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우리나라 산업이 근간을 이루고 있는 기계산업에서 우리 생활에 필요한 가전, 기계, 자동화로부터 제조업의 기초가 되는 자본재를 다룹니다.

기계공학(Mechanical Engineering)은 일상생활에 필요불가결한 미래자동차 기술, 그리고 전 국토를 하루 생활권으로 현실화하는 초고속열차기술, 더 나아가 우리 생활을 안락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에너지기술과 수많은 현대식 공장들의 자동화된 첨단 로봇 생산시스템기술 등의 근간을 이루는 첨단핵심공학 학문분야이며, 최근에는 학문의 복합화, 융합화 추세에 따라 극초미세 MEMS 나노기술, 인간의 질병치료와 연관된 인공장기 등 Bio-mechanics 기술, 인체의 공학적 해석을 시도하는 스포츠과학기술 등도 새로운 기계공학분야로 대두되고 있다.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는 이와 관련된 국가의 핵심산업체와 전문연구소 등이 요구하는 창의적 연구인력과 대학의 관련 학문분야 교수요원 육성을 교육 목표로 지향하고 있다. 본 학부에는 현재 33명의 전임교수들이 11명의 명예교수, 계약교수/박사후 연구원들과 같이 750여명의 학사과정 학생, 550여명의 대학원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본 학부의 교수와 대학원생들은 본 학부와 연관된 정밀기계설계공동연구소, 차세대자동차신기술연구센터, 마이크로열시스템연구센터, 터보동력기계연구센터 등을 통하여 산학협동 연구 및 국제교류 등을 활성화시키고 있으며, 또한 수많은 창의적 연구사업과 국가지정연구실사업 등을 지정받아 국제적 수준의 연구 및 대학원생 교육에 임하고 있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