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20학년도 1학기 석,박사 학위논문 심사 계획 안내
2020학년도 제1학기 석사 및 박사학위 논문심사계획을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대상자는 아래 사항과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일정에 착오없이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제출자격>
1.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외국어 및 종합시험(전공시험))에 합격한 학생
[마이스누-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결과 조회]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1학기 응시자는 4월중에 결과 확인이 가능하니 일단 접수 후 불합격시 학부 연락하여 취소 요망)
2. 교과학점:
석사 - 24학점이상 취득한 학생(2020학년도 1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박사 - 통산 60학점이상 취득한 학생(2020학년도 1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3. 석·박사 학위논문제출 허용기한(과정 수료 후 석사 4년, 박사 6년)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4. 수료자인 경우 대학원 연구생 등록이 되어야 함.
<심사신청 관련>
1. 논문제출예정자 온라인 신청
가. 신청 기간: 2020. 4. 20.(월) ~ 5. 14.(목) 18:00
나. 접수 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 학사행정 → 졸업 →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온라인 신청시 유의사항>
- 논문/실적 작성언어 : 반드시 선택(영어 or 한국어)
- 논문/실적 제목 : 영어의 경우 영어 제목, 한국어의 경우 한국어 제목 기입
- 심사위원구성일자 : 해당없음
- 첨부파일 : 해당없음
- 연구윤리준수 동의여부 : check 필
- 개인정보 제공동의내역 : 상단에 파란색<신청>을 누르기 전에는 개인정보제공동의내역이 비활성화되어 있으나, 파란색 <신청>을 누르면, 개인정보동의에 대한 팝업창이 뜨고, 동의하는 부분에 "check " 후 전송 누름
2. 논문심사료 납부
가. 납부 기간: 2020. 5. 4.(월) ~ 5. 15.(금) <평일, 09:00~17:00>
나. 납부고지서 출력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 학사행정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후 출력
다.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라.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부득이한 환불건은 5.18(월)전까지 환불 신청)
<심사신청 서류 제출 관련>
1. 제출 기한 및 장소: 2020. 5. 1.(금) 17시까지 전공행정실(301동 116호)로 제출
(박사학위 대상자의 경우, 4월중 초심일정 전까지 서류 제출을 하여 검토 요망)
2. 제출서류
가. 석사과정 제출서류: 첨부1 "석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1부
(2) 논문심사위원추천서(석사) 1부
-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지도교수(부위원장)만 기입
(외부심사위원을 위촉하는 경우에는 '위원' 부분도 기재하여 제출)
(3)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해당자만 제출)
(4)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1부(해당자만 제출)
(5)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6)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1부(해당자만 제출)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료의 소득세 신고를 위해 주민등록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개인 정보제공 동의서 제출 필(심사위원께 메일로 확인 받은 후 해당 내용 제출 가능)
※ 심사용 논문은 추후 석사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제출
나. 박사과정 제출서류: 첨부2 "박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1부
(2) 지도교수 추천서 1부
(3) 이력서 1부
(4) 논문심사위원추천서(박사) 1부: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심사위원은 내부심사위원(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순), 외부심사위원 순으로 작성
- 교외인사 1인 이상 반드시 포함
- 논문지도위원 중 논문심사위원으로 위촉이 불가능한 경우, 위원경질보고서 제출(양식: 자료실 85번 "박사과정 논문지도위원회양식/서식2")
(5)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
(6)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각 1부
(7)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1부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료의 소득세 신고를 위해 주민등록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개인 정보제공 동의서 제출 필(심사위원께 메일로 확인 받은 후 해당 내용 제출 가능)
(8)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9)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사항
(10) 국제학술지 게재확인서 1부 및 논문표지(논문 초록 포함) 사본 제출
※ 학부 규정
- 2013학번까지: 기계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예정자가 학위논문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학술지에 논문(제1 저자만 해당)을 한편 이상 게재하거나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 전공주임의 허가를 받아야 함.(2000년 3월 1일 이후 박사과정을 수료한 학생부터 적용)
- 2014학번부터: 기계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예정자가 학위논문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학술지에 논문 2편(주저자 1편, 공동저자 1편) 이상 게재하거나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 전공주임의 허가를 받아야 함.
(10) 논문지도위원회 논문지도결과보고서 1부(기제출한 경우는 생략)
※ 심사용 논문은 개별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제출
※ 박사과정의 경우 직전학기(19년 2학기)에 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등록서류 제출 생략
<참고사항>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제 7조(논문심사위원의 자격)
② 학위수여규정 제24조에 의거 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의 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5.9.24.>
1. 본교의 교수, 부교수, 조교수
2.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외의 전문가로서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자
가. 타교 교원으로서 조교수 이상인 자
나.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박사학위 취득 후 2년 이상 해당 연구분야에 근무한 자
다. 기타 위 가·나의 기준에 해당하는 경력이 있다고 각 대학(원)의 장이 인정하는 자
<논문심사 일정>
1. 석사: 논문심사는 5월말~6월초 분야별 공개발표로 진행예정,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고 예정임.
2. 박사: 박사 논문심사는 개별적으로 일정 수립 후 진행하며, 초심은 공개발표를 포함하여 4월 중에, 종심은 6월 중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박사학위 논문심사 초심이 공개발표로 진행되어 교수님 및 대학원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지되므로, 4월 중에 초심을 할 수 있도록 심사위원 교수님들과 일정이 확정 되는대로 전공행정실 김용석(ysk9011@snu.ac.kr, 880-1914)에게 반드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세미나실 예약의 경우, 기계과 홈페이지에서 직접 예약. 아직 권한이 없다면 기계공학부 홈페이지 관리자(mechanical@snu.ac.kr)에게 My SNU 아이디와 학번 정보를 보내어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추가사항>
* 논문심사 방식
- 2020-1학기 논문심사는 Zoom 등을 활용한 비대면 심사가 권장사항임
- 구체적인 심사방식(대면/비대면)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결정
*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
- 특허 출원 혹은 업무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함 (학술지 게재는 해당되지 않음)
- 신청자는 2020. 6. 30.(화)까지 “비공개 신청서(첨부파일5)”와 “증빙서류”를 전공행정실로 제출
* 논문심사료 미수령 확인서 제출
- 외부심사위원 중 논문심사료 미수령하고자 하는 경우
- 신청자는 2020. 6. 30.(화)까지 “논문심사료 등 미수령확인서(첨부파일6)”를 전공행정실로 제출
<참고 일정>
[논문심사 결과보고 서류제출] 2020. 6. 30.(화)까지 (박사만 해당)
[논문심사 기간연장 요청] 2020. 6. 30.(화)까지 (박사만 해당)
[원문파일 도서관-line 제출] 심사종료 후 ~ 책자 논문 제출 전
[보존용 논문제출] 2020. 7. 28.(화) - 7. 30.(목) <3일간>
* 하드커버로 제작하여 제출
*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학위를 받을 수 없음
* 도서관 자체 사정에 따라 일정이 변동될 수 있음
<첨부파일>
1. 석사 논문심사 등록 양식.
2. 박사 논문심사 등록 양식.
3.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
4.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5. 비공개신청서 양식.
6. 논문심사료 등 미수령 확인서 양식.
7. 보존용 학위논문 교체 신청서 양식.
◆ 문의사항 : 전공행정실 김용석(ysk9011@snu.ac.kr, 880-1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