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학원

[대학원] 2015학년도 2학기 석·박사 학위논문심사 계획 안내

작성자
박심령
작성일
2015-09-21
조회
2042

2015학년도 제 2학기 석·박사학위 논문심사계획을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대상자는 아래 사항과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일정에 착오 없도록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제출자격>

1.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외국어 및 종합시험(전공시험))
에 합격한 학생
2. 교과학점
:
석사 - 24학점이상 취득한 학생(15학년도 2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
박사 - 통산 60학점이상 취득한 학생(15학년도 2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
3. ·박사 학위논문제출 허용기한(과정 수료 후 석사 4, 박사 6)
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4. 수료자인 경우 대학원 연구생 등록이 되어야 함
. (연구생 최종 등록일: 9. 23.() - 10. 2.())

<
심사신청 관련>

1.
논문제출예정자 온라인 신청
. 신청 기간: 2015. 10. 13.() 9:00 10. 20.() 17:00
. 접수 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학사행정 졸업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직전학기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및 박사과정 심사연기자는 본부에서 일괄적으로 입력할 예정임. (입력 일자는 추후 통보할 예정
)
. TEPS104(207) 시험 성적까지 인정되므로, 영어 성적이 충족되지 않은 대상자는 텝스성적표 원본을 전공행정실에 제출해야 납부고지서 출력 가능함
.
<온라인 신청시 유의사항>
- 논문/실적 작성언어 : 반드시 선택(영어 or 한국어)
- 논문/실적 제목 : 영어 혹은 한국어로 작성
- 심사위원구성일자 : 해당없음
- 첨부파일 : 해당없음

2.
논문심사료 납부
. 납부 기간: 2015. 10. 22.() - 10. 29.()
. 납부고지서 출력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학사행정 졸업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후 출력
.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석사 100,000, 박사 300,000

. 20151
학기 박사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납부 면제
.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
심사신청 서류 제출 관련>

1.
제출 기한 및 장소: 2015. 10. 28.() 오전까지 전공행정실(301116)로 제출

2. 제출서류
. 석사과정 제출서류: 첨부2 "석사논문심사등록양식
.hwp"
(1)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1

(2) 논문심사위원추천서(석사) 1

-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 지도교수(부위원장)
만 기입
(3)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해당자만 제출
)
(4)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1(해당자만 제출
)
(5)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

(6) 논문심사료 납부 영수증 1

심사용 논문은 추후 석사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제출
. 박사과정 제출서류: 첨부3 "박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1

(2) 지도교수 추천서 1

(3) 이력서 1

(4) 논문심사위원추천서(박사) 1: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 심사위원은 내부심사위원(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순),
외부심사위원 순으로 작성
- 교외인사 1
인 이상 반드시 포함
- 논문지도위원 중 논문심사위원으로 위촉이 불가능한 경우,
위원경질보고서 제출
(양식: 자료실 26"박사과정 논문지도위원회양식/서식
2")
(5)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

(6)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각 1

(7)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

(8)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사항
(9) 국제학술지 게재확인서 1부 및 논문표지(논문 초록 포함)
사본 제출
학부 규정
- 2013학번까지: 기계항공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예정자가 학위논문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학술지에 논문(1 저자만 해당)을 한편 이상 게재하거나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 전공주임의 허가를 받아야 함.(200031일 이후 박사과정을 수료한 학생부터 적용
)
- 2014학번부터: 기계항공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예정자가 학위논문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학술지에 논문 2(주저자 1, 공동저자 1) 이상 게재하거나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 전공주임의 허가를 받아야 함
.
(10) 논문심사료 납부 영수증 1

(11) 논문지도위원회 논문지도결과보고서 1

심사용 논문은 개별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논문심사 7일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제출
박사과정의 경우 직전학기(151학기)에 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등록서류 제출 생략

<
논문심사 일정>

1.
석사: 논문심사는 11월말~12월초 분야별 공개발표로 진행예정,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고 예정임. 심사용 논문은 <첨부7 "워드proceeding양식_기계전공석사"> 참고

2.
박사: 박사 논문심사는 개별적으로 일정 수립 후 진행하며, 초심은 10월 중에, 종심은 공개발표를 포함하여 12월 중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학부 규정
<석사학위 논문심사>
(발표 및 작성언어) 학위논문 발표 및 작성은 영어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박사학위 논문심사
>
(발표 및 작성언어) 학위논문 발표 및 작성은 영어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초심은 4월 또는 10월 중에, 종심은 6월 또는 12월 중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2014
2학기부터 박사학위 논문심사 초심이 공개발표로 진행되어 교수님 및 대학원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지되므로, 10월 중에 초심을 할 수 있도록 심사위원 교수님들과 일정을 확정하여 일정이 확정 되는대로 전공행정실 박심령 조교(sryoung@snu.ac.kr, 880-1914)에게 반드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일정
[논문심사 결과보고 서류제출] 2016. 1. 8()까지
[논문심사 기간연장 요청] 2016. 1. 8()까지(박사만 해당)
[논문 제출기한연장 요청] 2016. 1. 8()
까지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 2016. 1. 8()
까지
[원문파일 도서관 on-line 제출] 심사종료 후
책자 논문 제출 전
[보존용 논문제출] 2016. 2. 1() - 2. 3() (3일간) 도서관 3

* 도서관 자체 사정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문의사항 박심령 조교(sryoung@snu.ac.kr, 880-1914) 
<첨부파일>
1. 15-2학기 논문심사계획(학생용
)
2.
석사 논문심사 등록양식
3.
박사 논문심사 등록양식
4.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
5. 학위논문심사 및 수여에 관한 지침
(11.04.28)
6. Thesis_eng_ver
7. 워드 proceeding 양식_기계 전공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