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학원

[대학원] 2017학년도 2학기 석,박사 학위논문 심사 계획 안내

작성자
박심령
작성일
2017-09-21
조회
1810

2017학년도 제 2학기 석·박사학위 논문심사계획을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대상자는 아래 사항과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일정에 착오없이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제출자격>  
1.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외국어 및 종합시험(전공시험))에 합격한 학생
2. 교과학점:
석사 - 24학점이상 취득한 학생(17학년도 2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박사 - 통산 60학점이상 취득한 학생(17학년도 2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3. 석·박사 학위논문제출 허용기한(과정 수료 후 석사 4년, 박사 6년)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4. 수료자인 경우 대학원 연구생 등록이 되어야 함. (연구생 최종 등록일: 9. 18.(월) ~ 9. 27.(수))


<심사신청 관련>
1. 논문제출예정자 온라인 신청
가. 신청 기간: 2017. 10. 10.(화) ~ 10. 19.(목)

나. 접수 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 학사행정 → 졸업 →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온라인 신청시 유의사항>
- 논문/실적 작성언어 : 반드시 선택(영어 or 한국어)
- 논문/실적 제목 : 영어의 경우 영어 제목, 한국어의 경우 한국어 제목 기입
- 심사위원구성일자 : 해당없음
- 첨부파일 : 해당없음
 
2. 논문심사료 납부
가. 납부 기간: 2017. 10. 20.(금) ~ 10. 31.(화) <평일, 09:00~18:00>

나. 납부고지서 출력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 학사행정 → 졸업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후 출력
다.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라.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심사신청 서류 제출 관련>
1. 제출 기한 및 장소: 2017. 10. 19.(목)까지 전공행정실(301동 116호)로 제출
2. 제출서류
가. 석사과정 제출서류: 첨부2 "석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1부
(2) 논문심사위원추천서(석사) 1부
-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지도교수(부위원장)만 기입
(외부심사위원을 위촉하는 경우에는 심사위원 부분을 기재하여 제출)
(3)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해당자만 제출)
(4)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1부(해당자만 제출)
(5)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 심사용 논문은 추후 석사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제출
나. 박사과정 제출서류: 첨부3 "박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1부
(2) 지도교수 추천서 1부
(3) 이력서 1부
(4) 논문심사위원추천서(박사) 1부: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심사위원은 내부심사위원(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순), 외부심사위원 순으로 작성
- 교외인사 1인 이상 반드시 포함
- 논문지도위원 중 논문심사위원으로 위촉이 불가능한 경우, 위원경질보고서 제출(양식: 자료실 84번 "박사과정 논문지도위원회양식/서식2")
(5)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
(6)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각 1부
(7)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8)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사항
(9) 국제학술지 게재확인서 1부 및 논문표지(논문 초록 포함) 사본 제출
※ 학부 규정
- 2013학번까지:
기계항공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예정자가 학위논문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학술지에 논문(제1 저자만 해당)을 한편 이상 게재하거나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 전공주임의 허가를 받아야 함.(2000년 3월 1일 이후 박사과정을 수료한 학생부터 적용)
- 2014학번부터: 기계항공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예정자가 학위논문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학술지에 논문 2편(주저자 1편, 공동저자 1편) 이상 게재하거나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 전공주임의 허가를 받아야 함.
(10) 논문지도위원회 논문지도결과보고서 1부(기제출한 경우는 생략)
※ 심사용 논문은 개별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제출
※ 박사과정의 경우 직전학기(17년 1학기)에 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등록서류 제출 생략
<참고사항>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제 7조(논문심사위원의 자격)
② 학위수여규정 제24조에 의거 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의 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5.9.24.>
1. 본교의 교수, 부교수, 조교수
2.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외의 전문가로서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자
가. 타교 교원으로서 조교수 이상인 자
나.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박사학위 취득 후 2년 이상 해당 연구분야에 근무한 자
다. 기타 위 가·나의 기준에 해당하는 경력이 있다고 각 대학(원)의 장이 인정하는 자


<논문심사 일정>

1. 석사: 논문심사는 11월말~12월초 분야별 공개발표로 진행예정,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고 예정임. 심사용 논문은 <첨부5. "워드proceeding양식_기계전공석사"> 참고
2. 박사: 박사 논문심사는 개별적으로 일정 수립 후 진행하며, 초심은 10월 중에, 종심은 공개발표를 포함하여 12월 중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학부 규정
1) 석사학위 논문심사
(발표 및 작성언어) 학위논문 발표 및 작성은 영어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박사학위 논문심사
(발표 및 작성언어) 학위논문 발표 및 작성은 영어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초심은 4월 또는 10월 중에, 종심은 6월 또는 12월 중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014년 2학기부터 박사학위 논문심사 초심이 공개발표로 진행되어 교수님 및 대학원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지되므로, 10월 중에 초심을 할 수 있도록 심사위원 교수님들과 일정을 확정 되는대로 전공행정실 박심령(sryoung@snu.ac.kr, 880-1914)에게 반드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사항>
*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
- 특허 출원 혹은 업무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함
- 사전 승인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변경사항)
- 신청자는 10. 19.(목)까지 “비공개 신청서(첨부파일4)”와 “증빙서류”를 전공행정실로 제출
* 논문심사료 미수령 확인서 제출
- 외부심사위원 중 논문심사료 미수령하고자 하는 경우
- 신청자는 10. 19.(목)까지 “논문심사료 등 미수령확인서(첨부파일6)”를 전공행정실로 제출

<참고 일정>

[논문심사 결과보고 서류제출] 2018. 1. 5.(금)까지
[논문심사 기간연장 요청] 2018. 1. 5.(금)까지(박사만 해당)
[원문파일 도서관 on-line 제출] 심사종료 후 ~ 책자 논문 제출 전
[보존용 논문제출] 2018. 1. 31.(수) ~ 2. 2.(금) <3일간>
* 도서관 자체 사정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첨부파일>
1. 석사 논문심사 등록양식
2. 박사 논문심사 등록양식
3.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
4. 비공개신청서 양식
5. 워드 proceeding 양식_기계 전공 석사


◆ 문의사항 : 전공행정실 박심령(sryoung@snu.ac.kr, 880-1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