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학원] 2017년 2학기 석사 논문심사 공지
2017년 2학기 기계항공공학부 기계공학전공 석사학위 논문 심사 일정을 공지하오니 자세히 읽어보시고 논문심사 일정에 차질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석사학위 논문심사 공개발표회]
1. 나노바이오,열공학,역학,유체공학 그룹
1) 논문심사 일정 및 개인별 일정(그룹별 상이): 11. 30.(목) ~ 12. 15.(금) (세부일정 <첨부3> 참고)
2) 진행방식 : 학생 1인당 20분(발표시간 15분/구술고사 5분)
3) 논문심사자료 제출: 본인 심사일정 7일전[11. 23.(목) ~ 12. 8.(금)]까지, 담당자(박심령 sryoung@snu.ac.kr)에게 제출
* 심사자료(proceeding)는 워드양식으로 작성 후 PDF 파일로 송부요망, 분량은 5~6page로 정해진 규격을 반드시 준수, 제목은 작성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함 <첨부4> 참고
4) 발표자 준비사항
- 당일 발표자료(PPT파일)는 개별적으로 준비하며, 발표 전 미리 발표장소에서 테스트 하여 문제가 없는지 확인 요망
- 시간표에 따라 본인의 심사일정을 확인하고 심사시간 20분~30분(앞 사람 발표시간) 전까지 와서 대기, 본인의 차례가 되면 발표 시작
- 발표시간은 1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함
2. 동역학/제어/로보틱스 및 설계/생산 그룹(Spotlight Talk 방식)
1) 논문심사 일정 및 개인별 일정 : 12. 15.(금) (세부일정 <첨부3> 참고)
2) 발표방식
- 1개 세션당 3~4명의 발표자로 구성
- 1인당 5분씩 동영상 발표(시뮬레이션, 결과물 위주)
- 발표 뒤 3~4명의 발표자가 동시에 나와서 Open Q&A 세션을 10분씩 진행
3) 발표자 준비사항
- 논문심사자료(proceeding) 제출: 12. 10.(일)까지 Dropbox에 업로드(PDF 파일로)
proceeding은 워드양식으로 작성 후 PDF 파일로 송부요망, 분량은 5~6page로 정해진 규격을 준수, 제목은 작성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함 <첨부4> 참고
- 동영상 자료는 발표 2일전[12. 13.(수)]까지 담당자(박심령 sryoung@snu.ac.kr)에게 제출(동영상 제작은 mp4파일로 저장)
- 발표자는 발표일 이전에 본인의 발표를 직접 시뮬레이션 해야 함. 발표일에는 9시까지 집합하여 본인 차례 대기.
- 발표자 proceeding dropbox 링크
https://www.dropbox.com/sh/x0hip2ik7z9l3n8/AACCUMtJ2xglNT7LORgzQfOda?dl=0
4) 기타사항
- 심사요지에 기재되는 3인의 심사위원 배정은 전공행정실에서 함.
- 공개발표회는 학생주도워크샵을 포함하여 BK 실적으로 기재 예정
- 공개발표회 시 커피 및 쿠키 제공, 이후 14층 로비에서 pizza party & 시상식
- 발표자의 소속 실험실에서 모두 참석을 원칙으로 하고, 실험실 인원의 50% 이상 참석 필수(실험실 인원은 세션 1~5까지 계속 참여해야 함)이며, 예상 참석자 명단은 12.8(금)까지 제출
5) 관련 오리엔테이션 : 2017. 11. 27(월) 16:40~ , 301동 105호, 대상자는 모두 필참 요망
3. 공통사항
1) 심사결과 제출
- 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첨부1>에 제목 및 인적사항을 작성하여 심사 전에 위원장께 제출하면 담당자가 심사 후 결과 취합 예정
① 나노바이오, 열공학, 역학, 유체공학 그룹
도서관 제출 논문 중 1부는 반드시 "인준지(심사위원 전원의 실인(도장이나 서명))"가 있어야 하므로 학위논문 제출 전 인준지<첨부2> 를 준비하여 심사위원 교수님께 학생 본인이 실인을 받음
② 동역학/제어/로보틱스 , 설계/생산 그룹
도서관 제출 논문 중 1부는 반드시 "인준지(심사위원 전원의 실인(도장이나 서명))"가 있어야 하므로 학위논문 제출 전 인준지<첨부2> 에 "논문 제목 및 심사위원들 성명"을 기재하여 전공행정실에 제출하면, 실인 전공행정실에서 처리하여 배부 예정
※ 심사결과서류의 논문제목과 논문작성언어가 최종 학위논문제목이 되므로 추후 변경 불가
2) 학위(보존용) 논문 제출
(1) 제출 요령(인쇄요령, 제출부수 등):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에 따름 <첨부5> 참고
(2) 학위논문(PDF 원문파일) 제출: 심사종료 후 ~ 책자 논문 제출 전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 "도서관 서비스"→"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학위논문 PDF 원문파일 제출은 반드시 학위논문 책자 제출 전에 입력하여야 함
(3) 학위논문(보존용 논문) 제출: 2018. 1. 31.(수) ~ 2. 2.(금) (3일간)
- 제출 장소 및 방법: 중앙도서관 접수처에 직접 제출
- 중앙도서관 3부(원본 1부, 복사본 2부) 제출
- 도서관 제출 논문 중 원본 1부는 반드시 "인준지(심사위원 전원의 실인(도장이나 서명))"와 뒷장에(뒷면 아님) "학위논문 원문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가 합철 제본되어 있어야 하며, 나머지 2부는 인준지(심사위원 전원 실인된) 복사본을 합철 제본한 논문 제출
- 중앙도서관에서 지정한 장소에 제출하고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을 경우 제출이 불가함
(4)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및 논문표지, 인준지, 본문 첫페이지(Introduction 부분) 사본, 초록 제출
1) 제출기간 및 장소: 2018. 1. 31.(수) ~ 2. 2.(금) (3일간), 전공행정실(116호)로 제출
2)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발급 방법
- 접수시 발급: 중앙도서관 4층 논문접수처
- 본인 출력: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도서관 서비스"→“학위논문온라인제출” →“제출내역”에서 출력(원문파일과 책자 제출 후)
*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을 경우 완결되어야 출력 가능
(5) 기타
-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 책자 논문은 기간내에만 접수되며, 제출한 이후는 교체 불가능
- 대리제출도 가능하나 형식요건을 갖추어야 함(인준지, 동의서 등)
- 논문 제목과 논문작성언어는 학위논문 심사결과서류 제출 시 작성한 내용이어야 함(이후 변경 불가)
- 학위기 발급 관련하여 영문 성명(대소문자 구분)을 포털에서 반드시 다시 한번 확인 요망
* 입력 수정 방법 : 서울대학교 포털(http://my.snu.ac.kr)→학생행정 개인정보 기본인적 수정(영문성명 입력 및 수정)
- 학위 논문 제출에 대한 자세한 요령은 추후 중앙도서관의 별도 시행 공문에 따르며,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람. (인쇄요령은 「학위 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에 따름 <첨부5> 참고)
<문의사항> 기계공학전공 행정실: 박심령(sryoung@snu.ac.kr, 880-1914)
<첨부파일>
1. 석사 논문 심사요지
2. 석사 논문 표지와 인준지 샘플
3. 석사 학위 논문심사 공개발표 일정
4. 워드 proceeding양식_기계전공_PDF파일로 변환 후 송부
5. 석사박사 학위 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
6. 학위논문 제출 관련 파일 전체(도서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