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학원
2024학년도 2학기 박사 학위논문 심사 계획 안내
작성자
박한희
작성일
2024-09-13
조회
2453
2024학년도 2학기 박사 학위 논문심사계획을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 대상자는 일정 숙지하여 신청 및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진행 과정 및 주요 일정: 학위논문 제출 자격 충족 > 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 > 온라인 신청 > 심사료 납부 > 논문심사 > 학위논문 제출 > 졸업
1. 학위논문 제출 자격
2. 논문 심사 등록 양식 학부 행정실 제출
가. 제출 기한: 2024.9.23.(월) ~ 9.30.(월)
나. 제출 서류
※ 박사 과정의 경우 직전 학기(2024년 1학기)에 논문심사 기간 연장 승인된 자는 등록 서류 제출 생략 가능(변경이 있는 경우 새로 제출)
3. 온라인 신청
가. 신청 기간: 2024.10.8.(화) ~ 10.17.(목)
나. 신청 방법: 마이스누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다. 유의 사항
- 논문/실적 작성 언어: 반드시 선택(영어 or 한국어). 기계공학부는 영어를 원칙으로 함.
- 논문/실적 제목: 작성 언어가 영어인 경우 영어 제목, 한국어인 경우 한국어 제목 기입
- 심사위원 구성 일자: 해당 없음
- 첨부파일: 해당 없음
- 연구윤리준수 동의 여부: check 필수
- 개인정보제공동의 내역: 상단에 파란색<신청>을 누르기 전에는 개인정보제공동의 내역이 비활성화되어 있으나, 파란색 <신청>을 누르면, 개인정보동의에 대한 팝업창이 뜨고, 동의하는 부분에 "check " 후 전송 누름
4. 논문심사료 납부
가. 납부 기간: 2024.10.21.(월) ~ 11.1.(금) 17시까지
나. 납부고지서 출력 방법: 마이스누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후 출력
다.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지정된 은행에 직접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라.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 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5. 논문 심사
논문심사는 대면 심사를 기본으로 하되, 비대면 심사를 희망하는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부 행정실 보고 후 Zoom 등을 활용한 비대면 심사 진행 가능(증빙 자료 제출 필수)
가. 일정: 지도교수님과 상의 후 개별적으로 진행. 단, 2024.12.31.(화)까지 종심 진행 필수
- 초심은 10월, 종심은 12월 중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초심 및 종심 일정과 장소 확정 후 학부 담당자에게 전달 필수(박한희, 02-880-7108, hanip@snu.ac.kr). 심사 당일, 심사위원에게 문자 안내 예정이오니, 변경 사항이 있는 경우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세미나실 예약: 1달 이내 일정은 ‘예약하샤’에서 직접 신청. 1달 이후 일정은 mechanical@snu.ac.kr로 예약 신청.(예약 권한이 없으면, 관리자(mechanical@snu.ac.kr)에게 My SNU 아이디와 학번 정보를 보내어 요청)
나. 심사 준비 및 진행 과정
1) 초심
- 준비 사항(심사위원 인원 수에 맞게 준비)
- 심사위원(특히 외부심사위원)에게 미리 메일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
- 초심이 끝나면 중심 및 종심 날짜를 정하고, 종심 일정 확정 후 학부 행정실에 보고
2) 종심
- 준비 사항
- 심사위원(특히 외부심사위원)에게 미리 메일 발송하여 일정 확인 요망(심사 당일 학부 행정실에서 심사위원에게 문자 공지함)
- 실제 종심에서 논문 제목 등 변경되는 내용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심사 시 준비 서류를 USB에 담아 종심 참여 요망
- 심사 결과 서류에 작성하는 논문 제목은 전산에 반영되니, 논문 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도록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
6. 학위(보존용) 논문 온라인 제출
붙임 4.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참고하여 논문 작성
가. 제출 기한: 2025.1.17.(금) ∼ 2.3.(월) 24:00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도서관 서비스"→"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논문 온라인 제출 시 원문파일에 인준지 스캔본 페이지를 반드시 포함(인준지 원본은 학부사무실 제출)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 사항(붙임 3.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 논문 발간년도(=졸업년도)이므로 “2025년 2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의 첫 번째 날짜는 심사용 논문 제출일로 “2024년 10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의 두 번째 날짜는 논문심사계획 상의 논문 종심일로 “2024년 12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 관련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자필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3명 중 2명에게 자필 서명을 받고, 나머지 1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 관련 증빙이 있어야 함(증빙자료 학부 행정실로 제출)
·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 필요(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나. 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추후 자세한 공지 예정)
- 제출 기간: 2025.2.4.(화) 17시까지
- 제출 서류
1)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온라인 원문파일 제출 후 출력 가능
·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을 경우 완결되어야 출력 가능
2) 인준지 원본
3) 논문표절방지 관련 서류: Turnitin 결과보고서 유사성 지표 % 페이지 부분을 출력하여 제출(9% 이내) → 붙임 7.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 안내 참고
· 인용문 제외, 참고문헌 제외(on 설정)
· 본인 저널이 포함되어 높은 경우 해당 % 부분 표시하여 제출
4)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6-1.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2024.12.31. 기한 엄수]
- 최장 3년까지 비공개 신청 가능. 특허출원 혹은 업무 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해 신청 가능(학술지 게재 사유는 미해당)
- 신청자는 2024.12.31.(화)까지 붙임 5. 논문 비공개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학부 행정실로 제출
붙임 1. 박사학위 논문심사 등록 양식
2. 박사학위 논문심사 결과서류 양식
3. 박사논문 외표지와 내표지(인준지) 샘플 양식
4.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5. 논문 비공개 신청서
6. 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 사유서(논문심사 후 논문 미제출자)
7.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8.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진행 과정 및 주요 일정: 학위논문 제출 자격 충족 > 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 > 온라인 신청 > 심사료 납부 > 논문심사 > 학위논문 제출 > 졸업
연번 | 항목 | 일정 |
1 | 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 | 2024.9.23.(월) ~ 9.30.(월) |
2 | 논문제출 예정자 온라인 신청 | 2024.10.8.(화) ~ 10.17.(목) |
3 | 논문심사료 납부 | 2024.10.21.(월) ~ 11.1.(금) 17:00 |
4 | 논문심사 진행 및 결과 제출 | ~2024.12.31.(화) |
5 | 학위논문 제출 | 2025.1.17.(금) ∼ 2.3.(월) 24:00 |
1. 학위논문 제출 자격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 (외국어 및 종합시험) 합격자 |
[마이스누-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결과 조회] 확인 (2024-2학기 논문제출자격시험 불합격자는 신청취소 요망. 논자시 결과 확정 및 전산처리 전까지는 시스템에 불합격으로 표기되며, 합격 여부는 학부 행정실에서 선공지 예정) |
수료 요건 충족 | - 석사: 24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2024학년도 2학기 이수 예정 학점 포함) - 박사: 36학점 이상(2024학년도 2학기 이수 예정 학점 포함) - 통합과정: 60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2024학년도 2학기 이수 예정 학점 포함) - 기계공학부 수료 요건 참고: 대학원 수료 –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snu.ac.kr) |
석·박사 학위논문 제출 기한 미경과자 | - 2014학번부터 석사 과정: 과정 수료 후 3년 이내(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 2014학번부터 박사 과정: 과정 수료 후 5년 이내(병역의무이행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함.) |
2024-2학기 등록자 (재학생-등록금 납부 수료생-연구생 등록) |
- 등록금 최종 납부: 2024.09.25.(수)~09.27.(금) 17:00 - 연구생 최종 등록: 2024.09.11.(수)~09.26.(목) 17:00 |
학부 내규 충족 | -국제학술지 SCIE 게재(제출) -논문지도위원회 개최 |
2. 논문 심사 등록 양식 학부 행정실 제출
가. 제출 기한: 2024.9.23.(월) ~ 9.30.(월)
나. 제출 서류
[붙임 1-서식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 본인 서명 필수 |
[붙임 1-서식 2] 지도교수 추천서 | 지도교수 서명 필수 |
[붙임 1-서식 3]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 본인 서명 필수 |
[붙임 1-서식 4]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 사항 | |
[붙임 1-서식 5] 국제학술지 게재(제출) 현황 보고서 | ※ 학부 규정(SCIE 요건 2024-1학기부터 변경/적용) 1) 기계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예정자가 학위논문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학부 논문심사 접수 시점(3월, 9월경)전까지 국제적으로 높이 인정되는 학술지(이하 ‘국제학술지’)에 논문(제1저자만 해당)을 한편 이상 게재 또는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 2) 국제학술지란 기계공학부 인사위원회에서 인정하는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에 등재된 학술지를 의미한다.[개정 2024.03.12.] |
[붙임 1-서식 6] 논문지도위원회 논문지도 결과보고서 | 기제출자 생략 가능 |
[붙임 1-서식 8] 논문심사위원 추천서 | -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심사위원은 5인으로 내부심사위원(위원장, 부위원장, 위원순), 외부심사위원 순으로 작성 - 교외인사 1인 이상 반드시 포함 -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 문자 공지를 위해 연락처 반드시 기재(타학과 교원도 기재 필요) - 외국인 심사위원을 포함하는 경우 학부 행정실 문의 - 논문지도위원회의 논문지도위원 중 논문심사위원으로 위촉이 불가능한 경우, [붙임 1-서식 7] 위원 경질 보고서 제출 |
[붙임 1-서식 9]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 명세서 | |
[붙임 1-서식 10] 외부심사위원 인적 사항 | 심사위원 자격 확인을 위해 작성 필수* |
[붙임 1-서식 11]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심사료의 소득세 신고를 위해 주민등록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개인 정보제공 동의서 제출 필수 |
[붙임 1-서식 12] 외부심사위원 논문심사료 미수령 확인서 | 외부심사위원 중 논문심사료 미수령하고자 하는 경우 2024.12.31.(화)까지 학부 행정실로 제출 |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제 7조(논문심사위원의 자격) ② 학위수여규정 제24조에 의거 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의 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5.9.24.> 1. 본교의 교수, 부교수, 조교수 2.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외의 전문가로서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자 가. 타교 교원으로서 조교수 이상인 자 나.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박사학위 취득 후 2년 이상 해당 연구분야에 근무한 자 다. 기타 위 가·나의 기준에 해당하는 경력이 있다고 각 대학(원)의 장이 인정하는 자 (*기계공학부 객원교수님은 내부위원으로 봄, 명예교수님은 외부.) |
3. 온라인 신청
가. 신청 기간: 2024.10.8.(화) ~ 10.17.(목)
나. 신청 방법: 마이스누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다. 유의 사항
- 논문/실적 작성 언어: 반드시 선택(영어 or 한국어). 기계공학부는 영어를 원칙으로 함.
- 논문/실적 제목: 작성 언어가 영어인 경우 영어 제목, 한국어인 경우 한국어 제목 기입
- 심사위원 구성 일자: 해당 없음
- 첨부파일: 해당 없음
- 연구윤리준수 동의 여부: check 필수
- 개인정보제공동의 내역: 상단에 파란색<신청>을 누르기 전에는 개인정보제공동의 내역이 비활성화되어 있으나, 파란색 <신청>을 누르면, 개인정보동의에 대한 팝업창이 뜨고, 동의하는 부분에 "check " 후 전송 누름
4. 논문심사료 납부
가. 납부 기간: 2024.10.21.(월) ~ 11.1.(금) 17시까지
나. 납부고지서 출력 방법: 마이스누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후 출력
다.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지정된 은행에 직접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라.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 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5. 논문 심사
논문심사는 대면 심사를 기본으로 하되, 비대면 심사를 희망하는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부 행정실 보고 후 Zoom 등을 활용한 비대면 심사 진행 가능(증빙 자료 제출 필수)
가. 일정: 지도교수님과 상의 후 개별적으로 진행. 단, 2024.12.31.(화)까지 종심 진행 필수
- 초심은 10월, 종심은 12월 중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초심 및 종심 일정과 장소 확정 후 학부 담당자에게 전달 필수(박한희, 02-880-7108, hanip@snu.ac.kr). 심사 당일, 심사위원에게 문자 안내 예정이오니, 변경 사항이 있는 경우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세미나실 예약: 1달 이내 일정은 ‘예약하샤’에서 직접 신청. 1달 이후 일정은 mechanical@snu.ac.kr로 예약 신청.(예약 권한이 없으면, 관리자(mechanical@snu.ac.kr)에게 My SNU 아이디와 학번 정보를 보내어 요청)
나. 심사 준비 및 진행 과정
1) 초심
- 준비 사항(심사위원 인원 수에 맞게 준비)
심사용 논문 | 논문심사 7일 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논문심사 위원과 상의를 통해 조정) |
[붙임 1-서식 4] 박사학위 논문심사 대상자 인적 사항 | 작성 및 5부 출력하여 각 심사위원 자리에 미리 비치 |
[붙임 1-서식 5] 국제학술지 게재(제출) 현황 보고서 | 학부 행정실에서 학부장 승인된 서류를 수령하여 각 심사위원 자리에 미리 비치 |
다과 | 학부 행정실에서 물, 음료 수령 |
- 초심이 끝나면 중심 및 종심 날짜를 정하고, 종심 일정 확정 후 학부 행정실에 보고
2) 종심
- 준비 사항
심사용 논문 | 논문심사 7일 전까지 논문심사 위원에게 직접 제출(논문심사 위원과 상의를 통해 조정) |
[붙임 2-서식 1] 박사학위 예비 심사 결과보고 | · 작성 및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 · 심사위원회는 심사위원 모두 참석해야 함 · 개최상황 날짜(2회 이상의 예비심사 진행) 제 1차-초심 날짜 제 2차-중심 날짜(초심과 종심 사이 중간 일자로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작성) · 종심 희망 일시: 종심 날짜 · 작성 날짜: 중심 일자(예비심사 종료일)와 동일한 일자로 기재 |
[붙임 2-서식 2] 구술고사 성적표 | · 작성 및 5부 출력하여 각 심사위원 자리에 미리 비치 · 신청자 성명: 본인 · 날짜: 종심 날짜 |
[붙임 2-서식 3] 투표용지 | · 작성 및 5부 출력하여 각 심사위원 자리에 미리 비치 · 신청자 성명: 본인 |
[붙임 2-서식 4] 논문 심사 요지 | 작성 및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심사 요지 작성) |
[붙임 2-서식 5] 논문심사 결과표 | 작성 및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확인 |
[붙임 3] 학위 논문 외표지/내표지(인준지) | 하단 6번 학위논문 작성란 참고하여 작성하고, 1부 출력하여 심사위원 확인 |
다과 | 학부 행정실에서 물, 음료 수령 |
- 실제 종심에서 논문 제목 등 변경되는 내용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심사 시 준비 서류를 USB에 담아 종심 참여 요망
- 심사 결과 서류에 작성하는 논문 제목은 전산에 반영되니, 논문 표지/인준지의 제목과 일치하도록 작성, 대소문자 등 표기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재차 확인 요망
6. 학위(보존용) 논문 온라인 제출
붙임 4.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참고하여 논문 작성
가. 제출 기한: 2025.1.17.(금) ∼ 2.3.(월) 24:00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도서관 서비스"→"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논문 온라인 제출 시 원문파일에 인준지 스캔본 페이지를 반드시 포함(인준지 원본은 학부사무실 제출)
- 표지 및 인준지 작성 시 참고 사항(붙임 3. 외표지 및 내표지 샘플 참고)
· 외표지의 월은 논문 발간년도(=졸업년도)이므로 “2025년 2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의 첫 번째 날짜는 심사용 논문 제출일로 “2024년 10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의 두 번째 날짜는 논문심사계획 상의 논문 종심일로 “2024년 12월”로 작성
- 내표지(인준지) 관련
· 인준지는 심사위원의 자필 서명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예) 심사위원 3명 중 2명에게 자필 서명을 받고, 나머지 1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심사위원의 인준 의사 관련 증빙이 있어야 함(증빙자료 학부 행정실로 제출)
· 비대면 서명이 필요한 경우, 비대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를 먼저 출력한 후 그 위에 나머지 수기 서명을 받도록 유의 필요(원본 인준지에 모든 서명이 들어가야 하므로)
나. 학부 행정실 서류 제출(추후 자세한 공지 예정)
- 제출 기간: 2025.2.4.(화) 17시까지
- 제출 서류
1)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온라인 원문파일 제출 후 출력 가능
·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을 경우 완결되어야 출력 가능
2) 인준지 원본
3) 논문표절방지 관련 서류: Turnitin 결과보고서 유사성 지표 % 페이지 부분을 출력하여 제출(9% 이내) → 붙임 7.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 안내 참고
· 인용문 제외, 참고문헌 제외(on 설정)
· 본인 저널이 포함되어 높은 경우 해당 % 부분 표시하여 제출
4)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6-1.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2024.12.31. 기한 엄수]
- 최장 3년까지 비공개 신청 가능. 특허출원 혹은 업무 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해 신청 가능(학술지 게재 사유는 미해당)
- 신청자는 2024.12.31.(화)까지 붙임 5. 논문 비공개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학부 행정실로 제출
붙임 1. 박사학위 논문심사 등록 양식
2. 박사학위 논문심사 결과서류 양식
3. 박사논문 외표지와 내표지(인준지) 샘플 양식
4.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5. 논문 비공개 신청서
6. 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 사유서(논문심사 후 논문 미제출자)
7.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8.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 1.박사-논문심사-등록-양식.hwp
- 1-1.Application-for-Doctoral-Thesis-Examination.hwp
- 2.박사-논문심사-결과서류-양식.hwp
- 2-1.Result-of-Doctoral-Thesis-Pre-examination.hwp
- 3.박사논문-외표지와-내표지인준지-샘플-양식_revised.doc
- 4.학위논문-작성-요령-및-양식_revised.Zip
- 5.논문-비공개-신청서.hwp
- 6.보존용-학위논문-미제출-사유서.hwp
- 7.학위논문-유사도-검색-프로그램-사용안내.zip
- 8.대학원-학위논문심사-및-학위수여에-관한-시행-지침.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