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학원

[2025학년도 2월 졸업] 석사·박사학위 최종인준 논문 제출 안내(1/17~2/3)

작성자
박한희
작성일
2025-01-07
조회
109
2024학년도 전기 학위수여(2025.2. 졸업) 대상자들의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 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 학생은 숙지하시어 기한 내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문의: 학부 행정실 담당자(박한희, hanip@snu.ac.kr, 880-7108)

- 온라인 파일 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시스템 운영부서 880-5567, libit@snu.ac.kr
학위논문 제출 절차 일정
1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template)’을 참고하여 논문을 작성합니다.(2024-2학기 기계공학부 양식 사용 권장)
↳ 서체, 글씨 크기, 여백 등은 제본 및 파일 변환 시의 오류를 줄이기 위한 권장사항입니다.

 

*유의사항

- 논문제목과 논문작성언어는 학위논문 심사결과 서류 제출 시 작성한 내용이어야 함

- 지난학기 박사 심사연장자,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 학기 기준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학위논문 작성요령 시 졸업 시기를 오해할 수 있습니다.

혹 지난 학기 일자로 인준지 서명을 이미 받았다면 이번 학기 기준으로 다시 받아야합니다.

- 인준지 내용 필히 확인

본인 학위명, 소속, 이름, 제출일/인준일 틀린 경우가 다수 발생합니다. 제출 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아래 포함 여부를 확인하여 온라인 제출용 파일을 준비합니다.

1) 인준지 스캔파일 업로드

PDF 파일 1개만 제출 가능합니다.

↳ 심사위원의 서명 또는 도장이 포함된 인준지는 스캔하여 인준지 등록칸에 업로드

2) 논문 파일 업로드

PDF 파일 1개만 제출 가능합니다. (100MB 미만)

↳ 논문 본문 파일에는 사인이나 도장이 없는 인준지 포함하여 원문 등록 칸에 업로드
논문 구성 포함 여부

O: 필수 포함/ △: 선택/ X: 포함 불가
논문 파일 표제지 O
서명(또는 날인) 불포함 인준지 O
원문 이용에 대한 동의서 X dCollection 제출시 동의여부 체크(동의 필수)
초록 O
목차 O
본문 O
참고문헌 O
부록, 색인, 기타 △(필요한 경우 첨부)
외국어 초록 O
감사의 글
인준지 스캔 파일 서명(또는 날인) 포함 인준지 O (논문과는 별도의 파일로, ‘인준지 등록칸에 업로드)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 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해당 증빙이 없는 심사위원의 경우 반드시 자필서명 또는 날인)

예) 심사위원 5명 중 3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2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2명 각각에 대한 증빙이 있어야 함

중앙도서관-논문제출 관련

3 학위논문을 온라인으로 제출합니다.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시스템(dCollection)에 개별 업로드

↳ 제출처: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 서비스 > 학위논문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s://dcollection.snu.ac.kr/)

제출 기한 이후 저장/수정 모두 불가능! 구제 방법 없음.

2025. 1. 17.() ~ 2. 3.()
<18일간>

4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원본), 논문표절방지 관련 서류를 학부 행정실로 제출합니다.

↳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연체 중인 도서나 미납 연체료가 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 인준지 제출 시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한 경우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을 함께 제출

※ 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미제출시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 논문표절방지 관련 서류: Turnitin 결과지 9% 이내(환경 보호 및 자원 절약을 위해 유사성 지표 % 한 페이지만 제출)

인용문 제외, 참고문헌 제외(on 설정) / 본인 저널이 포함되어 높은 경우 인용문, 참고문헌, 본인 저널 모두 제외한 최종 %와 코멘트를 상단에 기재하여 제출)

2025. 1. 17.() ~ 2. 3.()
<18일간>

5 학위논문 공개유보(비공개) 및 정오표 제출 관련 문의는 학부 행정실로 하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공표 유예(비공개)는 소속 대학을 통해 도서관에 공문으로 신청하며, 공문이 접수된 대상자에 한해 처리가 가능합니다.

※ 학위논문 정정제출 관련 사항은 [붙임 6]최종 인준논문 정정제출 안내문 참조
 
6 온라인으로 제출한 학위논문은 검수(원문파일 및 메타정보 오류 확인) 한 후 온라인 서비스됩니다. (약 2~3개월 소요)

↳ CCL 동의 여부에 따라 학위논문 온라인 서비스가 다르게 제공됩니다.

저작권 동의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dCollection)> 제출내역> 논문명 클릭]
저작권 동의 서비스 방법 서비스DB 비고
이용 동의 CCL 동의
O X 저작권 보호 장치 후 서비스(ezPDF)

↳ 내용 복사·붙여넣기 금지, 저장한 컴퓨터에서 7일 동안 이용 가능
서울대 도서관, RISS, 네이버 모바일

서비스 불가
O O 일반 PDF로 서비스 서울대 도서관, RISS, 네이버, S-Space(구글 등) 모바일
서비스 가
↳ 온라인 파일 납본에 동의하는 경우, 국회도서관 및 국립중앙도서관에 학위논문 원문이 제공됩니다.

※ 학위논문 제출 시 학위논문 납본 동의 여부 선택 가능, 미응답 시에는 납본 동의로 처리

※ 공개유보 논문의 경우 유보 기간 이후 납본
2025. 4. 서비스 예정
붙임 1. 2024학년도 전기(2025. 2. 졸업) 보존용 학위논문 제출 관련 안내 1부.
2. 학위논문 제출 안내 Guideline on thesis subsmission 각 1부.
3. 온라인 학위논문 원문파일 제출 매뉴얼 Online Thesis Submission Manual 각 1부.
4.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학부 NEW 양식 포함) Templet 각 1부.
5.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Instructions for Using the Thesis Plagiarism Scan program 각 1부.
6. 석사·박사학위 최종 인준논문 정정제출 안내 Guideline on revised submission of the final thesis 각 1부.
7. 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 사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