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학원
2024학년도 1학기 석,박사 학위논문 심사 계획 안내
작성자
추성령
작성일
2024-03-13
조회
19671
2024학년도 제1학기 석사 및 박사학위 논문심사계획을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 대상자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제출자격>
1.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외국어 및 종합시험(전공시험))에 합격한 학생
[마이스누-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결과 조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1학기 논자시 응시자는 결과 발표 시 불합격이면 신청취소 요망. 논자시 결과 확정 및 전산처리 전까지는 시스템에 불합격으로 표기되오며, 합격 여부는 학부사무실에서 선공지 할 예정)
2. 교과학점
석사 – 24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2024학년도 1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박사 - 대학원과정 통산 60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2024학년도 1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3. 석·박사 학위논문제출 허용기한(과정 수료 후 석사 4년, 박사 6년)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 2014학번부터 석사과정: 과정 수료 후 3년 이내(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 2014학번부터 박사과정: 과정 수료 후 5년 이내(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4. 수료자인 경우 대학원 연구생 등록이 되어야 함.-2차:3.15.(금)~3.27.(수)17:00(※최종)
<심사신청 서류 제출(학부사무실) 관련>
1.제출 기한 및 장소: 2024. 3. 25(월) ~ 3. 27(수) 기계공학부 행정실(301동 116호)
2.제출서류
가.박사과정 제출서류:'박사 논문심사 양식'(첨부5 "박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1부
(2) 지도교수 추천서 1부
(3) 이력서 1부
(4) 논문심사위원추천서(박사) 1부: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심사위원은 내부심사위원(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순), 외부심사위원 순으로 작성
- 교외인사 1인 이상 반드시 포함
-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당일 공지 등을 위해 휴대 연락처 반드시 기재(타학과 교수님의 경우에도 기재 필요)
- 논문지도위원회의 논문지도위원 중 논문심사위원으로 위촉이 불가능한 경우, 위원경질보고서 제출(첨부)
(논지위의 위원장은 지도교수였으므로 경질보고서 서식 상의 위원장도 지도교수로 기재)
(5)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
(6)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각 1부
* 외국인 심사위원을 포함시키고자 하는 경우 학부사무실로 별도 문의 필요
(7)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1부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료의 소득세 신고를 위해 주민등록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개인 정보제공 동의서 제출 필(심사위원께 메일로 확인 받은 후 해당 내용 제출 가능)
(8)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9)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사항 1부
(10) 국제학술지 게재(제출) 현황보고서 1부
※ 학부 규정 (SCIE 요건 2024-1학기부터 변경/적용)
1)기계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예정자가 학위논문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학부 논문심사 접수 시점(3월, 9월경)전까지 국제적으로 높이 인정되는 학술지(이하 ‘국제학술지’)에 논문(제1저자만 해당)을 한편 이상 게재 또는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
2)국제학술지란 기계공학부 인사위원회에서 인정하는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에 등재된 학술지를 의미한다.[개정 2024.03.12.]
(11) 논문지도위원회 논문지도결과보고서 1부(기제출한 경우는 생략)
※ 심사용 논문은 개별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논문심사 7일 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제출
※ 박사과정의 경우 직전 학기(2023년 2학기)에 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등록서류 제출 생략 가능(변경이 있는 경우 새로 제출)
※ 참고사항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제 7조(논문심사위원의 자격)
② 학위수여규정 제24조에 의거 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의 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5.9.24.>
1. 본교의 교수, 부교수, 조교수
2.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외의 전문가로서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자
가. 타교 교원으로서 조교수 이상인 자
나.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박사학위 취득 후 2년 이상 해당 연구분야에 근무한 자
다. 기타 위 가·나의 기준에 해당하는 경력이 있다고 각 대학(원)의 장이 인정하는 자
(*기계공학부 객원교수님은 내부위원으로 봄, 명예교수님은 외부.)
나. 석사과정 제출서류:"석사 논문심사 양식" (첨부1 "석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1부
(2) 논문심사위원추천서(석사) 1부
-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지도교수(부위원장)만 기입. 위원장 및 위원은 학부에서 전공그룹별로 조율.
(외부심사위원을 위촉하는 경우에는 '위원' 부분을 기재하여 제출)
(3)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4)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해당자만 제출)
(5)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1부(해당자만 제출)
(6)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1부(해당자만 제출)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료의 소득세 신고를 위해 주민등록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개인 정보제공 동의서 제출 필(심사위원께 메일로 확인 받은 후 해당 내용 제출 가능)
※ 심사용 논문은 추후 석사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제출
<온라인 신청 및 심사료 납부 관련>
1. 논문제출예정자 온라인 신청
가. 신청 기간: 2024. 4. 3.(수) ~ 4. 12.(금)
나. 접수 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온라인 신청시 유의사항>
- 논문/실적 작성언어 : 반드시 선택(영어 or 한국어). 기계공학부는 영어를 원칙으로 함.
- 논문/실적 제목 : 영어의 경우 영어 제목, 한국어의 경우 한국어 제목 기입
- 심사위원구성일자 : 해당없음
- 첨부파일 : 해당없음
- 연구윤리준수 동의여부 : check 필
- 개인정보 제공동의내역 : 상단에 파란색<신청>을 누르기 전에는 개인정보제공동의내역이 비활성화되어 있으나, 파란색 <신청>을 누르면, 개인정보동의에 대한 팝업창이 뜨고, 동의하는 부분에 "check " 후 전송 누름
2. 논문심사료 납부
가. 납부 기간: 2024. 4. 16.(화) ~ 5. 2.(목) 17시 까지
나. 납부고지서 출력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후 출력
다.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라.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박사학위 논문심사 관련>
박사 논문심사 일정은 지도교수님과 상의 후 개별적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도교수님과 먼저 초심 날짜를 정하신 후 다른 심사위원 교수님 일정을 맞추셔야 하므로 초심 날짜를 가능한 미리 정해두시기 바랍니다.
초심 및 종심 일정이 결정되는 대로 일정(날짜 및 시간) 및 장소를 담당자에게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초심 및 종심일에는 심사위원 교수님들께 담당자가 문자로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일정 및 장소가 변경된 경우에 알려주시지 않아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니 변경된 경우에도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심사장소인 세미나실 예약은 1달 이내 일정이면 ‘예약하샤’에서 직접 해야 하며, 1달 이후 일정이면 mechanical@snu.ac.kr로 예약 정보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예약 권한이 없으면, 관리자(mechanical@snu.ac.kr)에게 My SNU 아이디와 학번 정보를 보내어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1. 심사기간: 심사 신청서류 접수 후 ~ 2024. 6. 28.(금) (초심부터 종심까지 마치는 기간).
- 초심은 4월, 종심은 6월 중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2. 논문심사 준비사항 및 진행과정
가. 초심
(1) 초심 시 준비하여 심사위원께 전달할 서류
-심사대상자 인적사항(기 제출한 등록서류 중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사항"<서식10>) :5부 준비하여 심사위원님께 전달
- “국제학술지 게재(제출) 현황 보고서(<서식11>” 사본):기 제출한 서류에서 기계공학부장 승인을 득한 서류(5부)를 전달(이메일로 전달)받아 심사위원님께 전달 (다과는 학부사무실에서 수령)
- 심사용 논문 준비
* 심사용 논문은 논문심사 7일 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 (논문심사 위원과의 상의를 통해 관련 사항 조정 가능)
(2)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분들(특히 외부교수님(타과 및 타교))께 반드시 미리 메일 등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 (초심 날에는 학부사무실에서 심사위원 교수님께 문자로 연락드림.)
(3) 초심이 끝나면 중심 및 종심 날짜를 정하고, 종심 일정이 정해지면 곧바로 담당자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나. 종심
(1) 종심 시 준비하는 서류: '박사 논문심사 결과서류 양식'<첨부6 참고>과 '인준지'<첨부7 참고> 본인 준비
- 종심 시 서류 준비(결과서류 양식 및 외표지/내표지)후 학부행정실 담당자(추성령)에게 심사 1~2일전까지 서류 검토 받은 후 종심 참여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사항(첨부 7.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 “2024년 8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이 논문을 공학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부분은 “2024년 4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OOO의 공학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부분은 “2024년 6월”이 맞음
- 외표지 및 내표지의 논문제목은 한글, 영문 순으로 기재(작성언어와 상관없이)
- 실제 종심에서 논문제목 등 변경되는 내용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심사 시 준비 서류를 USB에 담아 종심 참여 요망
* 심사용 논문은 논문심사 7일 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 (논문심사 위원과의 상의를 통해 관련 사항 조정 가능)
(2)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분들(특히 외부 교수님(타과 및 타교))께 반드시 미리 메일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초심 및 종심 날에는 전공에서 심사위원 교수님께 문자로 연락드림.)
① 박사학위 예비심사 결과보고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
- 참석위원 다섯 분 모두 참석하여야 함.
- 예비심사 결과보고서는 초심, 중심, 종심 작성이 되어야 함.
예를 들어 초심 4월 23일, 종심희망일시 6월 23일 논문심사를 하였다면 그 중간 날짜 정도에 교수님과 상의를 하여 중심이 있어야 함. 즉, 논문 예비심사는 2회 이상 실시되어야 함.
- 문서의 작성 날짜는 중심일자(예비심사종료일)와 동일한 일자로 기재하여야 함
② 구술고사 성적표
- 신청자 성명: 본인
- 날짜: 종심 날짜
- 5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교수님 자리에 미리 비치
③ 투표용지
- 신청자 성명: 본인
- 5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교수님 자리에 미리 비치
④ 논문 심사 요지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요지 미리 작성)
⑤ 논문심사 결과표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확인
⑥ 초록 <첨부10.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 참고
⑦ 논문 표지와 인준지 준비 <첨부7> 참고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인준지를 포함한 최종논문은 온라인 PDF 원문 파일 제출만 하는 것으로 대체됨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5명 중 3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2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2명 각각에 대한 증빙이 있어야 함 (추후 출력하여 학부사무실로 제출)
-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필요(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 종심 결과서류 - 결과보고, 심사결과표 및 논문심사요지에 기재되는 논문제목은 전산상으로 반영될 제목으로서 논문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도록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 (제목 변경 시 재인쇄 필요).
다. 논문심사시 다과 준비 관련
-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따라 논문심사 시 다과(생수,음료)는 학부행정실에서 제공되므로 초심 및 종심 전에 116호 학부행정실에서 받아가시어 심사 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박사학위 심사 제공)
※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 관련
- 우리 학부에서는 매 학기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이번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 신청 관련 안내는 6월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관련 사항은 기계공학부 행정실 담당자 김봉섭(tel. 880-1913, ssuvee@snu.ac.kr)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석사학위 논문심사 관련>
* 5월말/6월초 전공그룹별 발표로 진행
1. 역학, 열공학, 유체공학, 나노/바이오그룹
1) 논문심사 일정 및 개인별 일정(그룹별 상이)
2) 진행방식 : 학생 1인당 20분(발표시간 15분/구술고사 5분)
3) 논문심사자료 제출: 본인 심사 일정 5일 전까지, 담당자(추성령, srchu@snu.ac.kr)에게 제출
-심사자료(proceeding)는 워드양식으로 작성 후 PDF 파일로 송부요망, 분량은 5~6page로 정해진 규격을 반드시 준수, 제목은 작성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함. 석사 논문심사 양식 중 <첨부3> 참고
4) 발표자 준비사항
- 당일 발표자료(PPT 파일)는 개별적으로 준비하며, 발표 전 미리 발표장소에서 테스트 하여 문제가 없는지 확인 요망
- 심사시간표에 따라 본인의 심사 일정을 확인하고 심사시간 20분~30분 전까지 와서 대기, 본인의 차례가 되면 발표 시작
- 발표시간은 1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함
-심사요지 양식<첨부2> 중 "심사요지" 부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 전에 작성하고 제목 및 인적사항을 작성하여 심사일에 가져와야 함
-석사학위 논문심사요지 양식에 기재되는 논문제목은 전산상으로 반영될 제목으로서 논문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도록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제목 변경 시 학부사무실로 연락 요망)
5) 인준지 관련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인준지를 포함한 최종논문은 온라인 PDF 원문파일 제출만 하는 것으로 대체됨
-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 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3명 중 2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1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 관련 증빙이 있어야 함 (추후 출력하여 학부사무실로 제출)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 필요(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사항(첨부 4.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2024년 8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이 논문을 OOO석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부분은“2024년 4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OOO의 석사 학위논문을 인준함”부분은“2024년 6월”이 맞음
- 외표지 및 내표지의 논문제목은 한글, 영문 순으로 기재 (작성언어와 상관없이)
2.동역학/제어, 설계/생산 그룹(자기주도워크샵, Spotlight Talk 방식 예정)
1) 논문심사 일정 및 개인별 일정 : 5월말/6월초(예정)
- 발표일에는 전체일정 시작 20분 전까지 집합하여 본인 차례 대기
2) 발표방식
- 1개 세션당 3~5명의 발표자로 구성
- 1인당 5분씩 동영상 발표(시뮬레이션, 결과물 위주)
- 세 개 발표 후 3~5명의 발표자가 동시에 나와서 Open Q&A 세션을 10분씩 진행
3) 발표자 준비사항
-심사자료(proceeding)는 본인 심사 일정 5일 전까지 워드양식으로 작성 후 PDF 파일로 송부 요망, 분량은 5~6page로 정해진 규격을 반드시 준수, 제목은 작성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함 <첨부3> 참고
- 동영상 발표 자료: 심사 2일 전까지 담당자(추성령, srchu@snu.ac.kr)에게 제출(동영상 제작은 mp4 파일로 저장)
- 발표자는 발표일 이전에 시뮬레이션 일정에 참여, 무선마이크 사용법/이동동선 등 사항을 숙지해야 함
4) 심사요지 양식 작성 방법
- 심사요지 양식<첨부2> 중 "심사요지" 부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 전에 작성하고 제목 및 인적사항을 작성하여 심사일에 가져와야 함
-석사학위 논문심사요지 양식에 기재되는 논문제목은 전산상으로 반영될 제목으로서 논문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도록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 (제목 변경시 학부사무실에 연락 요망)
5) 인준지 관련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인준지를 포함한 최종논문은 온라인 PDF 원문파일 제출만 하는 것으로 대체됨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3명 중 2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1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심사위원의 인준의사 관련 증빙이 있어야 함 (추후 출력하여 학부사무실로 제출)
-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필요(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사항(첨부 4.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2024년 8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이 논문을 공학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부분은“2024년 4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OOO의 공학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부분은“2024년 6월”이 맞음
- 외표지 및 내표지의 논문제목은 한글, 영문 순으로 기재(작성언어와 상관없이)
6) 기타사항
- 동역학/제어, 설계/생산 그룹 심사는 학생주도워크샵을 포함하여 peer review 평가(동료 평가)도 포함됨
-Outstanding Award 수상자를 참석 학생 및 심사위원들의 투표로 결정. 가장 잘한 2인을 체크. 최종 득표수가 많은 2인이 Outstanding Award를 수여하게 됨
3.공통사항
<석·박사학위 논문심사 추가 사항>
논문심사 방식
- 논문심사는 대면심사를 기본으로 하되,비대면 심사를 희망하는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부사무실로 연락 후 Zoom등을 활용한 비대면 심사로 진행 가능
-비대면 심사를 진행하는 외부심사위원이 있을 경우 학부사무실로 해당 위원님의 이메일 주소 송부 요망(논문심사 결과서류 송부시 필요)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
- 최장 3년까지 비공개신청 가능. 특허 출원 혹은 업무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함(학술지 게재 사유는 해당되지 않음)
- 신청자는 2024. 6. 28.(금)까지 “비공개 신청서(첨부12)”와 “증빙서류(특허출원서 증빙. 다른 증빙 제출방법은 학부사무실 문의)”를 학부행정실로 제출
*논문심사료 미수령 확인서 제출
- 외부심사위원 중 논문심사료 미수령하고자 하는 경우
- 신청자는 2024. 6. 28.(금)까지 “논문심사료 등 미수령확인서(첨부8)”를 학부행정실로 제출
<학위(보존용) 논문 제출>
(1) 인준지를 포함한 최종논문은 온라인 PDF 원문파일 제출만 하는 것으로 대체됨
(2) 학위논문(PDF 원문파일) 제출: 2024.7.19(금) ~ 8.5(월) 까지 (도서관)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도서관 서비스"→"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논문 온라인 제출 시 원문파일에 인준지 스캔본 페이지를 반드시 포함 (인준지 원본은 학부사무실 제출)
(3) 기계공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 (301동 116호)
- 제출기간: 2024년 8월 5일(월) 18시까지
- 제출서류
가. 온라인 제출 확인서
- 온라인 원문파일 제출 후 출력 가능
*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을 경우 완결되어야 출력 가능
나.학위논문 관련 서류
- 논문표지 사본, 인준지(원본 제출),본문(Introduction 부분)의 첫페이지 사본, 초록(영문,국문 제출)
* 각 1부씩 출력하여 제출
다.심사위원 인준의사 관련 증빙 (서명을 이미지 파일 등으로 대체할 경우)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의 출력본을 제출
라. Turnitin 결과보고서 : 9% 이내 (유사성 지표 % 나와있는 페이지 부분을 출력)
인용문 제외, 참고문헌 제외 (on 설정) / 본인 저널이 포함되어 높은 경우 해당 % 부분 표시하여 제출
(4) 기타
-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 책자 논문은 기간내에만 접수되며, 제출한 이후는 교체 불가능. 논문 제목과 논문작성언어는 학위논문 심사결과서류 제출 시 작성한 내용이어야 함.(이후 변경 불가)
- 대리제출도 가능하나 공지된 형식요건을 갖추어야 함
- 학위기 발급 관련하여 영문 성명(대소문자 구분)을 포털에서 반드시 다시 한번 확인 요망
* 입력 수정 방법 : 서울대학교 포털(http://my.snu.ac.kr)→학생행정 개인정보 기본 인적 수정(영문성명 입력 및 수정)
- 학위논문 제출에 대한 자세한 요령은 추후 중앙도서관의 별도 시행 공문에 따르며,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람.
<참고 일정>
[논문심사 결과보고 서류제출] 2024. 6. 28.(금)까지 (박사만 해당)
[논문심사 기간연장 요청] 2024. 6. 28.(금)까지(박사만 해당)
<첨부파일>
1~4. 석사 논문심사관련 양식.
5~8. 박사 논문심사관련 양식.
9. 학위논문 작성 양식.
10. 학위논문 작성요령.
11. 학위논문 원문이용에 대한 동의서
12. 비공개신청서 양식
13. 보존용 학위논문 정오표 제출 신청서
14.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15.논문지도위원회 위원경질보고서
16.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 논문 심사 문의 : 기계공학부사무실 추성령 880-7108,srchu@snu.ac.kr
* 원문 파일 제출 문의 : 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팀 880-5567/5289,libit@snu.ac.kr
<학위논문 제출자격>
1.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외국어 및 종합시험(전공시험))에 합격한 학생
[마이스누-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결과 조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1학기 논자시 응시자는 결과 발표 시 불합격이면 신청취소 요망. 논자시 결과 확정 및 전산처리 전까지는 시스템에 불합격으로 표기되오며, 합격 여부는 학부사무실에서 선공지 할 예정)
2. 교과학점
석사 – 24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2024학년도 1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박사 - 대학원과정 통산 60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2024학년도 1학기 중에 취득예정학점 포함)
3. 석·박사 학위논문제출 허용기한(과정 수료 후 석사 4년, 박사 6년)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 2014학번부터 석사과정: 과정 수료 후 3년 이내(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 2014학번부터 박사과정: 과정 수료 후 5년 이내(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4. 수료자인 경우 대학원 연구생 등록이 되어야 함.-2차:3.15.(금)~3.27.(수)17:00(※최종)
<심사신청 서류 제출(학부사무실) 관련>
1.제출 기한 및 장소: 2024. 3. 25(월) ~ 3. 27(수) 기계공학부 행정실(301동 116호)
2.제출서류
가.박사과정 제출서류:'박사 논문심사 양식'(첨부5 "박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1부
(2) 지도교수 추천서 1부
(3) 이력서 1부
(4) 논문심사위원추천서(박사) 1부: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심사위원은 내부심사위원(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순), 외부심사위원 순으로 작성
- 교외인사 1인 이상 반드시 포함
-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당일 공지 등을 위해 휴대 연락처 반드시 기재(타학과 교수님의 경우에도 기재 필요)
- 논문지도위원회의 논문지도위원 중 논문심사위원으로 위촉이 불가능한 경우, 위원경질보고서 제출(첨부)
(논지위의 위원장은 지도교수였으므로 경질보고서 서식 상의 위원장도 지도교수로 기재)
(5)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
(6)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각 1부
* 외국인 심사위원을 포함시키고자 하는 경우 학부사무실로 별도 문의 필요
(7)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1부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료의 소득세 신고를 위해 주민등록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개인 정보제공 동의서 제출 필(심사위원께 메일로 확인 받은 후 해당 내용 제출 가능)
(8)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9)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사항 1부
(10) 국제학술지 게재(제출) 현황보고서 1부
※ 학부 규정 (SCIE 요건 2024-1학기부터 변경/적용)
1)기계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예정자가 학위논문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학부 논문심사 접수 시점(3월, 9월경)전까지 국제적으로 높이 인정되는 학술지(이하 ‘국제학술지’)에 논문(제1저자만 해당)을 한편 이상 게재 또는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
2)국제학술지란 기계공학부 인사위원회에서 인정하는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에 등재된 학술지를 의미한다.[개정 2024.03.12.]
(11) 논문지도위원회 논문지도결과보고서 1부(기제출한 경우는 생략)
※ 심사용 논문은 개별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논문심사 7일 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제출
※ 박사과정의 경우 직전 학기(2023년 2학기)에 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등록서류 제출 생략 가능(변경이 있는 경우 새로 제출)
※ 참고사항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제 7조(논문심사위원의 자격)
② 학위수여규정 제24조에 의거 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의 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5.9.24.>
1. 본교의 교수, 부교수, 조교수
2.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외의 전문가로서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자
가. 타교 교원으로서 조교수 이상인 자
나.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박사학위 취득 후 2년 이상 해당 연구분야에 근무한 자
다. 기타 위 가·나의 기준에 해당하는 경력이 있다고 각 대학(원)의 장이 인정하는 자
(*기계공학부 객원교수님은 내부위원으로 봄, 명예교수님은 외부.)
나. 석사과정 제출서류:"석사 논문심사 양식" (첨부1 "석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1)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1부
(2) 논문심사위원추천서(석사) 1부
-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지도교수(부위원장)만 기입. 위원장 및 위원은 학부에서 전공그룹별로 조율.
(외부심사위원을 위촉하는 경우에는 '위원' 부분을 기재하여 제출)
(3)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4)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1부(해당자만 제출)
(5)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1부(해당자만 제출)
(6)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1부(해당자만 제출)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료의 소득세 신고를 위해 주민등록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개인 정보제공 동의서 제출 필(심사위원께 메일로 확인 받은 후 해당 내용 제출 가능)
※ 심사용 논문은 추후 석사 논문 심사일정에 따라 제출
<온라인 신청 및 심사료 납부 관련>
1. 논문제출예정자 온라인 신청
가. 신청 기간: 2024. 4. 3.(수) ~ 4. 12.(금)
나. 접수 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온라인 신청시 유의사항>
- 논문/실적 작성언어 : 반드시 선택(영어 or 한국어). 기계공학부는 영어를 원칙으로 함.
- 논문/실적 제목 : 영어의 경우 영어 제목, 한국어의 경우 한국어 제목 기입
- 심사위원구성일자 : 해당없음
- 첨부파일 : 해당없음
- 연구윤리준수 동의여부 : check 필
- 개인정보 제공동의내역 : 상단에 파란색<신청>을 누르기 전에는 개인정보제공동의내역이 비활성화되어 있으나, 파란색 <신청>을 누르면, 개인정보동의에 대한 팝업창이 뜨고, 동의하는 부분에 "check " 후 전송 누름
2. 논문심사료 납부
가. 납부 기간: 2024. 4. 16.(화) ~ 5. 2.(목) 17시 까지
나. 납부고지서 출력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후 출력
다.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라.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박사학위 논문심사 관련>
박사 논문심사 일정은 지도교수님과 상의 후 개별적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도교수님과 먼저 초심 날짜를 정하신 후 다른 심사위원 교수님 일정을 맞추셔야 하므로 초심 날짜를 가능한 미리 정해두시기 바랍니다.
초심 및 종심 일정이 결정되는 대로 일정(날짜 및 시간) 및 장소를 담당자에게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초심 및 종심일에는 심사위원 교수님들께 담당자가 문자로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일정 및 장소가 변경된 경우에 알려주시지 않아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니 변경된 경우에도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심사장소인 세미나실 예약은 1달 이내 일정이면 ‘예약하샤’에서 직접 해야 하며, 1달 이후 일정이면 mechanical@snu.ac.kr로 예약 정보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예약 권한이 없으면, 관리자(mechanical@snu.ac.kr)에게 My SNU 아이디와 학번 정보를 보내어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1. 심사기간: 심사 신청서류 접수 후 ~ 2024. 6. 28.(금) (초심부터 종심까지 마치는 기간).
- 초심은 4월, 종심은 6월 중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2. 논문심사 준비사항 및 진행과정
가. 초심
(1) 초심 시 준비하여 심사위원께 전달할 서류
-심사대상자 인적사항(기 제출한 등록서류 중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사항"<서식10>) :5부 준비하여 심사위원님께 전달
- “국제학술지 게재(제출) 현황 보고서(<서식11>” 사본):기 제출한 서류에서 기계공학부장 승인을 득한 서류(5부)를 전달(이메일로 전달)받아 심사위원님께 전달 (다과는 학부사무실에서 수령)
- 심사용 논문 준비
* 심사용 논문은 논문심사 7일 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 (논문심사 위원과의 상의를 통해 관련 사항 조정 가능)
(2)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분들(특히 외부교수님(타과 및 타교))께 반드시 미리 메일 등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 (초심 날에는 학부사무실에서 심사위원 교수님께 문자로 연락드림.)
(3) 초심이 끝나면 중심 및 종심 날짜를 정하고, 종심 일정이 정해지면 곧바로 담당자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나. 종심
(1) 종심 시 준비하는 서류: '박사 논문심사 결과서류 양식'<첨부6 참고>과 '인준지'<첨부7 참고> 본인 준비
- 종심 시 서류 준비(결과서류 양식 및 외표지/내표지)후 학부행정실 담당자(추성령)에게 심사 1~2일전까지 서류 검토 받은 후 종심 참여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사항(첨부 7.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 “2024년 8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이 논문을 공학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부분은 “2024년 4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OOO의 공학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부분은 “2024년 6월”이 맞음
- 외표지 및 내표지의 논문제목은 한글, 영문 순으로 기재(작성언어와 상관없이)
- 실제 종심에서 논문제목 등 변경되는 내용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심사 시 준비 서류를 USB에 담아 종심 참여 요망
* 심사용 논문은 논문심사 7일 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 (논문심사 위원과의 상의를 통해 관련 사항 조정 가능)
(2)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분들(특히 외부 교수님(타과 및 타교))께 반드시 미리 메일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초심 및 종심 날에는 전공에서 심사위원 교수님께 문자로 연락드림.)
① 박사학위 예비심사 결과보고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
- 참석위원 다섯 분 모두 참석하여야 함.
- 예비심사 결과보고서는 초심, 중심, 종심 작성이 되어야 함.
예를 들어 초심 4월 23일, 종심희망일시 6월 23일 논문심사를 하였다면 그 중간 날짜 정도에 교수님과 상의를 하여 중심이 있어야 함. 즉, 논문 예비심사는 2회 이상 실시되어야 함.
- 문서의 작성 날짜는 중심일자(예비심사종료일)와 동일한 일자로 기재하여야 함
② 구술고사 성적표
- 신청자 성명: 본인
- 날짜: 종심 날짜
- 5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교수님 자리에 미리 비치
③ 투표용지
- 신청자 성명: 본인
- 5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교수님 자리에 미리 비치
④ 논문 심사 요지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요지 미리 작성)
⑤ 논문심사 결과표
-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확인
⑥ 초록 <첨부10.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 참고
⑦ 논문 표지와 인준지 준비 <첨부7> 참고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인준지를 포함한 최종논문은 온라인 PDF 원문 파일 제출만 하는 것으로 대체됨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5명 중 3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2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2명 각각에 대한 증빙이 있어야 함 (추후 출력하여 학부사무실로 제출)
-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필요(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 종심 결과서류 - 결과보고, 심사결과표 및 논문심사요지에 기재되는 논문제목은 전산상으로 반영될 제목으로서 논문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도록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 (제목 변경 시 재인쇄 필요).
다. 논문심사시 다과 준비 관련
-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따라 논문심사 시 다과(생수,음료)는 학부행정실에서 제공되므로 초심 및 종심 전에 116호 학부행정실에서 받아가시어 심사 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박사학위 심사 제공)
※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 관련
- 우리 학부에서는 매 학기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이번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 신청 관련 안내는 6월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관련 사항은 기계공학부 행정실 담당자 김봉섭(tel. 880-1913, ssuvee@snu.ac.kr)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석사학위 논문심사 관련>
* 5월말/6월초 전공그룹별 발표로 진행
1. 역학, 열공학, 유체공학, 나노/바이오그룹
1) 논문심사 일정 및 개인별 일정(그룹별 상이)
2) 진행방식 : 학생 1인당 20분(발표시간 15분/구술고사 5분)
3) 논문심사자료 제출: 본인 심사 일정 5일 전까지, 담당자(추성령, srchu@snu.ac.kr)에게 제출
-심사자료(proceeding)는 워드양식으로 작성 후 PDF 파일로 송부요망, 분량은 5~6page로 정해진 규격을 반드시 준수, 제목은 작성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함. 석사 논문심사 양식 중 <첨부3> 참고
4) 발표자 준비사항
- 당일 발표자료(PPT 파일)는 개별적으로 준비하며, 발표 전 미리 발표장소에서 테스트 하여 문제가 없는지 확인 요망
- 심사시간표에 따라 본인의 심사 일정을 확인하고 심사시간 20분~30분 전까지 와서 대기, 본인의 차례가 되면 발표 시작
- 발표시간은 1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함
-심사요지 양식<첨부2> 중 "심사요지" 부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 전에 작성하고 제목 및 인적사항을 작성하여 심사일에 가져와야 함
-석사학위 논문심사요지 양식에 기재되는 논문제목은 전산상으로 반영될 제목으로서 논문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도록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제목 변경 시 학부사무실로 연락 요망)
5) 인준지 관련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인준지를 포함한 최종논문은 온라인 PDF 원문파일 제출만 하는 것으로 대체됨
-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 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3명 중 2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1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 관련 증빙이 있어야 함 (추후 출력하여 학부사무실로 제출)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 필요(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사항(첨부 4.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2024년 8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이 논문을 OOO석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부분은“2024년 4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OOO의 석사 학위논문을 인준함”부분은“2024년 6월”이 맞음
- 외표지 및 내표지의 논문제목은 한글, 영문 순으로 기재 (작성언어와 상관없이)
2.동역학/제어, 설계/생산 그룹(자기주도워크샵, Spotlight Talk 방식 예정)
1) 논문심사 일정 및 개인별 일정 : 5월말/6월초(예정)
- 발표일에는 전체일정 시작 20분 전까지 집합하여 본인 차례 대기
2) 발표방식
- 1개 세션당 3~5명의 발표자로 구성
- 1인당 5분씩 동영상 발표(시뮬레이션, 결과물 위주)
- 세 개 발표 후 3~5명의 발표자가 동시에 나와서 Open Q&A 세션을 10분씩 진행
3) 발표자 준비사항
-심사자료(proceeding)는 본인 심사 일정 5일 전까지 워드양식으로 작성 후 PDF 파일로 송부 요망, 분량은 5~6page로 정해진 규격을 반드시 준수, 제목은 작성언어와 관계없이 국문, 영문 순으로 기입함 <첨부3> 참고
- 동영상 발표 자료: 심사 2일 전까지 담당자(추성령, srchu@snu.ac.kr)에게 제출(동영상 제작은 mp4 파일로 저장)
- 발표자는 발표일 이전에 시뮬레이션 일정에 참여, 무선마이크 사용법/이동동선 등 사항을 숙지해야 함
4) 심사요지 양식 작성 방법
- 심사요지 양식<첨부2> 중 "심사요지" 부분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 전에 작성하고 제목 및 인적사항을 작성하여 심사일에 가져와야 함
-석사학위 논문심사요지 양식에 기재되는 논문제목은 전산상으로 반영될 제목으로서 논문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도록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 (제목 변경시 학부사무실에 연락 요망)
5) 인준지 관련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인준지를 포함한 최종논문은 온라인 PDF 원문파일 제출만 하는 것으로 대체됨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3명 중 2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1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심사위원의 인준의사 관련 증빙이 있어야 함 (추후 출력하여 학부사무실로 제출)
-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필요(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사항(첨부 4.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2024년 8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이 논문을 공학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부분은“2024년 4월”이 맞음
- 내표지(인준지)의 “OOO의 공학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부분은“2024년 6월”이 맞음
- 외표지 및 내표지의 논문제목은 한글, 영문 순으로 기재(작성언어와 상관없이)
6) 기타사항
- 동역학/제어, 설계/생산 그룹 심사는 학생주도워크샵을 포함하여 peer review 평가(동료 평가)도 포함됨
-Outstanding Award 수상자를 참석 학생 및 심사위원들의 투표로 결정. 가장 잘한 2인을 체크. 최종 득표수가 많은 2인이 Outstanding Award를 수여하게 됨
3.공통사항
<석·박사학위 논문심사 추가 사항>
논문심사 방식
- 논문심사는 대면심사를 기본으로 하되,비대면 심사를 희망하는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부사무실로 연락 후 Zoom등을 활용한 비대면 심사로 진행 가능
-비대면 심사를 진행하는 외부심사위원이 있을 경우 학부사무실로 해당 위원님의 이메일 주소 송부 요망(논문심사 결과서류 송부시 필요)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
- 최장 3년까지 비공개신청 가능. 특허 출원 혹은 업무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함(학술지 게재 사유는 해당되지 않음)
- 신청자는 2024. 6. 28.(금)까지 “비공개 신청서(첨부12)”와 “증빙서류(특허출원서 증빙. 다른 증빙 제출방법은 학부사무실 문의)”를 학부행정실로 제출
*논문심사료 미수령 확인서 제출
- 외부심사위원 중 논문심사료 미수령하고자 하는 경우
- 신청자는 2024. 6. 28.(금)까지 “논문심사료 등 미수령확인서(첨부8)”를 학부행정실로 제출
<학위(보존용) 논문 제출>
(1) 인준지를 포함한 최종논문은 온라인 PDF 원문파일 제출만 하는 것으로 대체됨
(2) 학위논문(PDF 원문파일) 제출: 2024.7.19(금) ~ 8.5(월) 까지 (도서관)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도서관 서비스"→"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논문 온라인 제출 시 원문파일에 인준지 스캔본 페이지를 반드시 포함 (인준지 원본은 학부사무실 제출)
(3) 기계공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 (301동 116호)
- 제출기간: 2024년 8월 5일(월) 18시까지
- 제출서류
가. 온라인 제출 확인서
- 온라인 원문파일 제출 후 출력 가능
*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을 경우 완결되어야 출력 가능
나.학위논문 관련 서류
- 논문표지 사본, 인준지(원본 제출),본문(Introduction 부분)의 첫페이지 사본, 초록(영문,국문 제출)
* 각 1부씩 출력하여 제출
다.심사위원 인준의사 관련 증빙 (서명을 이미지 파일 등으로 대체할 경우)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의 출력본을 제출
라. Turnitin 결과보고서 : 9% 이내 (유사성 지표 % 나와있는 페이지 부분을 출력)
인용문 제외, 참고문헌 제외 (on 설정) / 본인 저널이 포함되어 높은 경우 해당 % 부분 표시하여 제출
(4) 기타
-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 책자 논문은 기간내에만 접수되며, 제출한 이후는 교체 불가능. 논문 제목과 논문작성언어는 학위논문 심사결과서류 제출 시 작성한 내용이어야 함.(이후 변경 불가)
- 대리제출도 가능하나 공지된 형식요건을 갖추어야 함
- 학위기 발급 관련하여 영문 성명(대소문자 구분)을 포털에서 반드시 다시 한번 확인 요망
* 입력 수정 방법 : 서울대학교 포털(http://my.snu.ac.kr)→학생행정 개인정보 기본 인적 수정(영문성명 입력 및 수정)
- 학위논문 제출에 대한 자세한 요령은 추후 중앙도서관의 별도 시행 공문에 따르며,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람.
<참고 일정>
[논문심사 결과보고 서류제출] 2024. 6. 28.(금)까지 (박사만 해당)
[논문심사 기간연장 요청] 2024. 6. 28.(금)까지(박사만 해당)
<첨부파일>
1~4. 석사 논문심사관련 양식.
5~8. 박사 논문심사관련 양식.
9. 학위논문 작성 양식.
10. 학위논문 작성요령.
11. 학위논문 원문이용에 대한 동의서
12. 비공개신청서 양식
13. 보존용 학위논문 정오표 제출 신청서
14.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15.논문지도위원회 위원경질보고서
16.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 논문 심사 문의 : 기계공학부사무실 추성령 880-7108,srchu@snu.ac.kr
* 원문 파일 제출 문의 : 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팀 880-5567/5289,libit@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