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학원

2021학년도 2학기 석/박사 학위논문 제출 안내 (제출기한 2022.1/21 ~ 2/7까지)_수정

작성자
김혜정
작성일
2021-12-14
조회
2556
*수정 및 유의 사항



1. 주요 변동 사항


  - 서명불포함 인준지(최종논문) & 서명 포함 인준지(인준지ONLY) 각각 파일 업로드


  - 업로드 시 최종논문에는 서명이 없이 심사위원명만 있는 인준지를 포함하여 올리고, 서명이 있는 인준지는 가장 마지막 첨부파일로 업로드 하도록 변경되었으니 혼동 없으시기 바랍니다. (두 개 모두 기한 내에 올려야 논문 제출로 인정됩니다.)


 


2. 교체 수정 불가


  - 어떤 사유로도 한번 제출된 논문은 수정/교체 불가


 


3. 지난학기 심사 연장한 자,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모두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학기 기준(학위논문작성요령 참고)


  - 인준지는 그자체가 학위수여의 근거임으로 지난학기로 인준일을 작성 제출 시 졸업시기를 오해할수 있는 사안이므로, 지난학기 일자로 인준지 서명을 이미 받았다 하더라도 이번 학기 기준으로 다시 받아야합니다.


 


4. 인준지 내용 필히 검토 요청


 - 본인의 학위, 소속, 작성자 이름, 제출일/인준일 등


 


 ① 석사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사항(첨부 4.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 “2022년 2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이 논문을 OOO석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부분은 “2021년 10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OOO의 석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부분은 “2021년 12월이 맞음

   - 외표지 및 내표지의 논문제목은 한글, 영문 순으로 기재(작성언어와 상관없이)


 


② 박사


 * 종심서류에서 결과보고, 심사결과표 및 논문심사요지에 기재되는 논문제목은 그대로 졸업 전산시스템에 기록될 제목으로서 논문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도록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 (제목 변경시 재출력 필요).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사항(첨부 7.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 2022년 2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이 논문을 공학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부분은 2021년 10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OOO의 공학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부분은 2021년 12월이 맞음

 - 외표지 및 내표지의 논문제목은 한글, 영문 순으로 기재(작성언어와 상관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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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도서관 밀집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석사·박사학위 최종인준 논문(보존용 논문)을 책자 형태로 3부 제출하도록 한 것을 온라인 PDF 원문파일 제출로 대체하게 되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제출 일정

1. 학위논문 온라인(PDF 원문파일) 제출

1) 제출기간2022.1.21.(금) ~ 2.7(월) 17:00 <마감 이후 제출/수정 불가>

2) 제출방법: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제출"" 페이지 내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바로가기] 클릭 후 해당 사이트에서 업로드(http://dcollection.snu.ac.kr/) 

                 (학위논문 원문 이용에 대한 동의 필수)



2. 기계공학부 행정실(301동 116호) 제출서류

1) 제출기간: 2022.1.21.(금) ~ 2.7(월) 18:00


2) 제출서류

 가. 온라인 제출 확인서


  - 온라인 원문파일 제출 후 출력 가능

  *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을 경우 완결되어야 출력 가능

 나. 학위논문 관련 서류

  -
논문표지 사본, 인준지(원본 제출), 본문(Introduction 부분)의 첫페이지 사본, 초록(영문,국문 제출)

  * 각 1부씩 출력하여 제출

 다. 심사위원 인준의사 관련 증빙 (서명을 이미지 파일 등으로 대체할 경우)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의 출력본을 제출 



❍ 논문 온라인 제출 시 원문파일에 인준지 페이지를 반드시 포함

논문제출 시 본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이 불포함된 인준지가 들어가야 하며,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이 포함된 인준지는 스캔하여 별도의 파일로 업로드하여야 함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5명 중 3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2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2명 각각에 대한 증빙이 있어야 함

❍ 논문 제출 후 논문제출 기간 종료 전까지 학과() 사무실에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원본) 제출



3. 유의사항

-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 논문제목과 논문작성언어는 학위논문 심사결과서류 제출 시 작성한 내용이어야 함



붙임 1. 학위논문 제출안내(학생안내용 자료)(2021.01) 1부.

       2. 온라인학위논문 원문파일 제출메뉴얼 1부.

       3.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1부.

       4. 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 사유서 1부. 끝.





* 관련 문의 : 기계공학부 행정실 김혜정 880-1914, hj4561@snu.ac.kr

                 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팀 880-5567, libit@snu.ac.kr (원문 파일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