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학원] 2015학년도 2학기 석·박사 학위논문심사 계획 안내
2015학년도 제 2학기 석·박사학위 논문심사계획을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대상자는 아래 사항과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일정에 착오 없도록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제출자격>
1.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외국어 및 종합시험(전공시험))에 합격한 학생
2. 교과학점:
석사 - 24학점이상 취득한 학생(15학년도 2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박사 - 통산 60학점이상 취득한 학생(15학년도 2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3. 석·박사 학위논문제출 허용기한(과정 수료 후 석사 4년, 박사 6년)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4. 수료자인 경우 대학원 연구생 등록이 되어야 함. (연구생 최종 등록일: 9. 23.(수) - 10. 2.(금))
<심사신청 관련>
1. 논문제출예정자 온라인 신청
가. 신청 기간: 2015. 10. 13.(화) 9:00 – 10. 20.(화) 17:00
나. 접수 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 학사행정 → 졸업 →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 직전학기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및 박사과정 심사연기자는 본부에서 일괄적으로 입력할 예정임. (입력 일자는 추후 통보할 예정)
다. TEPS는 10월 4일(207회) 시험 성적까지 인정되므로, 영어 성적이 충족되지 않은 대상자는 텝스성적표 원본을 전공행정실에 제출해야 납부고지서 출력 가능함.
<온라인 신청시 유의사항>
- 논문/실적 작성언어 : 반드시 선택(영어 or 한국어)
- 논문/실적 제목 : 영어 혹은 한국어로 작성
- 심사위원구성일자 : 해당없음
- 첨부파일 : 해당없음
2. 논문심사료 납부
가. 납부 기간: 2015. 10. 22.(목) - 10. 29.(목)
나. 납부고지서 출력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 학사행정 → 졸업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후 출력
다.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라. 2015년 1학기 박사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납부 면제
마.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심사신청 서류 제출 관련>
1. 제출 기한 및 장소: 2015. 10. 28.(수) 오전까지 전공행정실(301동 116호)로 제출
2. 제출서류
가. 석사과정 제출서류: 첨부2 "석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1부
(2) 논문심사위원추천서(석사) 1부
-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지도교수(부위원장)만 기입
(3)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해당자만 제출)
(4)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1부(해당자만 제출)
(5)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6) 논문심사료 납부 영수증 1부
※ 심사용 논문은 추후 석사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제출
나. 박사과정 제출서류: 첨부3 "박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1부
(2) 지도교수 추천서 1부
(3) 이력서 1부
(4) 논문심사위원추천서(박사) 1부: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심사위원은 내부심사위원(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순), 외부심사위원 순으로 작성
- 교외인사 1인 이상 반드시 포함
- 논문지도위원 중 논문심사위원으로 위촉이 불가능한 경우, 위원경질보고서 제출
(양식: 자료실 26번 "박사과정 논문지도위원회양식/서식2")
(5)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
(6)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각 1부
(7)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8)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사항
(9) 국제학술지 게재확인서 1부 및 논문표지(논문 초록 포함) 사본 제출
※ 학부 규정
- 2013학번까지: 기계항공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예정자가 학위논문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학술지에 논문(제1 저자만 해당)을 한편 이상 게재하거나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 전공주임의 허가를 받아야 함.(2000년 3월 1일 이후 박사과정을 수료한 학생부터 적용)
- 2014학번부터: 기계항공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예정자가 학위논문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학술지에 논문 2편(주저자 1편, 공동저자 1편) 이상 게재하거나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 전공주임의 허가를 받아야 함.
(10) 논문심사료 납부 영수증 1부
(11) 논문지도위원회 논문지도결과보고서 1부
※ 심사용 논문은 개별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제출
※ 박사과정의 경우 직전학기(15년 1학기)에 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등록서류 제출 생략
<논문심사 일정>
1. 석사: 논문심사는 11월말~12월초 분야별 공개발표로 진행예정,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고 예정임. 심사용 논문은 <첨부7 "워드proceeding양식_기계전공석사"> 참고
2. 박사: 박사 논문심사는 개별적으로 일정 수립 후 진행하며, 초심은 10월 중에, 종심은 공개발표를 포함하여 12월 중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학부 규정
<석사학위 논문심사>
(발표 및 작성언어) 학위논문 발표 및 작성은 영어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박사학위 논문심사>
(발표 및 작성언어) 학위논문 발표 및 작성은 영어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초심은 4월 또는 10월 중에, 종심은 6월 또는 12월 중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014년 2학기부터 박사학위 논문심사 초심이 공개발표로 진행되어 교수님 및 대학원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지되므로, 10월 중에 초심을 할 수 있도록 심사위원 교수님들과 일정을 확정하여 일정이 확정 되는대로 전공행정실 박심령 조교(sryoung@snu.ac.kr, 880-1914)에게 반드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일정
[논문심사 결과보고 서류제출] 2016. 1. 8(금)까지
[논문심사 기간연장 요청] 2016. 1. 8(금)까지(박사만 해당)
[논문 제출기한연장 요청] 2016. 1. 8(금)까지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 2016. 1. 8(금)까지
[원문파일 도서관 on-line 제출] 심사종료 후 – 책자 논문 제출 전
[보존용 논문제출] 2016. 2. 1(월) - 2. 3(수) (3일간) 도서관 3부
* 도서관 자체 사정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 문의사항 : 박심령 조교(sryoung@snu.ac.kr, 880-1914)
<첨부파일>
1. 15-2학기 논문심사계획(학생용)
2. 석사 논문심사 등록양식
3. 박사 논문심사 등록양식
4.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
5. 학위논문심사 및 수여에 관한 지침(11.04.28)
6. Thesis_eng_ver
7. 워드 proceeding 양식_기계 전공 석사
- 1. 2015-2학기 논문심사 계획(학생용)-1.hwp
- 1. 2015-2학기 논문심사 계획(학생용)-1.hwp
- 2. 석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 2. 석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 3. 박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 3. 박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 4. 석사박사 학위논문제본및인쇄요령.hwp
- 4. 석사박사 학위논문제본및인쇄요령.hwp
- 5.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11.4.28.)-2.hwp
- 5.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11.4.28.)-2.hwp
- 6.Thesis_eng_ver-4-6.zip
- 6.Thesis_eng_ver-4-6.zip
- 7.워드proceeding양식_기계전공석사용-2-6.doc
- 7.워드proceeding양식_기계전공석사용-2-6.d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