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학원

2024학년도 2학기 석사 학위논문 심사 계획 안내

작성자
박한희
작성일
2024-09-13
조회
4294
2024학년도 2학기 석사 학위 논문심사계획을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 대상자는 일정 숙지하여 신청 및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진행 과정 및 주요 일정: 학위논문 제출 자격 충족 > 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 > 온라인 신청 > 심사료 납부 > 논문심사 > 학위논문 제출 > 졸업
연번 항목 일정

1

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 2024.9.23.(월) ~ 9.30.(월)

2

논문제출 예정자 온라인 신청 2024.10.8.(화) ~ 10.17.(목)
3 논문심사료 납부 2024.10.21.(월) ~ 11.1.(금) 17:00
4 학위논문 제출 2025.1.17.(금) ∼ 2.3.(월) 24:00
 

1. 학위논문 제출 자격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

(외국어 및 종합시험) 합격자
[마이스누-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결과 조회] 확인

(2024-2학기 논문제출자격시험 불합격자는 신청취소 요망. 논자시 결과 확정 및 전산처리 전까지는 시스템에 불합격으로 표기되오며, 합격 여부는 학부 행정실에서 선공지 예정)
수료 요건 충족 - 석사: 24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2024학년도 2학기 이수 예정 학점 포함)

- 박사: 36학점 이상(2024학년도 2학기 이수 예정 학점 포함)

- 통합과정: 60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2024학년도 2학기 이수 예정 학점 포함)

- 기계공학부 수료 요건 참고: 대학원 수료 –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snu.ac.kr)
석·박사 학위논문 제출 기한 미경과자 - 2014학번부터 석사 과정: 과정 수료 후 3년 이내(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 2014학번부터 박사 과정: 과정 수료 후 5년 이내(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2024-2학기 등록자

(재학생-등록금 납부
수료생-연구생 등록)
- 등록금 최종 납부: 2024.09.25.(수)~09.27.(금) 17:00

- 연구생 최종 등록: 2024.09.11.(수)~09.26.(목) 17:00
 

2. 논문 심사 등록 양식 학부 행정실 제출
 가. 제출 기한: 2024.9.23.(월) ~ 9.30.(월)

 나. 제출 서류
[붙임 1-서식 1] 석사 학위 논문 심사원 지도교수 서명 필수
[붙임 1-서식 2] 논문심사위원 추천서 -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지도교수(부위원장)만 기입. 위원장 및 위원은 학부에서 전공그룹별로 조율

- 외부심사위원을 위촉하는 경우, '위원' 부분을 기재하여 제출
[붙임 1-서식 3]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본인 서명 필수
[붙임 1-서식 4~7] 외부심사위원 위촉 시 제출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료의 소득세 신고를 위해 주민등록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개인 정보제공 동의서 제출 필수
 

3. 온라인 신청
 가. 신청 기간: 2024.10.8.(화) ~ 10.17.(목)

 나. 신청 방법: 마이스누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다. 유의 사항

  - 논문/실적 작성 언어: 반드시 선택(영어 or 한국어). 기계공학부는 영어를 원칙으로 함.

  - 논문/실적 제목: 작성 언어가 영어인 경우 영어 제목, 한국어인 경우 한국어 제목 기입

  - 심사위원 구성 일자: 해당 없음

  - 첨부파일: 해당 없음

  - 연구윤리준수 동의 여부: check 필수

  - 개인정보제공동의 내역: 상단에 파란색<신청>을 누르기 전에는 개인정보제공동의 내역이 비활성화되어 있으나, 파란색 <신청>을 누르면, 개인정보동의에 대한 팝업창이 뜨고, 동의하는 부분에 "check " 후 전송 누름

 

4. 논문심사료 납부
 가. 납부 기간: 2024.10.21.(월) ~ 11.1.(금) 17시까지

 나. 납부고지서 출력 방법: 마이스누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후 출력

 다.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지정된 은행에 직접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라.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 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5. 논문 심사: 11월 말~12월 초 주전공 그룹별 진행
 가. 역학, 열공학, 유체공학, 나노/바이오 그룹

  1) 논문 심사 일정 그룹별 상이(추후 공지)

  2) 진행 방식: 학생 1인당 20분(발표 15분/구술고사 5분)

  3) 논문 심사 자료(Proceeding) 제출: 본인 심사 일정 5일 전까지, 담당자 메일로 제출(박한희, hanip@snu.ac.kr)

     - 붙임 2. 심사자료(proceeding) 양식 작성 후 PDF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 5~6page 분량으로 정해진 규격 반드시 준수

     - 제목은 작성 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

  4) 발표 준비

     - 발표 자료(PPT 파일)는 개별적으로 준비하여, 발표일 당일 미리 세팅 및 테스트하여 문제없는지 확인 요망

     - 본인 심사 시간 20분~30분 전까지 와서 대기하고 본인 차례에 발표 진행

     - 발표 시간은 1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함

     - 붙임 3. 석사 학위논문심사요지 양식을 작성하여 심사일에 가져와야함(심사 점수 작성을 위해)

        · "심사요지" 부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작성
        · 논문 제목은 논문 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게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논문 제목 변경 시 학부 행정실로 연락 요망)
 

 나. 동역학/제어, 설계/생산 그룹(자기주도워크샵, Spotlight Talk 방식 예정)

  1) 논문 심사 일정(추후 공지)

  2) 진행 방식

     - 1개 세션당 3~5명의 발표자로 구성

     - 1인당 5분씩 동영상 발표(시뮬레이션, 결과물 위주)

     - 세 개 발표 후 3~5명의 발표자가 동시에 나와서 Open Q&A 세션을 10분씩 진행

  3) 논문 심사자료(Proceeding) 제출: 본인 심사 일정 5일 전까지, 담당자 메일로 제출(박한희, hanip@snu.ac.kr)

     - 붙임 2. 심사자료(proceeding) 양식 작성 후 PDF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 5~6page 분량으로 정해진 규격 반드시 준수

     - 제목은 작성 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

  4) 발표 준비

     - 동영상 발표 자료(mp4 파일) 제출: 심사 2일 전까지 담당자 메일로(박한희, hanip@snu.ac.kr) 제출

     - 사전 시뮬레이션 일정에 참여하여 무선 마이크 사용법/이동 동선 등을 숙지해야 함

     - 발표일에는 전체 일정 시작 20분 전까지 집합하여 본인 차례 대기

     - 붙임 3. 석사 학위논문심사요지 양식을 작성하여 발표자료와 함께 제출(심사 점수 작성을 위해)

       · "심사요지" 부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작성
       · 논문 제목은 논문 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게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논문 제목 변경 시 학부 행정실로 연락 요망)
  5) 기타

     - peer review 평가(동료 평가) 진행

     - Outstanding Award 수상자를 투표로 결정하며, 최종 득표수가 많은 2인에게 수여함

 

6. 학위(보존용) 논문 온라인 제출
붙임 5.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참고하여 논문 작성

 가. 제출 기한: 2025.1.17.(금) ∼ 2.3.(월) 24:00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도서관 서비스"→"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논문 온라인 제출 시 원문파일에 인준지 스캔본 페이지를 반드시 포함(인준지 원본은 학부사무실 제출)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 사항(붙임 4.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 논문 발간년도(=졸업년도)이므로 “2025년 2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의 첫 번째 날짜는 심사용 논문 제출일로 “2024년 10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의 두 번째 날짜는 논문심사계획 상의 논문 종심일로 “2024년 12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 관련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자필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3명 중 2명에게 자필 서명을 받고, 나머지 1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 관련 증빙이 있어야 함(증빙자료 학부 행정실로 제출)
      ·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 필요(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나. 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추후 자세한 공지 예정)

   - 제출 기간: 2025.2.4.(화) 17시까지

   - 제출 서류

    1)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온라인 원문파일 제출 후 출력 가능
      ·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을 경우 완결되어야 출력 가능
    2) 인준지 원본

    3) 논문표절방지 관련 서류: Turnitin 결과보고서 유사성 지표 % 페이지 부분을 출력하여 제출(9% 이내) → 붙임 8.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 안내 참고

      · 인용문 제외, 참고문헌 제외(on 설정)
      · 본인 저널이 포함되어 높은 경우 해당 % 부분 표시하여 제출
   4)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6-1.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

- 최장 3년까지 비공개 신청 가능. 특허출원 혹은 업무 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해 신청 가능(학술지 게재 사유는 미해당)

- 신청자는 2024.12.31.(화)까지 붙임 6. 논문 비공개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학부 행정실로 제출

붙임 1. 석사 학위논문심사 등록 양식

2. 석사 Proceeding 양식_PDF파일로 변환 후 송부
3. 석사 학위논문심사요지 양식
4. 석사논문 외표지와 내표지(인준지) 샘플 양식 new
5.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new
6. 논문 비공개 신청서
7. 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 사유서(논문심사 후 논문 미제출자)
8.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