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학원

[대학원] 2018년 1학기 석사 논문심사 공지

작성자
박심령
작성일
2018-05-11
조회
1746

2018년 1학기 기계항공공학부 기계공학전공 석사학위 논문 심사 일정을 공지하오니 자세히 읽어보시고 논문심사 일정에 차질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석사학위 논문심사 공개발표회]

1. 역학, 열공학, 유체공학 그룹

1) 논문심사 일정 및 개인별 일정(그룹별 상이): 6. 1.(금) ~ 6. 4.(월) (세부일정 <첨부3> 참고)
2) 진행방식 : 학생 1인당 20분(발표시간 15분/구술고사 5분)
3) 논문심사자료 제출: 본인 심사일정 7일전[5. 25.(금) ~ 5. 28.(월)]까지, 담당자(박심령
sryoung@snu.ac.kr)에게 제출
-심사자료(proceeding)는 워드양식으로 작성 후 PDF 파일로 송부요망, 분량은 5~6page로 정해진 규격을 반드시 준수, 제목은 작성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함 <첨부4> 참고
4) 발표자 준비사항
- 당일 발표자료(PPT파일)는 개별적으로 준비하며, 발표 전 미리 발표장소에서 테스트 하여 문제가 없는지 확인 요망
- 시간표에 따라 본인의 심사일정을 확인하고 심사시간 20분~30분(앞 사람 발표시간) 전까지 와서 대기, 본인의 차례가 되면 발표 시작
- 발표시간은 1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함
- 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첨부1>에 제목 및 인적사항을 작성하여 심사 전에 위원장께 제출하면 담당자가 심사 후 결과 취합 예정
5) 인준지 관련
- 도서관 제출 논문 중 1부는 반드시 "인준지(심사위원 전원의 실인(도장이나 서명))"가 있어야 하므로 학위논문 제출 전 인준지<첨부2> 를 준비하여 심사위원 교수님들(3인)께 학생 본인이 실인을 받음

2. 나노/바이오, 동역학/제어/로보틱스, 설계/생산 그룹(Spotlight Talk 방식)

1) 논문심사 일정 및 개인별 일정 : 6. 15.(금) (세부일정 <첨부3> 참고)
2) 발표방식 
- 1개 세션당 3~4명의 발표자로 구성
- 1인당 5분씩 동영상 발표(시뮬레이션, 결과물 위주)
- 발표 뒤 3~4명의 발표자가 동시에 나와서 Open Q&A 세션을 8~10분씩 진행
3) 발표자 준비사항
- 심사자료(proceeding)는 본인 심사일정 5일전[6. 11.(월) 17시]까지 워드양식으로 작성 후 PDF 파일로 송부요망, 분량은 5~6page로 정해진 규격을 반드시 준수, 제목은 작성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함 <첨부4> 참고
-
동영상 자료는 발표 2일전[6. 13.(수) 자정]까지 담당자(박심령 sryoung@snu.ac.kr)에게 제출(동영상 제작은 mp4파일로 저장)
- 발표자는 발표일 이전에 본인의 발표를 직접 시뮬레이션 해야 함
- 발표일에는 9시 30분까지 집합하여 본인 차례 대기.
- 발표자의 proceeding 링크사이트는 추후 안내
4) 심사요지 양식 작성 방법
- 심사요지 양식 중 "심사요지" 부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 전에 작성(<첨부8> 참고, 석사 심사요지 샘플 중 적색 네모 표시된 부분, 제목  및 인적사항 작성)하여 심사일에 가져올 것
- 심사위원 3인의 날인은 심사 이후에 전공행정실에서 일괄적으로 처리 예정
5) 인준지 관련
- 도서관 제출 논문 중 1부는 반드시 "인준지(심사위원 전원의 실인(도장이나 서명))"가 있어야 하므로 학위논문 제출 전 내표지(인준지)<첨부2> 에 "논문 제목 및 심사위원들 성명"을 기재하여 부위원장(지도교수님) 날인 받아 7. 20.(금)까지 제출하면, 전공 행정실에서 나머지 심사위원 2인의 날인 받아 7. 25.(수) 이후에 배부 예정
- 인준지 제출시 "논문 전체 pdf 파일"도 제출 바람.
6) 기타사항
- 심사요지에 기재되는 3인의 심사위원 배정은 전공행정실에서 함.
- 공개발표회는 학생주도워크샵을 포함하여 peer review 평가(동료 평가)
- 동료 평가는 참석 학생들이 본인이 속한 연구실 발표자의 발표를 제외하여 평가, 가장 잘한 5인 체크하여 득표수를 많이 받은 5인이 Outstanding Award 수여
- 공개발표회 시 커피 및 쿠키 제공, 이후 14층 로비에서 pizza party & 시상식
- 발표자의 소속 실험실에서 모두 참석을 원칙으로 하고, 실험실 인원의 50% 이상 참석 필수
(실험실 인원은 세션 1~4까지 계속 참여해야 하며, 예상 참석자 명단은 6.8.(금)까지 제출)
7)
관련 시뮬레이션 : 2018. 6. 14.(목) 13:30~16:00 , 301동 105호, 대상자는 모두 필참 요망

3. 공통사항

1) 인준지 샘플 주요 내용 추가 안내[<첨부7> 참고]
- 논문 제목은 작성언어가 영어일지라도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재
- 공학석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 "2018년 4월"이 맞음
- 공학석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 "2018년 6월"이 맞음
- 표지 및 내용 활자 크기 : <첨부5>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 참고

2) 학위(보존용) 논문 제출
(1) 제출 요령(인쇄요령, 제출부수 등):「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에 따름 <첨부5> 참고
(2) 학위논문(PDF 원문파일) 제출: 심사종료 후 ? 책자 논문 제출 전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http://library.snu.ac.kr)→"도서관 서비스"→"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학위논문 PDF 원문파일 제출은 반드시 학위논문 책자 제출 전에 입력하여야 함.
(3) 학위논문(보존용 논문) 제출: 2018. 7. 31.(화) ~ 8. 2.(목) (3일간)
- 중앙도서관 3부(원본 1부, 복사본 2부) 제출
- 도서관 제출 논문 중 원본 1부는 반드시 "인준지(심사위원 전원의 실인(도장이나 서명))"와 뒷장에(뒷면 아님) "학위논문 원문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가 합철 제본되어 있어야 하며, 나머지 2부는 인준지(심사위원 전원 실인된) 복사본을 합철 제본한 논문 제출
- 중앙도서관에서 지정한 장소에 제출하고 기한내에 제출하지 않을 경우 제출이 불가함.
(4)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및 논문표지, 인준지, 본문 첫페이지(Introduction 부분) 사본, 초록 제출
1) 제출기간 및 장소: 2018. 7. 31.(화) ~ 8. 2.(목) (3일간), 전공행정실(116호)로 제출
2)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발급 방법
- 접수시 발급 : 중앙도서관 4층 논문접수처
- 본인 출력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http://library.snu.ac.kr)→"도서관 서비스"→"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제출내역”에서 출력(원문파일과 책자 제출 후)
*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을 경우 완결되어야 출력 가능
(5) 기타
-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 책자 논문은 기간내에만 접수되며, 제출한 이후는 교체 불가능.- 논문 제목과 논문작성언어는 학위논문 심사결과서류 제출 시 작성한 내용이어야 함. (이후 변경 불가)
- 대리제출도 가능하나 형식요건을 갖추어야 함. (인준지, 동의서 등)
- 학위기 발급 관련하여 영문 성명(대소문자 구분)을 포털에서 반드시 다시 한번 확인 요망
* 입력 수정 방법 : 서울대학교 포털(
http://my.snu.ac.kr)→학생행정 개인정보 기본인적 수정(영문성명 입력 및 수정)
- 학위 논문 제출에 대한 자세한 요령은 추후 중앙도서관의 별도 시행 공문에 따르며,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람. (인쇄요령은「학위 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에 따름(첨부파일 참고))

<문의사항> 기계공학전공 행정실: 박심령(
sryoung@snu.ac.kr, 880-1914)

<첨부파일>1. 석사 논문 심사요지 양식
2. 석사 논문 외표지와 내표지(인준지) 샘플 양식
3. 석사 학위 논문심사 공개발표 일정
4. 워드 proceeding양식_기계전공_PDF파일로 변환 후 송부
5. 석사박사 학위 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
6. 학위논문 제출 관련 파일 전체(도서관용)
7. 내표지 및 외표지 샘플
8. [자기주도워크샵용] 석사 논문 심사요지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