연번 | 항목 | 일정 |
1 | 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 | 2025.3.17.(월) ~ 3.26.(수) |
2 | 논문제출 예정자 온라인 신청 | 2025.4.2.(수) ~ 4.11.(금) |
3 | 논문심사료 납부 | 2025.4.16.(수) ~ 5.2.(금) 17:00 |
4 | 학위논문 제출 | 2025.7.18.(금) ∼ 8.4.(월) 24:00 |
1. 학위논문 제출 자격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 (외국어 및 종합시험) 합격자 |
[마이스누-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결과 조회] 확인 (2025-1학기 논문제출자격시험 불합격자는 신청취소 요망. 논자시 결과 확정 및 전산처리 전까지는 시스템에 불합격으로 표기되오며, 합격 여부는 학부 행정실에서 선공지 예정) |
수료 요건 충족 | -석사: 24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2025학년도 1학기 이수 예정 학점 포함) -박사: 36학점 이상(2025학년도 1학기 이수 예정 학점 포함) -통합과정: 60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2025학년도 1학기 이수 예정 학점 포함) 기계공학부 수료 요건 참고: 대학원 수료 – SNU |
석·박사 학위논문 제출 기한 미경과자 | -2014학번부터 석사 과정: 과정 수료 후 3년 이내(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2014학번부터 박사 과정: 과정 수료 후 5년 이내(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
2025-1학기 등록자 (재학생-등록금 납부 수료생-연구생 등록) |
-등록금 최종 납부: 2025.3.25.(화)~3.27.(목) 17:00 -연구생 최종 등록: 2025.3.14.(금)~3.26.(수) 17:00 |
2. 논문 심사 등록 양식 학부 행정실 제출
가. 제출 기한: 2025.3.17.(월) ~ 3.26.(수)
나. 제출 서류
[붙임 1-서식 1] 석사 학위 논문 심사원 | 지도교수 서명 필수 |
[붙임 1-서식 2]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 본인 서명 필수 |
지도교수님께서 자체 배정하거나 외부심사위원이 심사하는 경우, 행정실로 연락 필수.
3. 온라인 신청
가. 신청 기간: 2025.4.2.(수) ~ 4.11.(금)
나. 신청 방법: 마이스누 → 학생서비스 → 졸업 →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다. 유의 사항
- 논문/실적 작성 언어: 반드시 선택(영어 or 한국어). 기계공학부는 영어를 원칙으로 함.
- 논문/실적 제목: 작성 언어가 영어인 경우 영어 제목, 한국어인 경우 한국어 제목 기입
- 심사위원 구성 일자: 해당 없음
- 첨부파일: 해당 없음
- 연구윤리준수 동의 여부: check 필수
4. 논문심사료 납부
가. 납부 기간: 2025.4.16.(수) ~ 5.2.(금) 17:00까지
나. 납부고지서 출력 방법: 마이스누 → 학사행정 → 졸업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후 출력
다.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지정된 은행에 직접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라.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 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5. 논문 심사: 5월 말~6월 초 주전공 그룹별 진행
가. 역학, 열공학, 유체공학, 나노/바이오 그룹
1) 논문 심사 일정 그룹별 상이(학부 담당자 조정 후 추후 공지)
2) 진행 방식: 학생 1인당 20분(발표 15분/구술고사 5분)
3) 논문 심사 자료(Proceeding) 제출: 본인 심사 일정 5일 전까지, 담당자 메일로 제출(박한희, hanip@snu.ac.kr)
- 붙임 2. 심사자료(proceeding) 양식 작성 후 PDF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 5~6page 분량으로 정해진 규격 반드시 준수
- 제목은 작성 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
4) 발표 준비
- 발표 자료(PPT 파일)는 개별적으로 준비하여, 발표일 당일 미리 세팅 및 테스트하여 문제없는지 확인 요망
- 본인 심사 시간 20분~30분 전까지 와서 대기하고 본인 차례에 발표 진행
- 발표 시간은 1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함
- 붙임 3. 석사 학위논문심사요지 양식을 작성하여 심사일에 가져와야함.(심사 점수 작성을 위해)
· "심사요지" 부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작성
· 논문 제목은 논문 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게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논문 제목 변경 시 학부 담당자 메일로 제출-박한희, hanip@snu.ac.kr)
나. 동역학/제어, 설계/생산 그룹(자기주도워크샵, Spotlight Talk 방식 예정)
1) 논문 심사 일정(학부 담당자 조정 후 추후 공지)
2) 진행 방식: 1인당 5분씩 동영상 발표(시뮬레이션, 결과물 위주) 후 2-3분간 Q&A 세션 진행
3) 논문 심사자료(Proceeding) 제출: 본인 심사 일정 5일 전까지, 담당자 메일로 제출(박한희, hanip@snu.ac.kr)
- 붙임 2. 심사자료(proceeding) 양식 작성 후 PDF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 5~6page 분량으로 정해진 규격 반드시 준수
- 제목은 작성 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
4) 발표 준비
- 동영상 발표 자료(mp4 파일) 및 붙임 3. 석사 학위논문심사요지 양식 제출: 심사 2일 전까지 담당자 메일로(박한희, hanip@snu.ac.kr) 제출
- 붙임 3. 석사 학위논문심사요지 양식 작성 요령
· "심사요지" 부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작성
· 논문 제목은 논문 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게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논문 제목 변경 시 학부 담당자 메일로 제출-박한희, hanip@snu.ac.kr)
- 사전 시뮬레이션 일정에 참여하여, 전체 진행 상황 및 이동 동선을 숙지해야 함
- 발표일에는 전체 일정 시작 20분 전까지 집합하여 전체 일정 참여
5) 기타
- peer review 평가(동료 평가) 진행
- Outstanding Award 수상자를 투표로 결정하며, 최종 득표수가 많은 2인에게 수여함
6. 학위(보존용) 논문 온라인 제출
붙임 5. 기계공학부 학위논문 작성 양식 활용하여 논문 작성
가. 제출 기한: 2025.7.18.(금) ∼ 8.4.(월) 24:00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도서관 서비스"→"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논문 온라인 제출 시 원문 파일에 인준지 스캔본 페이지를 반드시 포함(인준지 원본은 학부사무실 제출)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 사항(붙임 4.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 논문 발간년도(=졸업년도)이므로 “2025년 8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의 첫 번째 날짜는 심사용 논문 제출일로 “2025년 4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의 두 번째 날짜는 논문심사계획 상의 논문 종심일로 “2025년 6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 관련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자필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3명 중 2명에게 자필 서명을 받고, 나머지 1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 관련 증빙이 있어야 함(증빙자료 학부 행정실로 제출)
-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 필요(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나. 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추후 자세한 공지 예정)
- 제출 기간: 2025.8.5.(화) 정오까지
- 제출 서류
1)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온라인 원문파일 제출 후 출력 가능
·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을 경우 완결되어야 출력 가능
2) 인준지 원본
3) 논문표절방지 관련 서류: Turnitin 결과보고서 유사성 지표 % 페이지 부분을 출력하여 제출(9% 이내) → 붙임 8.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 안내 참고
· 인용문 제외, 참고문헌 제외(on 설정)
· 본인 저널이 포함되어 높은 경우 해당 % 부분 표시하여 제출
4)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6-1.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
- 최장 3년까지 비공개 신청 가능. 특허출원 혹은 업무 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해 신청 가능(학술지 게재 사유는 미해당)
- 신청자는 2025.6.30.(월)까지 붙임 6. 비공개 신청서와 증빙서류(SRnD 입력 화면)를 학부 행정실로 제출
붙임 1. 석사 학위논문심사 등록 양식
2. 석사 Proceeding 양식_PDF파일로 변환 후 송부
3. 석사 학위논문심사요지 양식
4. 석사논문 외표지와 내표지(인준지) 샘플 양식
5. 기계공학부 학위논문 작성 양식
6. 논문 비공개 신청서
7. 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 사유서(논문심사 후 논문 미제출자)
8.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9.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 1.석사-학위논문심사-등록-양식.hwp
- 1-1.Application-for-Thesis-Examination.hwp
- 2.석사-Proceeding-양식_PDF파일로-변환-후-송부.doc
- 3.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양식.hwp
- 3-1.Summary-of-Master-Thesis-Examination.hwp
- 4.석사논문-외표지와-내표지인준지-샘플-양식New.doc
- 5.석사-학위논문작성양식_2025-1-ME-NEW-template_Masters.doc
- 6.논문-비공개-신청서.hwp
- 6-1.Application-for-Non-publication-of-Thesis.hwp
- 7.보존용-학위논문-미제출-사유서.hwp
- 7-1.Application-for-the-Non-Submission-of-the-Thesis.hwp
- 8.학위논문-유사도-검색-프로그램-사용안내.zip
- 9.대학원-학위논문심사-및-학위수여에-관한-시행-지침.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